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연
2022-06-24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제안서를 보낼 때입니다..! 앞으로는 데이터 이관과 입점/서비스 제안서를 만들어야 해요.

그리고 수요일에 대표님께 제휴 제안서 피드백을 1시간 동안 받았답니다!

제휴제안서 만드는 이야기

처음 기업에 제휴 제안을 할 때에는 텍스트로 보냈었어요.

총 10 곳의 기업에게 텍스트 제휴 제안을 보냈었는데 회신이 온 곳은 딱 한 곳이었고 그곳조차 더 자세한 자료를 보내주시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말이었어요.

이때 대표님께선 이렇게 텍스트로만 작성하면 신뢰 못할 것이다. 이미지를 넣어서 설득해야 한다고 말씀 주셨고,

이후로 저는 목업 사진과 더해서 보낼 생각을 하고 있었어요.

왜냐하면 가장 중요한 작업이 입점 제안서인데 제휴 제안서에 시간을 너무 많이 들이면 정작 중요하다고 드는 입점 제안서에 시간을 못쓸 듯싶었어요.

그러다 다른 플랫폼들의 입점 제안서와 서비스 소개서를 보고서 이런 식으로 PDF 파일로 보내는 것이 가장 설득력 있겠다 싶었지만 무작정 하기에 적은 시간라서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이 먼저 들었어요.

고민하던 차, 제휴 제안서와 입점 제안서가 공통적으로 겹치는 부분이 꽤 많을 것 같다 생각하게 되었고, 제휴 제안서를 1차적으로 제대로 만들어보자는 생각을 했어요.

그렇게 제대로 만들어놓고서 조금씩 변형해서 앞으로 제가 만들어야 할 여러 종류의 제안서들을 완성해나가보자라고 결심을 했답니다.

제휴 제안서 피드백 이야기

피드백을 위해 제휴 제안서를 프린트하고 대표님께서 말을 입 밖으로 내시기 전,,, 무척 떨리는 순간이었어요. 무언가 결과물로 대표님께 컨펌받는 것은 처음이었거든요.

제가 잘못했던 점과 잘했던 점을 명확히 집어주셔서 뜻깊은 시간을 보냈는데요.

제가 잘못했던 점은 개요를 짜고 컨펌을 받지 않았던 것이에요.

저는 피피티에서 텍스트로 개요를 짜고 그 후 일러스트레이터로 자유롭게 도형들을 사용하며 레이아웃을 그려나갑니다.

피피티로 만든 개요

차마 피피티 개요를 보여드리기엔 너무 부끄러운 마음이 컸어요. 시각적으로 정리되지 않았기도 했으며 적절한 이미지도 첨부도 없었기에 텍스트만으로 저의 의도가 잘 보일지도, 이해할지도 몰라서 제대로 해드려서 보여드리겠다는 마음이 컸어요. 하지만 이는 자칫 돌아갈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서 다음 입점 제안서를 만들 때 개요를 탄탄하게 컨펌을 받고서 레이아웃 작업에 들어가려고 합니다!

최종 제안서(비록 내용들은 다 가렸지만 대략적인 레이아웃이 보이실 거예요..)

대표님께서 잘 응용했다고 칭찬을 받기도 했는데요. 내면 기분은 짱짱 좋았지만 좋은 얘길 들으니 조금 부끄럽기도 했어요.ㅎㅎ 이 제안서를 만들기 위해 많은 제안서 쓰는 방법을 알려주는 유튜브 영상, 책, 블로그 등을 찾아다니며 설득되는 제안서를 쓸 수 있기 위한 지식들을 공부했거든요. 많은 것들을 알고 난 뒤에 만드니 훨씬 깔끔한 제안서를 만들 수 있었던 것 같고 3일간의 여정이 시간이 너무 뿌듯했답니다.

이 제안서를 토대로 앞으로도 최종 입점 제안서 및 서비스 소개서를 잘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박주연
프로덕트 마케터
안녕하세요! 플랫폼팀 박주연입니다. 잘부탁드립니다 :-)
추천 12
164 arrow small right
박주연의 글 더보기
서비스제안서 만들 디대 기획자의 한 주 #15
전략을 짜고 있는 디대 기획자의 한 주 #14
폴랫폼팀 디대 마케터의 한 주 #13
폴랫폼팀이 된 디대 마케터의 한 주 #12
광고 운영에 적응했던 디대 마케터의 한 주 #11
모델 섭외 기획한 디대 마케터의 한 주#10
성장기 더보기
나름성장?
[인턴십 다이어리] 신준호_5주차
[#10 마케터 꿈나무 인턴일기] 기획 뿐만 아니라 제작도 잘하는 마케터가 되고 싶어요!
콘텐츠 기획안 완료
일을 나누고 싶은 자, 동료를 믿어라!
첫 월급과 첫 광고

댓글

페이스북
이메일
링크드인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