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주목해야 할 이슈는? '마케팅 캘린더' | 위픽코퍼레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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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주목해야 할 이슈는? ‘마케팅 캘린더’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wepick
2023-01-13
2023년 1월 16일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

안녕하세요 트렌드 줍줍러입니다. 말랑말랑한 사고🧠로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 뿜뿜할 수 있는 마케터로 가는 길!

매주 월요일 트렌드 줍줍러와 함께해요.

오늘의 줍줍 토픽은 ‘마케팅 캘린더📆’입니다. 

시즌 이슈를 미리 파악하고 싶은 분! 기념일과 행사를 남들보다 빠르게 준비하고 싶은 분! 모두 주목해주세요!🙋

출처 : 아이디어스

마케팅 캘린더는 기존 달력과는 달리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주요 이슈를 월별로 정리하고 있는 캘린더에요. 연말, 연초가 되면 다양한 곳에서 마케팅 캘린더가 배포되는데요. 작년과는 달라진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시즌 키워드와 마케팅 이슈들 그리고 다양한 기념일을 한 눈에 정리해 배포하고 있습니다.

한 해의 주요 이슈들을 미리 파악한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연간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은 마케터라면 꼭 알아야 할 마케팅 캘린더에 대해 줍줍해보며 올해 주목해야 할 이슈는 무엇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차쓰기 좋은 날 확인하고 가세요!

아이보스의 마케팅 캘린더는 월별로 마케팅 이벤트를 정리했어요. 일정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아이보스 마케팅 캘린더만의 특징은 연차 쓰기 좋은 날을 표시해 두었다는 점이에요. 잘 확인해 두었다가 꿀 같은 휴일 보내시길 바라요!

그리고 아이보스는 마케터를 위한 커뮤니티이다 보니, 검색광고마케터 시험과 SNS광고마케터 시험 일정이 표시되어 있어요.✍ 마케터 시험을 준비하는 주니어 또는 취준생 피커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측을 보면, 시즌 키워드, 마케팅 키워드, 프로모션 아이디어가 다양하게 정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마케팅 일정을 준비할 때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마케터에게 최적화 된 캘린더를 배포하는 아이보스 출처 : 아이보스

웹으로 보는 캘린더 답게 다양한 유틸리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그 중 크롤링 모니터 서비스를 통해 실제 본인의 웹사이트에 대한 리포트를 받아볼 수 있어요. 물론 유료 서비스에 비해 기능은 약하지만 무료라는 점과 객관적 지표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출처: 아이보스

다른 캘린더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엑스포, 박람회와 같은 행사들이 외국 행사 중심이라는 거예요. 국내 행사에 좀 더 관심이 있는 마케터 분들이라면 다른 마케터 캘린더도 함께 확인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겠네요. 하지만, 상세 일정과 관련 URL을 제공하고 있어서 각종 외국 행사에 대해서는 다른 어떤 마케팅 캘린더보다 가장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보스’ 마케팅 캘린더 확인하기!👆

✅ Z세대를 겨냥하고 싶다면?

세계 고양이🐱의 날을 아시나요? 이 날이 되면 SNS에 자기가 키우는 고양이 사진을 올리거나 잘못 찍힌 망한 고양이 사진을 올리곤 하는데요. 이렇게 사람들은 SNS에서 고양이 자랑하기 대회를 열어 시간을 보내곤 한답니다. 또한 Z세대 사이에서는 졸업앨범 촬영날👩‍🎓이 중요한 날이 되었어요. 콘셉트를 정하고 졸업앨범을 촬영하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각종 코스프레 의상을 입고 사진을 찍는 학생들이 많아졌답니다. 이렇게 캐릿의 이슈 캘린더는 Z세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날들을 모두 정리해 두었어요. Z세대를 타깃으로 삼는 브랜드라면 꼭 참고해야겠죠?

캐릿은 MZ세대가 지금 가장 열광하고 있는 트랜드를 캐치하고 그에 반응하는 속마음은 무엇인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전문가 그룹입니다. Z세대를 겨냥하는 전문가들답게 역시 이번 이슈 캘린더도 발 빠르게 제작되었는데요. 이벤트와 행사 카테고리가 국내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요. Z세대들의 명절라고 할 수 있는 롤 챔피언스 코리아 그리고 Z세대 사이에서 각종 화제를 모으고 있는 락, 재즈, 힙합 페스티벌이 정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캐릿의 캘린더는 Z세대의 이슈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자료이다. 출처 : 캐릿

캐릿 이슈 캘린더의 가장 큰 특징은 마케팅 요소가 될 수 있는 이벤트들을 시즌 별로 정리해두었다는 점이에요. Z세대는 계절에 따라 제철 포토존을 방문하여 다양한 추억을 남기곤 하는데요. 벚꽃🌸이 만개하는 봄에는 한강에 모여 사진을 찍거나 피크닉 세트를 대여해 여유를 즐기곤 한답니다! 특히 벚꽃의 꽃말인 ‘중.간.고.사’ 시즌에 맞춰 학우들을 위해 간식 사업을 하는 시즌이기도 해요. 또한 겨울에는 연말 홈파티와 함께 다이어리나 캘린더의 구매 비중이 늘어납니다. 이렇게 시즌에 따라 준비해두면 좋을 요소들을 정리해주기 때문에 특정 시즌을 겨냥한 마케팅을 누구보다 빠르게 준비하고 싶다면 캐릿의 이슈 캘린더를 꼭 참고하는 것이 좋겠죠?😉

‘캐릿’의 마케팅 캘린더 확인하기!👆

한 장이면 고민 끝!

나스미디어는 데이터와 테크 기반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KT그룹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이에요. 2020년부터 마케터가 주목해야 할 이슈 캘린더를 제작하곤 했는데요. 올해도 역시 단 한 장만으로도 확인이 가능한 2023년의 마케팅 이슈를 정리했어요. 나스미디어만의 가장 큰 특징은 하단을 보면 라이프스타일별 카테고리 ‘EAT, BUY, DO, PLAY’를 통해 업종별 주목할 만한 시기와 품목을 정리하고 있다는 거에요. 그 중 몇 가지를 함께 살펴볼게요!

출처 : 나스미디어

피커 여러분은 신년 계획 세우셨나요? 1월이 되면 다들 새로운 다이어리와 함께 갓생을 살 계획을 세우곤 하죠. 저 역시 그런 사람들 중 한 명인데요. 그래서인지 1월과 2월에는 교육과 서비스 산업이 주목받을 것 같아요. 그리고 1월의 가장 빼놓을 수 없는 빅 이벤트! 바로 명절인데요. 설 연휴가 되면 모두 양손 가득 선물을 들고 고향을 찾아가곤 하죠. 그렇기 때문에 설 선물세트나 차례용품 같은 명절 기획전 품목들이 가장 주목을 받겠죠? 가전이나 화장품 분야에 종사하는 마케터라면 꼭 기억해주세요! 이렇게 나스미디어의 마케팅 이슈 캘린더는 라이프스타일별로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산업별로 파악하기 편하고 다양한 산업을 모두 파악해야하는 유통업 마케터에게 필수템이랍니다!🙆

‘나스미디어’의 마케팅 캘린더 확인하기!👆

🧐 앞으로의 ‘마케팅 캘린더’은?

마케팅 캘린더의 가장 큰 장점은 시즌에 맞는 기획전 테마를 다 알려준다는 점이에요. 예를 들어 1월 식품업종에서는 호빵과 붕어빵 같은 겨울간식대전을 기획할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곧 있으면 개학이 다가오는데요. 새로운 학기가 시작되는 만큼 각종 신학기 프로모션이 진행되면서 신학기 용품과 선물로 IT기기가 주목받을 것 같아요. 또 3월에는 여러 기업들의 상반기 공채도 시작됩니다. 그럼 패션 업종에서는 면접 관련 품목인 정장 의류나 구두가 주목을 받을 것이고, 각종 교육 및 서비스 업종에서는 취업 사이트나 커뮤니티가 활발해지겠죠!

이렇게 한 해의 마케팅 이슈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마케팅 캘린더를 앞으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 시즌 키워드를 주목하자!

세 가지 마케팅 캘린더의 공통점은 모두 월별 시즌 키워드와 마케팅 키워드를 정리했다는 점이에요. 기념일을 공략한 데이 마케팅이나 시즌 마케팅은 브랜드나 서비스 또는 제품의 스토리텔링을 기획하기가 쉬워요. 그리고 판매 촉진을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도 관련도를 높일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11월은 수능이 있는 달이에요. 수험생 응원선물로 초콜릿이나 건강식품을 선물하거나 수험생들을 위한 이벤트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수능을 마케팅 요소로 활용할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특정 기간과 특수성을 활용해서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효과와 매출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즌 키워드를 잘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도대체 왜 배포할까?

그렇다면 도대체 왜 마케팅 캘린더를 만들어 배포하는 걸까요? 이것은 바로 자료📝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사업을 진행하는 회사들은 자신들의 회사가 마케팅을 매우 잘하는 곳임을 알려야겠죠? 그래서 회사의 강점과 사업에 대한 전문성을 보여주기 위해 자료를 만들어서 배포하고 잠재 고객을 획득하게 되는 것이죠. 특히, 이 자료들은 단순히 배포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공유가 매우 빠르고, 힘들이지 않아도 알아서 바이럴이 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잡코리아, 사람인, 인크루트 등 채용 사이트는 직장 생활과 취업에 관련된 통계 자료를 많이 배포한다. 출처 : 사람인

비슷한 예시로는 잡코리아와 사람인이 있는데요. 이곳에서도 구직자 설문조사를 통해서 우리에게 많은 자료를 알려주고 있어요. 다시 말해서, 우리가 구직자를 이렇게나 많이 보유하고 있고 연구를 통해서 사업에 반영하는 전문성 있고 특화된 곳임을 은연중에 알려주는 것이죠. 결국, 자료를 제작해 배포하고 트렌드를 발표하는 모든 활동들이 자신들이 얼마나 집요하고 전문성 있는지 티를 내는 마케팅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해야 해!

사실 아이보스는 원래 엑셀 파일로 캘린더를 배포했어요. 그러나 마케팅 행사 일정이 취소되거나 갑작스럽게 변경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 수정본을 다시 전달하기가 어려웠다고 해요. 더군다나 아직 정해지지 않은 하반기 일정이 있어 추가하기도 번거로웠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기존 캘린더와 달리 웹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캘린더를 제작했습니다. 이런 자료들은 제작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편의를 생각해야 해요. 그리고 인터넷으로 배포되는 자료들은 특성 상 한번 퍼지면 수정이 어렵기 때문에 수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면서 제작해야 한답니다!😉

세상의 모든 인사이트를 찾아내기 위해 줍줍러는 쉬지 않고 일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였습니다! 다음 줍토픽도 기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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