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를 챙겨주시는 위픽 감사드리구요, 스껄~ ‘밈 마케팅’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wpl sign
2022-09-23
2022년 09월 26일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

안녕하세요 트렌드 줍줍러입니다. 말랑말랑한 사고🧠로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 뿜뿜할 수 있는 마케터로 가는 길!

매주 월요일 트렌드 줍줍러와 함께해요.

오늘의 줍줍 토픽은 ‘밈 마케팅’👽입니다.

“내가 만든 레터~ 너를 위해 구웠지!🍪” 아, 어디서 많이 들어본 것 같다구요? 네 맞아요! 걸그룹 ‘뉴진스’의 ‘Cookie’의 가사를 활용한 밈이랍니다!

밈(Meme)이란 인터넷과 SNS 사이에서 유행하는 인기 콘텐츠를 의미해요. 밈은 SNS 활용에 익숙한 MZ세대 사이에서 주로 파생되고 공유되고는 하죠. 예를 들어, 걸그룹 아이브의 신곡 ‘After LIKE’의 킬링파트인 ‘내 장점이 뭔지 알아? 바로 솔직한거야~’, 그리고 영화 ‘헤어질 결심’의 명대사 ‘나는요. 완전히 붕괴됐어요’ 등을 활용한 밈들이 주목을 받고 있어요.

이에 많은 브랜드들이 밈을 활용한 마케팅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데요.

오늘은 MZ세대의 이목을 끄는 밈 마케팅에 대해 줍줍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트렌디한 OTT 넷플릭스, 스껄~

‘스껄’은 힙합씬에서 래퍼들이 주로 사용하는 추임새였어요. K-POP 그룹 IKON의 바비가 시상식에서 수상소감으로 스껄을 언급한 후로부터 트위터와 각종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유행이 시작되었답니다! 

출처: 트위터 

이 스껄 밈을 적절히 활용한 브랜드는 바로 대표적인 OTT 플랫폼 ‘넷플릭스’입니다. 넷플릭스 코리아는 평소 트위터에서 재미있는 밈이나 드라마/영화의 명대사를 주로 활용하여 넷플릭스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출처: 넷플릭스 코리아 트위터 

이번에는 스껄 밈을 활용하여 조우진 배우님이 출연한 ‘미스터 선샤인’, ‘도깨비’, ‘수리남’을 재치있게 소개했습니다. 영상과 밈이 적절하게 어우러져 트위터 유저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기도 합니다!

✅ @트렌드 줍줍러: trend

이 밈은 미국의 철도 Amtrak에서 트위터를 통해 ‘trains’라는 ‘한 글자’ 챌린지 마케팅을 시작한 것으로부터 비롯된 밈이에요.🚝 이 트윗이 업로드 된 날에 CNN 트위터 계정에서 실수로 별다른 내용 없이 ‘breaking news’라는 트윗을 업로드 하였는데요. (이것이 ‘한 글자’ 챌린지에 대한 실수인지 아니면 진짜 SNS 담당자의 실수인지는 확실히 밝혀지지 않음) 이후부터 Amtrack의 ‘한 글자’ 챌린지에도 동참하고 동시에 CNN의 실수도 놀려줄 겸 온갖 분야의 브랜드와 정부 부처, 유명인사들이 한 글자 트윗을 업로드하기 시작했답니다! 

출처: CNN / Amtrak 트위터

도미노 피자는 ‘pinapple’, 바이든 대통령은 ‘democracy’, 레고는 ‘bricks’, 스타벅스는 ‘coffee’ 등 각 기업과 인사들이 자신을 대표하는 한 글자 트윗을 업로드했습니다. 이 외에도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은 ‘freedom’을, 미국 주재 프랑스 대사관은 ‘revolution’ 등을 업로드하며 주목을 받기도 했어요. 

출처: 트위터

이러한 ‘한 글자 트윗’ 밈은 비록 오랜 기간 동안 활용될 만한 밈으로 자리잡지는 못했지만 트위터의 특징을 적절히 활용하여 브랜드를 홍보한 대표적인 사례로 남았답니다. 이처럼 밈 마케팅을 위해서는 작은 틈새도 놓치지 않는 꼼꼼함과 약간의 재치가 필요하다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맑.눈.광의 대명사, 양파쿵야

‘뿅뿅 지구오락실’의 안유진, ‘탑건’의 톰 크루즈, ‘비상선언’의 임시완의 공통점이 무엇일까요? 총명하고 반짝이는 눈빛 아래 숨은 광기를 가진 ‘맑은 눈의 광인(맑눈광)’이라는 점입니다!🤩 이에 맑눈광하면 바로 떠오르는 대표적인 캐릭터 ‘양파쿵야’도 새롭게 밈화되어 유행하고 있는데요!🧅 

 출처: 뿅뿅 지구오락실/탑건/쇼박스 인스타그램 

양파쿵야 캐릭터를 만든 ‘넷마블’은 게임 ‘머지 쿵야 아일랜드’ 출시와 더불어, 양파쿵야의 인스타그램 계정 @ky_restaurant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답니다!

출처: 양파쿵야 인스타그램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제1회 쿵태만상 닮은꼴 대회>를 개최하여 양파쿵야와 닮은꼴에게 필름 카메라를 비롯한 상품을 증정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넷마블의 양파쿵야를 활용한 마케팅이 기대되네요! 

🧐 앞으로의 ‘밈 마케팅’ 미래는?

인터넷과 SNS 사용이 증가하면서 밈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더 강조되고 있어요. 현재 트렌드에 발빠르게 맞춰 행동하는 트렌디한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적은 비용으로도 높은 바이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밈 마케팅은 앞으로도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거리를 좁히는 방법으로 활발히 이용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밈 마케팅을 활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밈의 맥락을 이해하라!

활용하고자 하는 밈의 유래와 맥락이 무엇인지, 해당 밈에 풍자나 조롱의 의미가 섞여 있지는 않은 지 꼼꼼한 사전 점검이 필요해요. 재미만을 추구한 나머지 부정적인 의미가 담긴 밈을 활용하게 된다면 소비자로부터 결코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없을 것입니다. 

🔈 무분별한 밈 마케팅은 피하자! 

밈 마케팅이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 중 하나라는 사실은 분명하지만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와 밈 마케팅이 적절히 어우러지지 않는다면 활용하지 않는 편이 좋겠죠. 현재의 유행만을 좇다가 브랜드가 가진 고유한 이미지를 잃게 되면 오히려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자사의 마케팅에 대한 방향성 설정과 브랜드 정체성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반드시 우선되어야 해요! 

🔈 최신 밈을 사용하자! 

트렌디한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서는 지나치게 오래되거나 금방 사라져버리는 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드라마 종영과 동시에 시들해지는 밈 (ex/기러기 토마토 스위스 인도인 별똥별 우영우… 역삼역?), 이미 너무 많이 사용되어서 신선한 느낌을 주지 못하는 밈 (ex/00할 결심) 등이 있어요. 따라서 밈 마케팅을 펼치기에 앞서 어떤 밈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지 지속적으로 서치해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세요! 

세상의 모든 인사이트를 찾아내기 위해 줍줍러는 쉬지 않고 일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였습니다! 다음 줍토픽도 기대주세요!

조회수
11,634

의사는 곧 병원이다! #닥터 브랜딩 .

스타 원장님이 필요한 병원 담당자님 주목! 위픽만의 병의원 마케팅 노하우...
함께 읽으면 좋아요
북클럽
어제 제가 사용중인 맥북프로의 발열이 심해져서, 홍대에 있는 애플스토어에 방문했어요. 특별히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것도...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이건 국뽕이 아니다. 정말 진심으로 하는 말인데, 요즘 대한민국이 정말 핫하다.  코로나 이후로, 구대륙 유럽에...
SNS 트렌드
WPL limited
테크니컬 SEO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아티클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브랜드와 친밀해지려면 더 많이 투자해야 할 겁니다
트렌드
아티클
전환 광고에 당근이 통할까?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커머스
아티클
팬덤 마케팅 노하우, 지금 바로 알려드립니다!
마케팅전략 커뮤니티
아티클
유튜브는 요즘 기업, 브랜드, 그리고 기관에게 모두 중요한 목표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트렌드를...
트렌드
아티클
쿠팡 와우멤버십 ‘4990원→7890원’으로… 쿠팡은 최근 와우멤버십의 월 회비를 58% 인상한다고 밝혔어요. 신규회원은 13일부터 바로 적용이고, 기존...
커머스 트렌드
wpl sign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