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주차 요약 : 중간점 찾기

서비스의 방향성을 재정의했던 8주차였습니다. 현실적인 구현 가능성과 비전의 중간점을 찾아가는 과정이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서비스의 거래구조, 가치, 타겟 등 구체적인 것들 것 논의했습니다.
PLAN : 서비스 구조 정리 + 단계별 구현방안정리
- 서비스의 주요기능들의 연결구조와 회원구조를 정리가 필요합니다.
- 일정 및 리뉴얼 범위를 산정하기 위해 단계별 구현방안정리가 필요합니다.
DO : 사업기획 (서비스 구조 + 단계별 구현방안 + 타겟분석 + 서비스컨셉 설정) / 백엔드 기획 교육수강
- 서비스 프로세스 별 필요한 시스템을 구조화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장장 몇시간의 논의가 매일 있었어요. 다시 문제가 발생하고 처음으로 되돌아가는 과정의 반복으로 해결되지않큰 것을 붙잡고있는 답답함도 있었습니다.
- 거꾸로 솔루션의 기능에 맞춰 기획을 생각하니까 해결점이 보이기도 했습니다. 사업기획단계에서의 대략적인 구조를 결정했고, 실구현을 위한 기능분석은 앞으로의 과제입니다.
- 서비스 컨셉이 확실하지 않아서 타겟을 조금 더 깊이 분석하기 위해 마케팅팀과의 회의도 진행했습니다. 현실적인 니즈를 파악하고 나니 혼란스러우면서도, 서비스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다시한번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 아침에 삼십분씩 교육을 듣고있어요. 마침 교육신청도 백엔드기획을 해서 지금 업무와도 연결되고 있어요. 굿
INSIGHT : 시스템 이해의 중요성
- 프론트단의 프로세스를 실현하기 위해 그 뒷 단의 시스템을 설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기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백엔드 설계의 중요성과 중요한만큼 어렵디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 서비스의 흐름을 연결하기 위한 시스템의 구조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많은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주 해야할 것
- 사업계획서 작성완료
- 솔루션 기능 분석
위픽을 만난지 8주차가 지나갔어요.
위픽에 온지 벌써 두 달입니다. 시간이 정말 빠르게 흘러가고 있어요. 지금까지 해온 것보다 해야 할 일이 많지만 좋은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감사한 마음입니다. 서비스가 구현되어 가는 이 과정이 앞으로도 어떻게 펼쳐질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