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 제품을 판매하며, 아래 문제를 고민하고 계신가요?
👉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을 유도하고 싶어요.
👉 주력 소비층이 몰리는 지역을 타겟팅하여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어요.
ㅣ코어타겟 광고 도입 전 고민 • 온-오프라인 연계 마케팅 • 전화 문의 증대 • 지역 타겟팅을 통한 광고비 효율적 활용 ㅣ코어타겟 광고 도입 후 변화 • 이벤트 기간 목표 방문자 수 200% 달성 • 오프라인 매장 전화 문의 수 5,000건 이상 달성 |
1. 돌레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돌레란은 이탈리아 매트리스 시장 점유율 1위로, 52개국에서 2,000여 개의 스토어를 운영하는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이탈리아 최초로 의료 기기 인증을 받아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제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돌레란은 장인 정신과 엄격한 품질 관리, 그리고 사람과 수면에 대한 끊임없는 투자를 통해 국내 매트리스 시장 점유율을 해마다 높여가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최고의 대학 및 저명한 연구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연구소에서 개발한 차세대 소재인 MYFORM은 인체 공학적 기능에 대해 공인 기관에서 특허와 인증을 받았습니다. 또한, Oeko-Tex Standard 100에서 1등급 인증을 받아, 3세 이하 아이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2. 코어타겟 광고 솔루션
2.1) 캠페인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50년 역사를 지닌 친환경 프리미엄 브랜드 돌레란은 2023년 10월 신세계백화점 경기점에 신규 입점하였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백화점 입점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매장 방문 고객을 증대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또한, 리빙 제품의 특성상 고객들이 직접 제품을 체험하고 느낀 경험을 소셜미디어나 개인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하도록 유도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2.2) 캠페인을 준비하시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
캠페인을 기획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고관여 제품인 매트리스의 특성상 소비자들이 직접 체험해보지 않고는 구매 결정을 내리기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매트리스는 고가의 제품이며, 고객이 한 번 구매하면 10년 또는 그 이상을 사용하는 만큼, 구매 결정까지의 주기가 매우 긴 상품입니다.
게다가 공공 장소에서 사용되는 사치품과 달리, 매트리스는 개인적 공간에서 사용되는 생활 필수품이므로 기능과 품질에 더 집중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품질, 편안함, 내구성 등 다양한 요소를 신중하게 검토합니다.
따라서 고객 체험 마케팅이 중요할 수밖에 없는 것이죠. 그런데, 저희처럼 신규 입점한 매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의 관심을 끌어 매장 방문을 유도하는 것은 큰 도전이었습니다. 백화점 내 다른 브랜드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보다 정밀하고 효과적인 타겟팅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브랜드인 만큼 매장에 전문 상담가를 배치하여 고객이 원하는 컬러와 소재로 나만의 침대를 맞춤 제작할 수 있도록 하여, 온·오프라인 연계형 마케팅 전략이 필요했습니다.
2.3) 코어타겟 광고를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매트리스는 단순히 키워드를 설정해 상위에 노출시키거나 좋은 이미지를 사용한다고 해서 바로 구매 전환이 일어나는 제품이 아닙니다. 저희는 다음 세 가지 핵심 사항을 바탕으로 코어타겟 광고를 집행했습니다.
• 고객은 제품을 체험해보아야 한다.
매트리스는 체험형 마케팅이 매우 중요한 제품이기 때문에, 지오펜싱을 통해 신세계백화점 경기점 근처 10km 이내에 거주하는 고객에게 프로모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매장 방문을 유도할 수 있었습니다.
• 고객은 구매력이 있어야 한다.
프리미엄 라인 매트리스를 구매할 경제적 여력이 있는 고객을 타겟팅하는 것이 또 다른 중요한 과제였습니다. 결제 이력을 활용해 구매력 있는 잠재 고객을 효과적으로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
•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이 있어야 한다.
고객을 설득하기 위해 자사 브랜드의 포지셔닝과 고객과의 접점을 찾아 스토리텔링을 강화했습니다. 프리미엄 이탈리아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호텔 침구’, ‘명품 침구’, ‘이탈리아 침구’, ‘유럽 침구’ 등의 키워드를 검색한 이력이 있는 고객을 타겟팅했습니다. 이러한 키워드 조합을 통해 실제로 제품에 니즈가 있는 고객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2.4) 코어타겟 광고를 통한 캠페인 성과는 어땠나요?
결론적으로, 캠페인은 성공적이었습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목표 방문자 수를 200% 초과 달성했으며, 오프라인 매장으로의 전화 문의가 5,000건에 달했습니다.
오프라인 마케팅의 특성상 고객과의 접점을 찾는 데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어타겟 광고의 결제 이력 타겟팅을 통해 구매 의향과 행동을 예측할 수 있어, 고객 생애 가치(LTV)가 긴 고객들을 발굴할 수 있었습니다. 타겟팅의 정확도가 높아 무작위로 광고를 노출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율적으로 광고 예산을 집행할 수 있었습니다.
코어타겟 광고는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는 매체이기 때문에, 특히 자사와 같은 고관여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필수로 집행해야 하는 미디어라고 생각됩니다.
고관여 제품은 구매 결정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정밀한 타겟팅을 통해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에게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코어타겟광고 솔루션 소개
코어타겟광고 솔루션은 SK플래닛이 제공하는 문자광고 컨설팅 서비스로, 국내 최대 규모의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활동 패턴을 분석하고 최적의 타겟을 찾아드립니다. 코어타겟광고 솔루션은 세분화된 초정밀/초개인화 된 세그먼트를 기반으로 핵심 타겟을 추출하여, 타겟 고객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광고 효율을 개선합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정교한 타겟팅, 발신자 인증마크, 다양한 메시지 유형, 메시지 검수 및 캠페인 리포트 제공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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