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시광고(Just in time Ads)란 낭비을 최소화하기 위해 극한의 효율성을 추구하는 광고전략을 일컫는다.
사전에 있는 용어는 아니고 현 추세에 필요한 광고 전략을 표현하기 위해 필자가 차용한 개념이다.
본말은 도요타 자동차의 적시(JIT)생산 체계에서 응용한 개념이다. 적시생산의 목표는 재고의 제로화로서, 재고 없는 생산을 지향하여, 도요타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세계 최고로 이끌었다. 이로 인해 과거 수많은 기업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다.
앞으로 전세계적인 불황이 예상되는 가운데, 일부 위험도 감수하는 성과 지향적 퍼포먼스 광고 정략 대신, 낭비를 최소화하는 적시 광고 전략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고 단위를 세분화해서 필요한 시점에 필요한 광고를 즉각적으로 집행할 수 있느냐가 관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