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찾아온 위픽 인턴 박보미입니다.
놀랍게도 오늘은 인턴의 마지막 날이랍니다!! 3개월이라는 시간이 정말 쏜살같이 지나갔는데요.
오늘은 지난 3개월 동안 위픽에서 한 일들을 돌아보며 얼마나 바뀌고 성장했는지 확인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 DO & SEE
🌱 광고 소재 / 랜딩 페이지 기획 및 제작
- 레퍼런스를 분석하여 소재와 랜딩 흐름, 카피 파악
- 타겟 및 제품에 대한 철저한 스터디 진행
- 레퍼런스 랜딩을 참고하여 광고 소재 및 랜딩 제작
💡 SEE
- 효율적인 광고 소재와 랜딩을 위해선 제품과 타겟에 대한 이해가 우선!
- 좋은 레퍼런스를 보는 눈을 기르자. 레퍼런스를 참고하면 기획과 제작이 훨씬 효율적이다.
- 광고 소재와 랜딩이 같은 이야기를 전달할 때 전환율이 높다.
- 소재와 랜딩의 흐름을 고민할 땐 반드시 질문해보자:
“그래서 타겟이 왜? 내가 유도한 행동을 해야 하는가?”
🌱 메타 / 틱톡 광고 세팅
- 제작한 광고 소재와 랜딩을 기반으로 메타 및 틱톡 광고 세팅
- 성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선 전략 도출 및 실행
- A/B 테스트를 통한 소재 성능 개선
💡 SEE
- 매체별 이용자 연령대와 특성을 반드시 고려할 것
- 다양한 소재로 테스트 시작 → 반응 좋은 방향으로 빠르게 개선하는 방식이 효율적
- 기획 단계에서 설정한 ‘가설’을 검증한다는 생각으로 빠르게 실행하고 피드백하자.
- “타겟이 직면한 문제”를 먼저 언급하고, 그 해결책으로 제품을 소개하는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 인스타그램 계정 기획
- 뷰티/의료 혜택을 소개하는 계정 기획
- 계정의 목표와 목적에 따라 실행 계획서 구체적으로 작성
- 덕쌤 캐릭터 기획 및 제작
💡 SEE
- 기획할 땐 ‘목표’를 숫자로 구체화하자 (ex. 팔로워 1,000명, 전환율 5% 등)
- 누가 읽어도 실행 방법이 그려지도록 상세히 기획서 작성
- 비슷한 상품/타겟을 다루며 팔로워 수 10만 이상인 레퍼런스를 벤치마킹하는 것이 매우 중요
🌱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 주 2회 릴스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분석 및 반영
- 계정 홍보 전략 수립 및 실행
- 주간/일일 성과 확인 및 개선안 도출
💡 SEE
- 실제 고객 유입 전까지는 정보 계정과 꾸준한 소통을 통해 계정에 활기를 불어넣자
- 릴스 기획 시 초반 3초 ‘강력한 후킹’이 핵심
- 좋은 레퍼런스를 벤치마킹하며 빠르게 기획 및 제작
- 계정 활성화를 위해 직접 소통하는 ‘발로 뛰기’가 중요 (댓글, 좋아요, DM 등)
- 썸네일에 밈(Meme)을 활용하면 반응이 확연히 좋았다
- 릴스 업로드 직후 초기 반응이 매우 중요 → 업로드 후 타깃 팔로워 게시물에 댓글과 좋아요로 적극 소통
3개월 동안 정말 많은 경험을 하고, 또 많이 배웠습니다.
인턴을 하기 전 정말 마케팅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른 채 왔었는데,
단기간에 광고 소재 기획/제작부터 인스타그램 운영까지 많은 기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위픽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마케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