안녕하세요! 마케팅팀 조희연입니다🙂
7주 차 성장기로 돌아왔습니다!
💪 Plan & Do
이번 주에도 루틴화된 업무로, 인소싱 콘텐츠 작성을 하고 프리랜서 콘텐츠 검수 및 발행을 진행했습니다!
위픽부스터 홈페이지의 썸네일을 맞추기 위해, 지난 주에 확정했던 썸네일 양식대로 콘텐츠를 3건씩 바꾸고 있는데요. 차주까지 인사이트 콘텐츠 카테고리의 썸네일을 모두 수정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인블로그 글 업로드 및 성과 관리를 위해 어떤 지표를 볼 것인지 정해보고 성과 관리 리포트를 작성해 보았어요. 몇 가지 기능 확인을 위해, 테스트 콘텐츠도 하나 업로드해 둔 상태입니다.
또한, 신규 프리랜서분께 전달할 콘텐츠 작성 및 관리 가이드라인도 제작하고 온보딩을 진행했습니다.
위픽부스터 홈페이지 콘텐츠 내부의 CTA로 문의를 했을 경우, 어떤 콘텐츠를 통해 전환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어려웠는데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동일한 형식의 CTA 이미지를 템플릿화하고, 각 콘텐츠마다 utm을 다는 것으로 변경될 것 같습니다. 관련하여, 프리랜서분들도 직접 넣으실 수 있도록 피그마에 해당 내용을 업데이트 해두었으며 차주 전달 예정입니다!
금주 콘텐츠 작성에 있어, 자세한 피드백을 받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콘텐츠를 쓸 때는 어때야 하는지, 주의할 점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었어요!
제가 작성했던 초안을 함께 보며 내용과 문장 일부를 고민하고, 수정해 보기도 했습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훨씬 읽기 편하고 이해하기 쉽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생각헤야 한다는 걸 배웠습니다! 위픽부스터에서 보여지는 콘텐츠는 곧, 위픽의 브랜딩이나 신뢰도에도 영향이 갑니다. 그래서 시간이 조금 더 걸리더라도 정확한 정보로, 유용한 내용으로, 읽기 편하게 등등을 고려하여 작성할 필요도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쓰다 보면, 자연스레 작성하는 시간은 줄고 실력은 늘 거라고 생각해요..!
🏃♀️Insight
- 관리할 수 있는 지표 데이터만 보기!
채널의 목적과 지표의 목적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모든 지표를 관리할 필요는 없다. 지표는 관리할 수 있는 데이터를 보고,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래서 해당 지표를 보고 개선할 수 있는지, 개선함으로써 뭐가 좋은지를 생각해야 한다. 그렇지만 모든 페이지뷰나 사용자 참여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 콘텐츠 마케터가 작성하는 글이란?
콘텐츠 마케팅에서 콘텐츠는 일기가 아니다. 나만 보는 내용을 쓸 필요가 없다. 그리고 독자에게 유용한 내용을 전달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의 독자가 어떤지에 대한 분석도 필요하다. 이에 맞춰 콘텐츠의 유형을 바꿀 수도 있어야 한다.
콘텐츠 마케터이지, 프랜차이즈 가맹 전문가가 아니다. 내용적인 부분도 중요하긴 하지만, 더 우선 되어야 하는 것은 제목, 내용의 구성과 논리 구조, 직관적으로 이해가 가능한지 등!
“흥미를 끌고, 답을 한 뒤 간단히 설명한다!”의 반복이 콘텐츠이다. 또한, 이미지나 글이 잘 풀리지 않을 때에는 생각을 바꾸어 다른 관점에서 보자! 그럼 답이 나올 수도 있다!
- 줌 인! 줌 아웃!
현재 하는 업무에 너무 줌 인 되어 있기보다는 줌 아웃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넓은 바운더리를 볼 수 있고 주도적으로 업무를 할 수 있다.
이렇게 업무를 하며 분야를 넓히는 것도 중요하고 좋지만, 그에 대한 기본기를 쌓아두어야 한다.
금주 추가된 업무와 콘텐츠 피드백 등으로, 인소싱 콘텐츠 1건을 제작하지 못했습니다만…
그만큼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글을 쓰는 구성이나 콘텐츠에 들어가는 이미지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점 등등 다시 돌아보고 생각해 볼 수 있었어요. 이렇게 피드백 받은 후 콘텐츠를 수정하니, 이전보다 더 읽기 편한 글이 되었다고 해주셨어요🥺 앞으로도 글을 쓸 때 이를 계속 생각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또한, 업무를 할 때 줌 아웃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그래서 제가 제안도 더 많이 하고 새로운 것들을 스스로 찾아서 할 수 있도록…🤓 이게 아직은 어려운 것 같아 아직은 계속 의도적으로 생각하고, 떠올릴 수 있게 해야 할 것 같아요.
이렇게 7주 차 성장기를 마치겠습니다!
이제 8월의 마지막 주인데요!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