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UI디자인을 하게 되었는데 제대로 해보기 위해서 지식들을 먼저 짚고 가보려고 해요.
기본적으로 UI디자인이 뭔지 알지만 좋은 UI를 하기 위한 지식은 아직 부족한 것 같아 정보를 습득하고서 UI디자인에 착수하려고 합니다!
좋은 ‘웹 UI’는 사용자들이 웹 사이트를 혼란 없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데요. 결국은 유용성이 뛰어나야 됩니다.
Nielsen은 ‘유용성(Usability)’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 특징으로 구분 지어 정의합니다.
- 학습 용이성: 사용자가 어렵지 않게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 효율성: 사용자가 단번에 원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가?
- 기억 용이성: 사용자가 차후에 웹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도 사용법을 기억할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 오류: 사용자 오류의 확률을 줄이기 위해 인터페이스가 몇 단계를 거치고 있는가? 그리고 사용자는 어떻게 오류를 수정할 수 있는가?
- 만족도: 사용자는 사용 경험을 즐겼는가?
이와 같은 특성들을 기본으로 하여 위픽비즈니스 브랜드 성격을 잘 구현하는 ‘웹 UI’를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위픽비즈니스에서 찾는 ‘유용성(Usability)’
Q. 위픽비즈니스 사용자의 목적은?
= 맞춤형인 합리적인 마케팅을 하고 싶어 한다. (원하는 상품만, 발생하는 과금까지만)
= 쉬운 과정으로 좋은 마케팅 전문가를 찾고 싶다.
=마케팅 관리를 통합적으로 받고 싶다. ->단순한 과정을 원함.


예시를 든다면, 에어비앤비는 집에서 숙소예약을 할 때의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목표했습니다.
Q. UI를 통해 어떤 감정을 소비자에게 심어주고 싶나? 우리의 비즈니스 유형은 어떤 느낌인가?
=단순함, 전문적인, 깔끔한, 신뢰있는.. 등등
Q. 사용자가 가능한 가장 짧은 시간에 원하는 것을 찾아야 한다. 사용자의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신의 예산에 맞는 합리적인 마케팅 대행 상품을 고르는 것=합리적인 상품의 견적을 빠르게 아는 것.
UI디자인을 하기 전에 실제 사용자가 무엇을 가장 필요로 하는지 UX를 조금 생각해봤어요.
앞으로 디자인하기 전,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구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UI디자인을 잘해보겠습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