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판? 이건 못 참치! ‘리미티드 마케팅’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wpl sign
2022-10-24
2022년 10월 24일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

안녕하세요 트렌드 줍줍러입니다. 말랑말랑한 사고🧠로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 뿜뿜할 수 있는 마케터로 가는 길!

매주 월요일 트렌드 줍줍러와 함께해요.

오늘의 줍줍 토픽은 ‘리미티드 마케팅’🎁입니다. 

Trick or Treat! 🎃 피커 여러분, 드디어 할로윈 데이가 눈 앞으로 다가왔어요! 할로윈 데이를 맞이하여 벌써 여러 브랜드가 특별한 제품을 선보이거나 재미있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오비맥주가 70주년을 맞아 출시한 좀비라거, <오징어게임> 미술감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할로윈 축제를 꾸민 에버랜드 등이 대표적인 예랍니다!  

할로윈 데이처럼 특정한 기간이나 한정된 물량을 통해 희소성을 강조함으로써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마케팅을 ‘리미티드 마케팅’이라고 해요. 이는 한정판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과거에는 고가의 술, 명품 등의 분야에서 극소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지만, 최근에는 식품, 패션 업계 등 전 산업군으로 확대되어 많은 소비자에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놓치면 안 될 HOT한 트렌드, 오늘은 리미티드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 줍줍해보겠습니다!  

✅ 코카콜라X아르떼뮤지엄 팝업스토어

코카콜라는 10월 7일, 코카콜라 크리에디션 국내 세 번째 프로젝트인 코카콜라 제로 드림월드를 한정판으로 공개하였는데요! 🥤 초현실적이고 환상적인 꿈의 세계가 이번 한정판 제품의 테마라고 해요. 더불어 코카 콜라는 미디어 아트 전시관 아르떼뮤지엄을 운영하는 디스트릭트와의 협업을 통해 팝업스토어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코카콜라는 앞서 ‘제로 스타더스트’, 코카콜라 제로 MARSHMELLO’를 출시했을 당시, 성수동 피치스 도원과도 다양한 협업을 진행해서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죠. 

출처: 코카콜라 코리아 

이번 코카콜라X아르떼뮤지엄 팝업스토어 행사는 1022일부터 124까지 서울 홍대 와이즈 파크에서 진행된다고 해요. ‘영원한 자연’이라는 테마를 접목해서 꿈의 세계를 표현하는 미디어 아트를 전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통해 사전 예약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코카콜라 코리아 트위터

다양한 맛과 한정판 패키지의 출시를 통해 팬층을 더욱 두텁게 만들어 가고 있는 코카콜라! 리미티드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인 것 같은데요. 벌써부터 코카콜라의 네 번째 프로젝트가 기대되네요!  

✅ 무신사X배달의 민족X오늘의집 ‘의식주 페스티벌’

 “뭐야, 그럼 기간이 정해진 행사는 모두 리미티드 마케팅인건가?” 이렇게 생각하시는 피커들도 있으실텐데요! 원칙적으로는 맞습니다. 하지만 모든 행사가 좋은 레퍼런스인건 아니죠! 피커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좋은 리미티드 이벤트를 줍줍해왔어요.  

패션 플랫폼 무신사, 배달 플랫폼 배달의 민족,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오늘의집이 협업하여 ‘2022 의식주 페스티벌을 개최해서 화제를 모았는데요. 🎊 입고, 먹고, 살자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 (), ()와 관련된 세 플랫폼이 함께 기획한 마케팅 캠페인이라고 하는데요. 3사는 기존에도 특정 시간에만 발행하는 랜덤 쿠폰 이벤트를 비롯한 리미티드 마케팅을 꾸준히 전개해왔던 터라, 더욱 많은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출처: 배달의 민족(우아한 형제들) 

이벤트 기간동안 소비자들은 의식주 능력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었는데요. 무신사 앱에서는 패션 트렌드에 관련된 테스트를, 배달의 민족과 오늘의집에서는 각각 음식과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트렌드를 체크해볼 수 있는 테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해당 테스트에서 만점을 받은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각 플랫폼별 1명씩 추첨하여 1천만원 상당의 의식주 365 자유이용권을 증정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이 덕분에 블로그나 커뮤니티에 정답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만점을 받을 때까지 도전하는 사람도 많아져서 자연스럽게 이벤트 바이럴이 이루어졌다고 해요. 의식주 능력테스트 외에도 매일 오전 11시, 할인 쿠폰을 랜덤으로 증정하는 의식주 쿠폰 게임또한 진행되었습니다! 

출처: 오늘의집 
.

의식주 페스티벌은 단 일주일 간 진행되었음에도 재미있는 테스트와 다양한 혜택을 통해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냈어요. 무신사, 배달의 민족 그리고 오늘의집이 가진 특유의 재치와 트렌디함을 잘 보여준 사례인 것 같네요! 

SSG랜더스, 우승 기념 샴페인

SSG랜더스가 KBO(대한민국 프로야구 리그)에서 역사상 최초로 wire to wire 우승을 달성했다고 해요! ⚾ ‘wire to wire’란 시즌 개막일부터 마지막까지 1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해요. 이에 신세계그룹은 SSG랜더스의 첫 정규시즌 우승을 기념하고자 한정판 샴페인 ‘어메이징 랜더스’ 4종을 출시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4월부터 SSG랜더스의 우승을 꿈꾸며 한정판 샴페인을 기획했다며, 랜더스 정규시즌 우승의 감동과 기쁨을 팬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고 말했어요. 샴페인의 가격은 50만원대로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단 40병만을 판매하기 때문에 소장 가치는 충분히 높을 것으로 기대돼요. 

출처: 신세계그룹 

사실 신세계그룹이 SSG랜더스와 연계한 프로모션을 진행한 것은 이번 뿐만이 아닌데요! 지난 4월, 신세계그룹은 SSG랜더스의 창단을 기념하여 신세계의 전 계열사가 참여하는 ‘2022 랜더스 데이’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이외에도 김광현 선수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구성한 ‘김광현 KK도시락’, 수제맥주 ‘SSG랜더스 라거’ 등을 출시하며 지속적으로 스포츠 마케팅을 전개해오고 있어요.  

출처: 신세계그룹 

신세계그룹은 ‘앞으로도 야구팬과 다양한 소비자들이 신세계 유니버스를 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최고의 스포테인먼트 브랜드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신세계그룹의 이번 프로모션은 스포츠라는 분야에 리미티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접목한 사례인 것 같네요!

🧐 앞으로의 ‘리미티드 마케팅’은?

리미티드 마케팅은 나만의 특별한 제품을 가지길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와 매출 증대 및 브랜드 홍보를 목표로 하는 판매자의 요구가 맞아 떨어질 때 가장 효과적이에요. 따라서 크리스마스나 할로윈 데이 등 특별한 기념일이 있는 기간에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죠.

한정된 기간동안 한정된 수량만을 판매함으로써 브랜드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는 리미티드 마케팅은 앞으로도 꾸준히 활용될 것입니다! 리미티드 마케팅을 펼치는 데에 필요한 팁들을 지금 바로 살펴보자구요!  

🔈 타겟의 ‘자기 감시성’을 파악하자!

리미티드 마케팅을 실시하고자 하는 주요 타겟의 ‘자기 감시성’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야 해요. 여기서 ‘자기 감시성’이란, 개인이 사회적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는 정도를 의미해요. 자기 감시성이 높은 소비자는 타인에게 비춰지는 모습을 상대적으로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제품의 성능보다는 제품의 외양이나 이미지 자체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반대로 자기 감시성이 낮은 소비자는 타인의 시선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기 때문에 제품 구매 시, 제품의 외양보다는 퀄리티와 기능에 관심이 많죠. 따라서 리미티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소비 욕구를 자극하고, 브랜드 충성심 또한 높이기 위해서는 자기 감시성이 높은 소비자를 타겟으로 설정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지나침은 차라리 안 하느니만 못하다! 

지나치게 잦은 빈도로 리미티드 마케팅을 실시할 경우, 리미티드 마케팅이 가진 ‘희소성’이라는 가치는 사라져버리고 소비자의 피로도와 반감만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대표적인 예로 스타벅스를 들 수가 있는데요. 스타벅스는 특유의 고급스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하여 리미티드 마케팅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스타벅스가 굿즈를 출시하면 매장 앞에 텐트를 치고 대기하는 고객들이 있을 정도죠. 하지만 스타벅스가 한정판 굿즈를 지나치게 잦은 빈도로 출시하다 보니 고객들은 이에 대해 불만을 가지기 시작했고, ‘과잉 마케팅’이라며 비판하기 시작했어요.  

출처: 스타벅스 코리아

더불어, 지난 서머캐리백 굿즈에서는 발암물질이 검출되어 전량 리콜을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전문가들은 스타벅스가 마케팅에만 열을 올린 나머지 안전성 검증에 대한 책임을 간과했다며 비판하기도 했어요. 이처럼 리미티드 마케팅을 기획할 때에는 적절한 빈도로 진행하여 희소성은 유지하고, 소비자에게는 우수한 퀄리티를 갖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세상의 모든 인사이트를 찾아내기 위해 줍줍러는 쉬지 않고 일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였습니다! 다음 줍토픽도 기대주세요!

조회수
12,370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함께 읽으면 좋아요
WPL limited
김소연 / 위픽코퍼레이션 평범한 마케터들의 이야기 인사이트 서클 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김소연님이 발표해주신...
브랜딩 스토리텔링 콘텐츠 마케팅
WPL limited
이재광 팀장 / 위픽코퍼레이션 평범한 마케터들의 이야기 인사이트 서클!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이재광 팀장님이...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북클럽
어제 제가 사용중인 맥북의 발열이 심해져서, 애플스토어에 방문했어요. 특별히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것도 아닌데 사람들로...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전환 광고에 당근이 통할까?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커머스
아티클
팬덤 마케팅 노하우, 지금 바로 알려드립니다!
마케팅전략 커뮤니티
아티클
브랜드 시작할 때 이렇게 하지 마세요
마케팅전략 브랜딩
아티클
고양이로 눈을 사로잡아 제품을 인지시키는 미샤(Missha)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아티클
때로는 이게 더 효과적인 마케팅이 됩니다
마케팅전략
wpl sign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