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만든 꾸.키~ 너를 위해 꾸몄지! ‘별다꾸’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wpl sign
2022-09-02
2022년 09월 05일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

안녕하세요 트렌드 줍줍러입니다. 말랑말랑한 사고🧠로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 뿜뿜할 수 있는 마케터로 가는 길!

매주 월요일 트렌드 줍줍러와 함께해요.

오늘의 줍줍 토픽‘별다꾸’ 🎀입니다.

별다꾸란 ‘별걸 다 꾸민다’의 줄임말로 개성이 강한 Z세대들이 다양한 아이템을 커스터마이징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Z세대는 남들과 다른 취향과 개성을 표현하는데 적극적이고 이를 표현함으로써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한다고 생각하죠. 때문에 휴대폰, 노트북, 다이어리 등등 다양한 것들 꾸며 SNS에 업로드하곤 합니다! 그리고 ‘위꾸’ (: 위를 꾸미다 = 맛있는 것을 먹다), ‘통꾸’ (: 통장 꾸미기 = 월급을 받다) 등 다양한 용도의 밈으로도 사용되고 있죠. 

하지만, 자신의 소지품을 꾸미는 것은 Z세대만의 문화가 아닙니다.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내고 싶어하는 것은 세대를 막론한 인간의 본능이니까요! 그럼 오늘은 다양한 꾸미기 ‘별다꾸’ 트렌드에 대해 줍줍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비츠 열풍, 신꾸 

 신꾸는 신발 꾸미는 것을 말하는데요. 구독자님은 크록스를 사면서 어떤 지비츠를 달지 고민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크록스는 윗면에 구멍이 나 있는 신발로 지비츠를 활용하여 개성있는 신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소셜 커머스의 인기 검색어에 지비츠가 올라와 있는 경우가 많죠.

출처: 11번가

얼굴 표정을 활용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캐릭터 아이콘 지비츠로 나만의 신발을 만들 수 있어 Z세대 사이에서 크록스는 필수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떠요 떠요, 다 떠요! 뜨개질 열풍

 따뜻함으로 겨울의 상징이었던 니트 패션이 여름을 강타한 이번 여름! 그 어느 때보다 뜨개질에 진심인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예전에는 목도리, 장갑 등의 패션 아이템을 주로 제작했지만 요즘의 뜨개 소품은 에어팟 케이스, 키링 등 다양한 꾸미기 악세사리로도 발전 했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HOT한 뜨개 소품은 바로 ‘뜨개구리’ 입니다. 한 온라인 뜨개 장인이 만든 뜨개구리는 수 많은 뜨개 덕후들의 심금을 울리며 제작자의 개성이 담긴 다양한 버전으로 계속 제작되고 있습니다.

출처: dotpebbles_knits 인스타그램

이 뜨개구리는 보는 것 만으로도 행복해지지만 인테리어 소품, 밋밋한 패션에 포인트를 주는 악세사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

✅ 별다꾸 진심러 모여라~ 다꾸페! 다이소 

 아성 다이소는 지난 4월 ‘다이소 꾸미기 페어’를 진행했습니다. 폴꾸다꾸(다이어리 꾸미기)를 할 수 있는 상품 총 120여 종을 선보였는데요. 사진을 보관할 수 있는 포토앨범과 탑로더, 다이어리에 사용하는 마스킹 테이프와 스티커 등을 선보여 많은 관심을 불러왔습니다.

출처: 아성 다이소

 이 외에도 꾸미기에 진심인 사람들을 위한 ‘다꾸페 콘테스트’도 진행했습니다! 당첨자에게는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여 개성을 뽐내면서 경품까지 탈 수 있는 일석이조의 경험을 제공했네요! 

🧐 앞으로의 별다꾸 미래는?

 Z세대는 콘텐츠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이 직접 참여하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둡니다. ‘꾸미기’ 문화도 이에 부합하여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Z세대의 꾸밈 문화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요?

🔈 유행은 돌고 돈다! 

다이어리 꾸미기는 1990년대 초 여고생들 사이에서 감성템으로 불리며 인기를 끌었던 것이 시초입니다. 때문일까요? 2022년 다꾸에서도 레트로는 핫한 아이템입니다. 미국의 하이틴 여고생 스티커나 키치한 아이템들이 다시 유행하고 있는 것이죠.

이를 통해 남들과는 다른, 독특한 문화를 즐기는 사람이라는 것을 표현합니다! 2000년대 유행했던 휴대폰 꾸미기 (폰꾸)도 갤럭시 Z플립의 출시와 함께 다시 유행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꾸미기 아이템이 다시 등장할지 기대가 됩니다!  

🔈 다양한 브랜드의 다양한 굿즈! 

 어떤 브랜드에서 굿즈를 출시할 때를 생각해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것이 있지 않나요? 바로 다이어리와 스티커인데요! 여기서 본격적으로 0꾸족들을 겨냥하기 위해서 마스킹 테이프나, 다이어리 속지 등을 출시하기도 하죠. 이처럼 스티커를 포함한 꾸미기 용품은 소비자에게 우리 브랜드를 인식시킬 수 있는 수단이 됩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귀여운 디자인으로 ‘귀엽네? 이거 사서 다이어리에 붙여야지~’하는 구매욕구를 불러오기 때문이죠.

우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수 있는 스티커를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GET! 하는 것 가능하시죠~?

세상의 모든 인사이트를 찾아내기 위해 줍줍러는 쉬지 않고 일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였습니다! 다음 줍토픽도 기대주세요!

조회수
12,660

의사는 곧 병원이다! #닥터 브랜딩 .

스타 원장님이 필요한 병원 담당자님 주목! 위픽만의 병의원 마케팅 노하우...
함께 읽으면 좋아요
WPL limited
테크니컬 SEO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아티클
진정한 '안전'이란 무엇일까요?
광고털기 영상광고
아티클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브랜드와 친밀해지려면 더 많이 투자해야 할 겁니다
트렌드
아티클
전환 광고에 당근이 통할까?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커머스
WPL limited
2주 간격으로 공개 되는 WPL 마케터 뮤직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합니다. 𝗣𝗟𝗔𝗬𝗟𝗜𝗦𝗧 | 𝗧𝗛𝗘 𝗩𝗔𝗨𝗟𝗧 𝟮𝟬𝟮𝟰 𝗠𝗔𝗥𝗖𝗛...
문화콘텐츠 플레이리스트
WPL limited
위픽스콜레 코칭입문교육으로 마케팅력을 업그레이드하세요!
강연 자기계발 직장생활 커리어
아티클
팬덤 마케팅 노하우, 지금 바로 알려드립니다!
마케팅전략 커뮤니티
아티클
새로운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아마 30대 이상 연배인 분이라면 이런 대전환기가 익숙하실 겁니다. 1990년대 후반의...
wpl sign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