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9 arrow left
위픽코퍼레이션

UIUX하는 디대 기획자의 한 주#21

2022-07-27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UI디자인을 하게 되었는데 제대로 해보기 위해서 지식들을 먼저 짚고 가보려고 해요.

기본적으로 UI디자인이 뭔지 알지만 좋은 UI를 하기 위한 지식은 아직 부족한 것 같아 정보를 습득하고서 UI디자인에 착수하려고 합니다!

좋은 ‘웹 UI’는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를 혼란 없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결국은 유용성이 뛰어나야 됩니다.

Nielsen은 ‘유용성(Usability)’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특징으로 구분 지어 정의합니다.

  • 학습 용이성: 사용자가 어렵지 않게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 효율성: 사용자가 단번에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 기억 용이성: 사용자가 차후에 웹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도 사용법을 기억할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 오류: 사용자 오류의 확률을 줄이기 위해 인터페이스가 몇 단계를 거치고 있는가? 그리고 사용자는 어떻게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가?
  • 만족도: 사용자는 사용 경험을 즐겼는가?

이와 같은 특성들을 기본으로 하여 위픽비즈니스 브랜드 성격을 잘 구현하는 ‘웹 UI’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위픽비즈니스에서 찾는 ‘유용성(Usability)’

Q. 위픽비즈니스 사용자의 목적은?

= 맞춤형인 합리적인 마케팅을 하고 싶어 한다. (원하는 상품만, 발생하는 과금까지만)

= 쉬운 과정으로 좋은 마케팅 전문가를 찾고 싶다.

=마케팅 관리를 통합적으로 받고 싶다. ->단순한 과정을 원함.

예시를 든다면, 에어비앤비는 집에서 숙소예약을 할 때의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목표했습니다.

Q. UI를 통해 어떤 감정을 소비자에게 심어주고 싶나? 우리의 비즈니스 유형은 어떤 느낌인가?

=단순함, 전문적인, 깔끔한, 신뢰있는.. 등등

Q. 사용자가 가능한 가장 짧은 시간에 원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사용자의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신의 예산에 맞는 합리적인 마케팅 대행 상품을 고르는 것=합리적인 상품의 견적을 빠르게 아는 것.

UI디자인을 하기 전에 실제 사용자가 무엇을 가장 필요로 하는지 UX를 조금 생각해봤어요.

앞으로 디자인하기 전,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구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UI디자인을 잘해보겠습니다!ㅎㅎ

위픽의 글 더보기
성과로 증명한 퍼포먼스 마케터, 이제 ‘진짜 마케팅’을 시작할 차례입니다
위픽코퍼레이션 임동규, 틱톡 광고 전략 웨비나서 공개 – 성과 분석
마케팅 용어, 마케터도 헷갈린다… 가장 어려운 개념은?
마케터들에게 선물하는 '일본 고전 광고 카피'
2025 마케터 워라밸 리서치: 마케팅 트렌드와 커리어 목표
2025 위픽 Milestone 0: 새로운 시작을 함께하다
성장기 더보기
[부스터팀] 위픽 마케팅 인턴 성장기 #7
[부스터팀] 비전공자 마케터 성장일지 #7
위픽 인사이트서클 vol.2 회고
[부스터팀] LV. 1 배우는 것의 즐거움
[부스터팀] 위픽 마케팅 인턴 성장기 #6
[부스터팀] 비전공자 마케터 성장일지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