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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의 종말일까? ‘AI 서비스🤖’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wepick
2023-02-13
2023년 2월 13일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

안녕하세요 트렌드 줍줍러입니다. 말랑말랑한 사고🧠로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 뿜뿜할 수 있는 마케터로 가는 길!

매주 월요일 트렌드 줍줍러와 함께해요.

오늘의 줍줍 토픽은 ‘AI서비스’ 입니다. 🤖 

인공 지능(AI) 서비스는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고 일반적으로 인간과 같은 인식, 추론, 학습 및 의사 결정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기술 서비스의 한 유형을 말합니다. AI 서비스는 머신 러닝, 딥러닝,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을 식별하며 예측을 수행합니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의사 결정을 개선하며, 새로운 인사이트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커 여러분, 혹시 눈치 채셨나요? 아마 대부분의 피커 분들은 큰 위화감을 느끼지 못하셨을 텐데요. 위의 문단은 바로 제가 아닌 챗GPT라는 AI 서비스를 이용하여 작성했습니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AI는 금융, 교육, 의료,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 서비스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AI 기술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이며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용도도 끊임없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미 마케팅 분야에서도 AI 기술을 통해 카피, 광고 문구, 콘텐츠를 위한 글쓰기와 같은 작업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AI의 등장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 마케팅 시장 속에서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을 위해 우리 마케터들은 새로운 툴을 하이에나처럼 찾아 나서고 있답니다. 🐾 🐾

그렇다면, 하이에나 마케터로서 인공지능 서비스는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고 마케터들은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지 알아봅시다! 오늘은 디지털 마케팅 업계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따끈따끈한 AI 솔루션 및 최신 트렌드에 대해 줍줍!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국내외 인공지능 서비스 등장!

AI 마케팅은 인공지능을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 업무와 전략을 자동화하고 최적화하는 서비스에요. 요즘 유행하고 있는 AI 마케팅 서비스는 대표적으로 챗GPT, 뤼튼 그리고 곧 출시 예정인 네이버의 서치GPT와 구글의 바드가 있는데요. 먼저, 챗 GPT는 OpenAI에서 만든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로 질문이 주어지면 인간과 유사한 텍스트로 답변을 생성해냅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유저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로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요즘 인기있는 서비스 중 하나랍니다. 하지만 한글로 질문을 올리기 보단 가급적 영문과 함께 최대한 구체적으로 질문을 올려주는 것이 훨씬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요. 🔎    

출처: 챗GPT 홈페이지

두번째로 뤼튼(wrtn)은 초거대 생성 AI(Generative AI) 기반의 국내 콘텐츠 생성 플랫폼이에요. 챗GPT와 마찬가지로 키워드를 입력하여 원하는 상황에 대한 문장을 자유롭게 생성할 수 있는데요. 마케터 뿐 아니라 콘텐츠 크리에이터, 이커머스 사장님 등 글쓰기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국내의 AI 서비스 플랫폼인만큼 챗 GPT보다 사용법이 훨씬 쉽다는 장점과 컨셉에 맞게 블로그, 메일 답장, 광고 카페, 문의 응대 등 다양한 툴🔨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에요. 대신 최초 가입 시에만 1회에 한해 무료로 제공되며, 이후부터는 유료로 진행되는 서비스라는거~! (요금제는 해당 홈페이지 참고) 

출처: 뤼튼 홈페이지

이 외에도 네이버에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를 적용한 ‘서치 GPT’를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형 챗GPT로 국내 최고의 AI 서비스가 나오지 않을까 감히 예상해봅니다!  

뿐만 아니라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도 회사 공식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 ‘바드(Bard)’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히며, 국내외로 인공지능 서비스의 경쟁이 점점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네요! 👥 

✅ 디자인이 막막할 땐? AI 서비스!

인공지능 서비스로 이미지와 동영상 제작까지?! AI는 글쓰기 능력 뿐 아니라 디자인, 애니메이션, 포스트 등 이미지 및 비디오 제작의 다양한 단계에서 활용될 수 있는데요! AI 알고리즘은 글쓰기, 그림, 사진과 같은 매개체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을 뿐 아니라 오디오와 텍스트만으로도 비디오 영상까지 만들 수 있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답니다. 

또한, 이미 만들어진 영상을 재정렬함으로써 동영상을 자동으로 편집하는 능력까~지! 그리고 영상 속 캐릭터, 사물, 장면을 애니메이션화 할 수 있어 더욱 정교하고 사실적인 애니메이션까~지! 🦾

출처: MBN 뉴스

AI의 능력 정말 놀랍지 않나요? 실제로 ‘김주하 AI 앵커’는 MBN과 AI 전문업체인 머니브레인과 함께 개발하여 미리 학습된 딥러닝 데이터에 따라 김주하 앵커의 말투, 뉘앙스, 입 모양 등을 그대로 흉내 내어 AI 김주하 앵커가 실제로 방송하는 것처럼 송출되고 있다고 하네요~! 👩‍🏫 

뿐만 아니라, 브랜드 로고를 자동으로 제작해주는 AI 서비스 회사도 있는데요! 비비빅닷컴은 합리적인 가격으로 AI를 통해 무제한 시안의 로고가 만들어진다고 하니 로고 디자인이 막막할 땐 AI를 통한 브랜드 로고도 맡겨보는게 좋겠네요~!  

출처: 비비빅닷컴

이처럼 AI는 기업과 개인이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고품질의 영상과 이미지들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영상과 다양한 콘텐츠 창작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는 건 분명한데요, 하지만 AI가 제작 과정을 지원할 수는 있겠지만, 인간의 감독 능력과 창의력은 여전히 고품질 이미지와 비디오를 제작하는 데 필수적인 구성 요소라는 점은 변함이 없을 것 같네요! 👍

세상에서 가장 정확한 번역기

요즘 국내외 브랜드들이 세계로 뻗어 나가면서 마케팅 또한 세계화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  

그만큼 번역 서비스도 아주 중요한 분야라고 할 수 있어요. 기존에 많은 마케터들이 사용하는 구글 또는 네이버 번역기는 편리하긴 하지만 정확성이 다소 떨어지고 다양한 언어를 번역하기에는 아직까지 허들이 있다고 평가되고 있어요. 그 중 기존 번역기에 비해 훨~씬 정확하고 일명 사람처럼 들리는 AI로 유명한 DeepL번역기도 요즘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출처: DeepL 번역 프로그램

세계에서 가장 정확한 번역기라고 불리는 DeepL은 딥 러닝 기술을 이용하여 한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텍스트를 번역하는 인공 지능 언어 번역 서비스에요. 이 서비스는 높은 품질과 정확성으로 계약서, 프레젠테이션, 웹사이트 등 많은 양의 텍스트를 번역해야 하는 마케터들과 기업인에게 인기 있어요. 또한 영어뿐 아니라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네덜란드어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고, 자연스러운 번역으로 시나리오, 영문 이메일 등 뛰어난 활용성을 인정받으며 사용자들의 놀라움을 사고 있답니다. (저도 놀랐.. 🤫) 

출처: DeepL 프로그램 사용자 댓글

이처럼 AI 번역의 목표는 바로 인간의 필요성을 줄이면서 빠르고 정확한 번역을 제공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AI 번역 역시 여전히 진화하고 있는 분야이며 텍스트의 복잡성과 맥락에 따른 정확도 역시 계속해서 업그레이드될 것입니다. (참고로 AI 번역기의 도움을 받아 국내 번역문학상을 받은 일본인이 있다는 후문~👀) 

🧐 앞으로의 ‘AI서비스’는?

AI 서비스는 여러 가지 이유로 마케터에게 유용한 서비스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AI 기반 챗봇을 통한 글쓰기부터 광고 카피 그리고 블로그 작성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AI의 자동화를 통해 마케터가 더욱 수준 높은 전략을 수립하고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아주 좋은 것 같아요.

또한, 더 나은 타겟팅을 위한 고객 세그먼트부터 데이터 분석력 그리고 AI 광고 집행까지 가능하다는 점! 전반적으로 AI 서비스가 마케터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개선하고, 마케팅의 참여도와 전환율을 높인다는 것도 정말 큰 장점이 될 수 있겠죠?!  

출처: 시사위크

🔈 AI의 반란일까, 비효율의 몰락일까

인공지능이 발전함으로써 동시에 인간은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한 노력이 줄어들 뿐 아니라 이에 따라 인간의 능력도 저하될 수 있다는 경고가 뒤따르는 데요. 더불어 표절 및 대필 문제와 같은 저작권 문제도 끊임없이 대두되겠죠?! 이에 따라 미국의 일부 공립학교들은 교내 챗GPT 접근을 차단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 

출처: 자유시장

🔈 마케터의 종말, 과연 그럴까?

곧 AI가 인간의 일자리 절반을 대체할 것이라는 무시무시한 기사들까지 속출하고 있어요. 그럼 마케터들에겐 어떤 위협이 있을까요? 😱

AI 에디터, AI 카피라이터, AI 콘텐츠 디자이너 등 다양한 AI 직업군들로 대체가 될 수 있겠지만, 여전히 마케팅 직무 내에는 AI가 수행할 수 없는 작업들이 존재해요. AI가 아무리 발전해도 기획뿐 아니라 감성이 필요한 고객 서비스 그리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 마케터의 역할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AI는 편리를 위한 도구일 뿐, 모든 것을 맡길 수는 없다!! 🗣️ 즉, AI는 마케터들의 마케팅 활동을 향상시킬 수는 있겠지만, 인간의 판단력과 창의력을 대체할 수는 없을거에요. 그럴수록 앞으로 우리는 전문성과 직관력을 키움으로써 AI와 함께 더욱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 봅시다! 

세상의 모든 인사이트를 찾아내기 위해 줍줍러는 쉬지 않고 일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였습니다! 다음 줍토픽도 기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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