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미술과 금융의 만남! ‘아트테크’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2022-07-08
2022년 07월 11일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

안녕하세요 트렌드 줍줍러입니다. 말랑말랑한 사고🧠로 크리에이티브한 아이디어⚡ 뿜뿜할 수 있는 마케터로 가는 길!

매주 월요일 트렌드 줍줍러와 함께해요.

오늘의 줍줍 토픽아트테크’ 🖼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미술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문화예술에 대한 소비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트테크란 아트와 재테크의 합성어로 미술 작품에 투자하고 추후 더 비싼 가격으로 되파는 재테크 방식📈입니다. 펀드가 여러사람이 함께 구입하고 수익을 나누는 구조인 것처럼 아트테크의 특징도 유사해요.

개개인은 플랫폼을 통해 미술품을 공동 구매해 작품 당 여러 개로 분할된 소유권을 가지게 됩니다! 많은 기업들이 아트 마케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는 지금! 아트테크의 트렌드를 한번 줍줍해보겠습니다! 

✅방구석 컬쳐관 론칭, 롯데 홈쇼핑

롯데홈쇼핑은 자사 모바일 앱에 문화 예술 전문관 카테고리로 ‘방구석 컬쳐관’을 론칭했습니다,. 미술품 판매와 문화콘텐츠 기획 사업을 본격화하며 아트테크에 집중하기 위해서 인데요. 방구석 컬쳐관에는 원화, 명화, 아트 상품 등 분야 별로 총 100점의 작품들이 걸려있습니다.

리미티드 에디션을 비롯해 다양한 예술 작품을 구입할 수 있어요. 또한 라이브에서 아트테이너와 연관된 단독 기획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기도 합니다! 

출처: 롯데 홈쇼핑 방구석 컬쳐관

아티스트와의 콜라보, ‘노루 페인트’

노루 페인트는 2022년 ‘[ ], 가치를 올리다. 노루페인트’라는 슬로건을 공표하며 페인팅의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이벤트를 아트로 연계했는데요! 고객 참여형 사회공헌 이벤트인 ‘포스터 챌린지’와 같은 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개성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김다예 작가와 콜라보하여 아트웍을 개발하였는데요. 해당 이벤트에 참여하면 김다예 작가가 그린 캐릭터가 프린팅된 콜라보 티셔츠를 get 할 수 있었답니다!  

출처: 노루페인트 공식 홈페이지

호캉스는 호캉스인데, 아트호캉스?! 플라자 호텔

호텔들이 갤러리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아트 호캉스 마케팅은 호텔과 갤러리 입장에서도 ‘윈-윈’ 인데요! 호텔을 방문한 고객들은 휴식을 취하면서 로비에 있는 그림을 감상하고 이를 통해 구매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한화 호텔 앤드 리조트가 운영하는 플라자 호텔은 국립현대미술관과 제휴를 맺어 미술에 대한 경험과 특급 호텔에서의 휴식 체험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체크인 아트 패키지’를 제공했어요! 이 밖에도 많은 호텔들이 호텔 내 오픈 갤러리를 열고 있답니다! 🙆‍♀️

🧐앞으로의 ‘아트테크’ 는?

오늘은 아트테크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온라인 전시와 비대면 서비스의 발전으로 아트테크의 성장은 가속이 붙을 것으로 기대되는 상황에서, 아트테크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출처: 게티이미지 코리아

🔈 재테크에 관심이 많은 2030을 꾸준히 타겟팅!

앞서 소개해드린 아트테크를 포함하여 최근에는 소액 투자를 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들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주식이나 부동산같은 거액 투자가 아닌 소액 대체 투자에 뛰어든 2030세대가 늘어났기 때문인데요. 그 과정에서 고가의 미술품에 분할하여 투자하는 아트테크 역시 주목을 받은 것이죠. 이들의 재테크 열풍은 쉽게 줄어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마케팅으로 활용하자! 

미술 시장은 역대 최대 호황기를 맞이하며 그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흐름의 중심에는 아트슈머가 있습니다. 쇼핑하면 미술 작품을 고르는 소비자를 뜻하는 아트슈머는 MZ세대부터 중장년층 모두를 아우르는 말인데요. 미술 시장에 대한 전 세대의 관심이 높아진 만큼 아트 마케팅을 적절히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세상의 모든 인사이트를 찾아내기 위해 줍줍러는 쉬지 않고 일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세상의 모든 트렌드를 줍다! 트렌드 줍줍러 였습니다! 다음 줍토픽도 기대주세요!

👇 앗! 잘 안보이신다고요? 👇

조회수
1

콜 센터 없이 매출 달성하려면? #콜센터 아웃소싱 .

콜 직원 따로 둘 필요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콜 필살기를 경험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국내 일부 의견은 “다 죽어가는 쇼핑몰 플랫폼 인수해서 뭐하냐”라고 말하지만 前 인터파크 팀장, G마켓 창업자였던 구영배 대표의...
커머스 트렌드
아티클
오래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면 발생하는 SEO 효과
SEO 글쓰기
아티클
단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함 만은 아닐 겁니다
아티클
고객 외연 확장을 통해 오히려 이익 규모를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티클
파이어플라이, 텍스트로 AI 이미지 생성하기 하편
아티클
그 사이 AI와 관련해서 또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몇 개만 간추려서 올려 볼게요.  1. 뤼튼(wrtn.ai)...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