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팀] week1. How to be a 퍼포먼스 마케터 | 위픽코퍼레이션 성장기
169 arrow left

성장기

[캠페인팀] week1. How to be a 퍼포먼스 마케터

새출발, 초심(初心)
김희지
2023-09-11

안녕하세요, 입사 1주차 위픽 캠페인팀 신입 마케터 김희지입니다. 

9월 1일 첫 입사와 동시에 OJT 와 온보딩 기간이였던 Week1 회고 작성해보겠슴다!

“Today I learned”

  • DAY-1. 회사 공식 OJT 교육, 홈페이지 어드민 / 아웃룩 / 팀즈 계정 생성, 회의실 예약하는 방법, 비즈니스 이메일 작성법(패스트캠퍼스), 위픽 홈페이지 프로필 등록 진행, 명함에 들어갈 문구 전달, 위픽 홈페이지 내 ‘성장기’ 콘텐츠 작성 및 가이드 내용 전달받음, 퍼포먼스마케터 기초교육 1-2강 (주제 : 디지털 마케팅과 퍼포먼스 마케터 & 광고용어의 이해)
“퍼포먼스마케터” 는 고객의 각 이탈 단계를 미리 정의해 “측정” 계획 수립하여 이탈을 최소화, 구매 전환 및 확산에 이르도록 전략수립하는 일을 한다. 좀더 쉽게 말하면, 이 광고활동이 실제로 우리 매출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수있으며 , 그것을 통해 “이탈율 개선 활동”을 하는 것이다. 첫번째는, 퍼널 설정이 중요하다!! “AARRR” 온라인상 고객 여정 단계별 구분한 것을 말한다. ex) 우리 상품을 어떻게 찾아왔을까? 고객 입장에서 어떻게 보여지는지가 중요하다. 나머지는 스킬적인 부분이기에 차근히 쌓으면 될 것 같다. ★ 제품상품 -> 타깃설정 -> 온라인상 고객노출부터 유입이탈등 ‘고객 여정 경로’ 기획. ★ 제품 분석 및 타깃 전략 수립에서 가장 중요한 건 USP(Unique Selling Point) , 즉, 제품의 특장점&차별화 를 찾는것이다!! ex) 00만의 장점. 꼭 써야만 하는 이유를 알려야 한다!! ★ 그렇기 때문에 항상 “WHY?” 를 생각해야한다. ex) 해야만 하는 이유!! 우리거야만 하는 이유!! 지금사야만 하는 이유!!! (설득 -> 스토리 -> 납득) ★ 광고 성과 분석 인사이트 발굴 => 왜 때문에 잘되었는지!! ★ “확실한 의도를 가지고 시작해야함!” 끊임없이 plan – do – see 단계 반복과 성과 개선 ★ 광고 기본 용어 & 지표 관련 용어 익숙해지기. & 광고 매체별 특성 공부 하쟈!!!!!! ( Back to the basic!!!!! )
  • DAY-2. 퍼포먼스마케터 기초교육 3-4강 (주제 : 마케팅 효율 계산법 & AB테스트와 페이스북), 써프라이즈 쪽지시험(49문제)? (퍼포먼스마케터 기초교육1-4강) & 문제풀이 (마케팅 효율 계산법 문제해설- CPC , CVR, CPA, ROI, ROAS 계산 공식법 숙지!!)
“우리는 광고 아니고 마케팅 하는 사람이다!” ★ 마케팅 효율 계산법 공식 숙지!!!! 측정하지 못하면 계산할 수 없다! 지표를 개선하는 일,, ★ 페이스북 광고 세팅 방법 & 캠페인 성과 파악 & 성과개선 기획(A/B테스트) – 실전으로 해봐야 알 것 같다. ★ 광고 소재 – 랜딩페이지 만드는게 중요! 콘텐츠의 중요성!
  • DAY-3. [이론교육] 전환 광고기획 노하우 (광고소재&상세페이지) , 매체별 광고 운영 노하우, 3일만에 첫 미션 두둥..! 광고 기획안 카피(소재) 6종이상 작성해보기 였어요.^^ 주제는 바로 “모발이식”…!
1. 상품분석 2. 타깃설정(퍼소나) – 니즈파악! 상상하면서 자세히 써보기!! 3. 카피(소재) 작성 -자기관련화 기법 활용 (ex. 나를 찾는것 같은 광고 문구!!!!!) 4. 후킹요소 5. 랜딩페이지 종류 (숏츠, 설문형 등..) & 랜딩페이지 기획★–> ★ 잘 모를땐 레퍼런스 참고해 보쟈!!!!!!!!!!!! 단, 왜 이건 이렇게 했을까? 고민하고 따라해 보기!!!!!!! “의도” 를 파악하는게 중요해!★★
  • DAY-4. 팀장님께 광고기획안(카피) 1차 피드백 받고, 수정해서 2차 피드백까지 받았어요!
[소재 1차 피드백] 1) 퍼소나 더 자세하게! 당사자에게 대입되어 구체화시키기!!!!!!!!!!!!!! 2) 카피(소재) -> 직관적으로!!!!!! 한번에 빡 파악하게 만들어야함!!!!!!!!!!! 짧게 굵직한 키워드만 뽝-! 반응 있게 만들어야함. ★ 3) 자기관련화 시키기. (참…어렵군!) 4) 제발 소재 쓴 “의도” 정확히 알고 하쟈!!!!!!!!!! 그게 그래서 왜 중요한데??????????????어??????? 내가 그거 왜 해야하는데?????? =>>>>>>>>> 카피에는 재능있을 줄 알았는데,, 심란해 졌어요.ㅠㅠ ! 하지만 킵고잉!!!!!!!!!!! 논스톱 챌린저!!!!!!!!!! 기릿!!!!!!!!! ★ 카피라이팅 = 다이렉트 메세지 (돌려말하기 금지) 직관적으로 쓰기!!! (은유X, 비유X) ★ 의도 명확하게!!!!!!!!! 수천번 말하시잖아…. 그걸 생각해봐!! ex) 모발이식 – 뭐 때문에 고민하는 것 같은지, 의도를 생각해봐! 고민인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보라고 제발!!!!!!!!!! 나 혹시 공감능력 잃은건가……….? 아니야! 절대지켜! 나 생각할 수 이쒀! ㅎ.ㅎ [소재 2차 피드백] 1) 간결한 문장!!!!!! SNS 보는 사람들은 0.1초컷으로 솨솨솩-! 넘기는거잖아!!! 근데 혹하게 만들어야하는거야….=>>>>>> 나 정말…..두서없는 글 잘쓰는 사람이였구나? 그냥 주저리주저리 글을 쓰느걸 좋아하는 것일 뿐이였어! (엣헴) 글이 점점 산으로간다? 똑땅해! 그치만, 그것또한 연습하면 될거니깐? 줄여나가는 연습! 해보쟈고!!!!!!!!! ★ ex) 카피내용 : 1. 간단명료! 2. 이벤트/프로모션
  • DAY-5. 광고기획안 3차 피드백 – 수정 – 4차 피드백 – 수정 – 5차 피드백 – 수정 (무한반복!..) / 모니터 명패 제작 문구 전달 (사진 & 해시태그3개)
[소재 3차 피드백] 1) 바로 “본론” 들어가버렸!!!!!!!!!!!!!! ex) 삼쩜삼 예시 – 00000 환급 받으세요! 2) 0.1초컷 순간포착 키워드 선택 필요하당께! =>>>>>>>> 내 카피실력 매우 Old해………ah……. 와닿지가 않는다고 하셨어! 실제 쓰는 표현과 동일시하게 사용해보쟈!!!!!! (왜 않되?) ★★ 1. 나한테 와닿는가? 2. 클릭하고 싶은가? 3. 초등학생이 봐도 이해할수 있는가? 3) 좀 더 상상력 있는 소재를 생각해봐랏! (생동감 부족, 전혀 이입 안됨…ㅋ) 대입하여 실질적 고민 생각하기!!!!! 4) 반응 없을 것 같으면 당장 지워야해! 유용하지 않은 정보는 쓸데가 없어융! (사람들은 뭘 더 궁금해 할 꽈 ?—— 비용? 안정성? 실력? ) 5) 카피 다이어트!!!!! –>>> 나 또 들었어…ㅋㅋㅋtmi 에다가 서론충….(웁쓰) 늘리는건 참 쉬운데 줄이는게 굉장히 어렵네효! (헤드뱅잉중?) [소재 4차 피드백] 1) 광고주 프로모션 기준 여쭤보기! (웁쓰! 이병원 프로모션 굉장히 제약이 많은곳이였구나….? 소재부터 프로모션 싹-다 바꿔야하네? WOW! _행복해 햅피~해P~햅P ! ㅋㅋㅋㅋㅋㅋ살짝 이날 뇌정지 상태왔어요? 이럴땐 퇴근시간 맞춰 집에 호다닥-가는고에엿! 안돌아가는 머리 부여잡는게 더 미련한게 아닐까효? 내일 다시 맑은 정신으로 짜보는거야!!!!!!!!!!!!
  • DAY-6. 마니또 매칭데이, 광고기획안(소재) 6차 피드백!!!!! => NEXT 광고소재 6차 피드백 수정 + 상세페이지 기획안 작성해보기!!!!!! / 성장기 작성 업로드!
** 상세페이지 기획안 작성해보기 1) (내용/스토리) => 이어지게 써야한다. (스토리텔링 중요!★) 2) 광고 & 상세페이지 기획안 은 다음이시간에도 계속 됩니다-!(푸슝) ★★★ 미션!! — 레퍼런스 자주 보기!!! ( 키워드만 바꿔가면서 적용시켜보는거야~~~~!!!! 처음엔 원래 그런거야~~~~!!! 푸드덕-!)

1st week Diary ♥

위픽 첫 출근, 너모나도 설레었어요! 
저도 "We人" 이 되었다는 기분 좋은 명칭을 가지게 된 거잖아요? 무척 뿌듯-합니다!

사실 같이 입사한 동기가 있어서 서로 의지가 많이 되고 있어요.
그리고 일주일이 훌쩍 지나간 게 사실 안 믿겨요..

첫날 반갑게 환영해 주시던 위픽 동료 분들의 모습이 생생해요.
직감이지만 기분 좋은 에너지로 가득해 보였고 서로를 존중해 주는 느낌이 확 와닿았어요!
제가 봤을 때 "마케터"는 전공 상관없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다채로운 색을 가지고 모여있기에 시너지를 이루는 것 같아요
분야, 세대, 지위와 상관없이 세상에서 가장 탁월한 인재들이 모여 있는 곳이 바로 "위픽"이 아닌가 싶어요!!

그중에서도 저는 캠페인팀 소속, 마케팅 직무로 합류하게 되었답니다!
이전에 하던 직무와는 다르기에 저에게 위픽쓰 모든 것이 새로웠어요... 근데 너무 신기하게도? 초반부터 희열을 느껴요!
정말 이런 기분은 처음 느껴본달까요? 긴장되지만 설.렘.폭.발.쓰! 뭔지 모르겠는데 계속 흥미로워~~! 어려운데 해내고 싶어!! 이런 느낌..입니다!

그리고 같은 팀원분들이 포커페이스?를 잘 유지하시지만 은근 다정다감하고 잘 챙겨주신다는? 참 든든해요!
엠비티아이 온통 " T " 집단 캠페인팀이라 해서 살짝 긴장했지만? 제가 일주일간 지내왔을 때 "물음표 살인마"인 저에게는 참 잘 맞았어요!!
저의 궁금중을 해소해주기 위해서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간단 명료하게 말씀해 주시는데 제 귀에 아주 쏙쏙 들어왔거든요. 너무 만족쓰!! 

아직 일주일 된 햇병아리라.. 마냥 신나고 즐겁고 헤헤 거렸지만? 나아가야 할 길이 멀고 험하다는건 사실! 그렇지만 전 할 수 있뜹니다-!  초심-열심-뒷심!! 삼심이를 꼭 지켜나갈거에욧!!
사람이 살다 보면 겸손함을 잃기 마련인데 정말 성장의 기회 앞에서는 한없이 겸손해지고, 감사함을 잃지 말아야 함을 다시 한번 느꼈거든요.
이제는 오로지 앞만 보고 가렵니다!!! 직진!!!!!!  분명 수많은 시행착오와 슬럼프가 찾아오겠지만 목적을 잃지 않고 나아간다면 분명 저는, "폭풍 성장"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동료 러닝메이트님들 ! 
(p.s. 웰컴 쿠폰도 써야 하는데 저랑 대화 못 나눠보신 분 많으실텐데 눈웃음 한 번만 지어주시면 제가 알아채 볼게요? 없다면, 제가 고르지요!데헷 )

김희지
"공감 능력"도 지능이다!
김희지의 글 더보기
[캠페인팀] week2. 광고 소재와 랜딩페이지의 중요성
성장기 더보기
사회에 내던져진 22세 #3_야 나두 명함있어!
제안서 여정 중인 디대 기획자의 한 주 #16
[인턴십 다이어리] 신준호_10주차
[인턴십 다이어리] 최효식 1주차
[마케터 성장기 EP. 05] 수익을 내는 인턴이 되고 싶어요
@플랫폼팀 [5] 멋진 4월 시작

댓글

페이스북
이메일
링크드인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