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DB 마케팅의 모든 것!

DB 마케팅의 A to Z 살펴보기!
2022-11-11

광고를 진행할 때, 마케팅 실무자들은 항상 골치가 아픕니다. “우리 브랜드 정말 좋은데, 아 참 좋은데. 뭐라 말할 길이 없네…” 이렇게 망설이기만 하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신규 고객은 늘지 않고, 예약율은 계속 떨어져만 가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단기간동안 빠르게 신규 고객을 모으기에 적합한 ‘DB 마케팅’을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DB 마케팅이란 온라인 노출 광고를 통해 광고에 관심을 보이는 진성 고객의 정보(이름, 나이, 연락처)를 수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픽코퍼레이션은 더 나아가 획득한 DB에 전화를 통해 한 번 더 확인을 거친 DB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적극적으로 고객 유치에 힘쓰는 DB마케팅(CPA마케팅) 방법과 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DB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보통 영상, 카드뉴스, 단일 이미지 등 광고 소재를 먼저 제작합니다. 이후, 잠재 고객의 클릭을 유도하여 고객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랜딩 페이지에 정보를 남기죠. 만약 디자인 제작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미리캔버스’, ‘캔바’, ‘망고보드’ 등의 무료 온라인 디자인 제작 툴을 이용하여 제작해보세요! 무료 이미지와 요소들을 활용하여 편리하게 제작할 수 있답니다!

혹시 광고 소재를 처음으로 제작하는데, 어떻게 만들어야 효과적일지 잘 모르겠다면 다음의 팁 3가지를 활용해보세요!

  • 에피소드를 활용하자!

상품 개발 비화, 비하인드 스토리를 활용하여 호소력 있게 제작한다면 관심도를 더 높일 수 있어요. 리뷰나 직원 경험담처럼 진솔한 실제 경험담 형식을 통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도 좋겠죠!

  • 대상을 지목하자!

세분화된 타겟을 정확히 지목하여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제작해보세요. 타겟의 구매욕구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예) 단기 다이어트 절실한 30대를 찾습니다.

  • 지식과 권위를 활용하자!

수상내역, 이용자수, 권위있는 인물의 추천을 통해 신뢰도를 높이는 것도 좋아요. 또는 솔깃한 잡학지식이나 전문지식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만약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잘 모르겠거나 SNS 광고 운영이 어려울 경우, DB마케팅 전문 대행사에 맡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다음으로는 DB 마케팅 비용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DB 마케팅을 내부적으로 직접 진행할 경우 담당자가 직접 월평균 매출부터 고정 지출 비용, 상품 단가, 최소 수익률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A 한의원을 예로 들어본다면, A 한의원이 유지되기 위한 지출 비용(인건비, 유지비, 기존 홍보 비용 등)을 먼저 계산한 후, 한의원에서 주력으로 하는 상품(약재, 평균 진료비 등)의 가격을 고려하여 수익을 어느 정도로 남길 것인지를 먼저 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직접 진행하지 않고, 대행사를 통해 진행할 경우, 보통 두 가지의 과금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CPM 방식으로, 월별 광고 집행 금액의 일정 수수료를 부과하는 과금 방식이에요. 그리고 두번째는 CPA 방식으로, 고객 DB 당 과금 방식을 뜻하며, 발생한 고객 DB만큼만 후불 정산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마케팅 비용이 부담된다면, 고객 정보가 수집될 때마다 과금 되는 CPA 방식으로 진행해보세요!

CPA 방식으로 진행되는 DB 마케팅 즉, CPA 마케팅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CPA는 통상적으로 설정한 광고 목표 달성 당 비용을 칭하는 말로 광고 효율을 체크하는데 사용되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우리 기업의 서비스를 문의하는 것을 광고 목표로 삼았고, 실제 고객의 1건 문의를 획득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1만원이었다면 CPA는 1만원이 되는 것이죠.

이는 광고 콘텐츠 (소재), 매체 운영 기술, 담당자 운영 능력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광고 원가가 달라지기 때문에 광고담당자가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조금은 성가신 지표라고 할 수 있어요.

이로 인해 CPA를 약정하여 광고대행사와 계약을 체결방식이 생겨났는데, 이걸 관례적으로 ‘CPA 마케팅’이라고 부른답니다. 통상적으로 보험, 중고차, 교육, 병원의 영업에서 주요하게 활용되며 영업 대상의 DB가 그 결과물입니다. 정리하자면, DB 하나 당 약정 비용을 지불해서 구매하는 방식인 것이죠!

사실 광고주에게 있어 CPA 마케팅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지만 반대로 대행사에게 있어선 리스크가 큰 수단이기도 하죠. 만약 약정된 단가보다 광고비 지출이 크다면 손해를 볼 수도 있으니까요! CPA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꼭 참고해야 할 리스크 포인트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카드 수수료

보통 전환광고에 사용되는 매체들 특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주로 결제수단을 등록하고 후불로 광고비를 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결제수단으로 걸어 둔 카드에서는 꼬박꼬박 돈이 빠져나가게 되죠.

  • 이중 환전 수수료

금액단위를 원화로 설정했다면 이중 환전 수수료가 발생해, 실제 원화 기준으로 책정한 광고비보다 수수료가 더 빠져나가게 됩니다. 만약 직접 광고를 집행하는 마케팅 담당자라면 관련 정보는 반드시 알아 두는 것이 필수겠죠!

  • 서버비용, 호스팅비용, 도메인 비용 등

자체 솔루션이든, 외부 솔루션을 구매해서 사용하든 운영비로 빠져나가는 비용은 만만치 않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에 들어가는 제반비용이 없다면 온라인 상에서 광고를 운영할 수가 없죠.

이러한 리스크들로 인해 CPA 마케팅에 부담을 느껴, 이를 전문으로 하는 대행사는 점점 사그러드는 추세인데요. 하지만 온라인으로 시작해서 오프라인 매출로 귀결되는 업종의 광고주에게는 고객의 DB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CPA 마케팅의 수요는 여전히 많습니다.

어디 실력있는 대행사 없을까? 하고 고민하는 광고주분들이 계시다면 다음의 대행사 탐색 팁을 꼭 참고하세요!

  • 재무적으로 안정성이 있는 기업인지 확인하자!
  • 콘텐츠 제작 수준이 곧 회사의 기술력임을 인지하자!
  • 자체 솔루션을 구축했거나, 커스텀 가능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지 파악하자!
  • 저작권 의식과 광고 관련 법류 지식을 갖추고 있는 곳인지 파악하자!
  • 계약서에 환불, 성과 유지보수 조항을 명시하자!

“CPA 마케팅.. 어디 잘하는 대행사 없나?” 고민하고 계시다구요? 앞서 말씀드린 실력있는 대행사 조건 5가지를 모두 만족한 곳이 과연 어디냐구요?

네, 바로 위픽코퍼레이션입니다! 😎

위픽은 국내 유일, 광고 노출부터 방문까지 모든 고객경험 단계별로 DB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DB에만 과금하며 잔액은 언제든지 환불 가능합니다. 무작정 광고비를 쓰는 데에만 집중하지 않는 것이죠. 이외에도 고객 DB 관리 솔루션 제공, 콜 상담원 무약정 의뢰, 101가지 유형의 고품격 콘텐츠 무상 제공 등의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답니다.

위픽은 이미 DB 마케팅 누적 매출 150억, 2천회 이상의 계약으로 그 효과가 검증되었습니다! 병의원부터 교육, 법률, 보험, 뷰티, 건기식까지! 다양한 분야의 인사이트를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CPA 마케팅을 하고는 싶은데 업계 평균단가를 몰라서 주저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CPA 마케팅 진행을 희망하는데 업계 평균단가를 모르다 보니 실력 있는 CPA 업체를 찾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비용대비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CPA 업체를 잘 찾을 수 있도록 저희 위픽코퍼레이션에서 2022년 3분기 업종별 DB 평균 단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국내 주요 DB 마케팅 플랫폼들에 직접 조사한 결과이며, 최근에 제작하여 가장 업계평균단가에 근접하다고 자부합니다. (*국내 주요 DB 마케팅 (CPA) 플랫폼 조사 결과이며, 실제는 업체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소속, 이름, 직함, 연락처, 이메일주소를 입력해주시면 즉시 메일로 발송됩니다!

잘하는 DB 마케팅 대행사 찾기가 하늘에 별 따기보다 어렵게 느껴진다면 언제든 위픽을 찾아주세요! 💙

조회수
1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 아래 해당되는 담당자면 이번 콘텐츠가 도움이 돼요 혹시 제품 홍보, 영업을 담당하면서 “죄송하지만, 돈이...
CPA 마케팅조언 세일즈
아티클
💡 5분동안 읽으면 이런 내용을 알 수 있어요! 오늘날 온라인에서 우리 비즈니스의 방문 고객을 구매하도록...
CPA 마케팅조언
아티클
고객경험 데이터와 인공지능 시대 인간의 경쟁력
DB마케팅 IMC 스토리텔링
아티클
CPA마케팅 230억 매출 회사 위픽이 알려드립니다 !!
CPA DB마케팅
아티클
업그레이드된 빅인 4.0 기능으로 마케팅 성과를 경험한 실제 고객 사례를 소개합니다
DB마케팅 마케팅사례
인터뷰
CPA 마케팅 성과 개선 전략 3가지 공개! 위픽 X 다나성형외과
C레벨 DB마케팅
배너
콘텐츠 제작, 온라인 광고 대행, 디자인 등 최대 90% 지원금으로 시작할 수 있어요.
B2B 마케팅예산 문자광고 바우처마케팅
배너
콜 직원 따로 둘 필요없이 매출을 높일 수 있는 차별화된 콜 필살기를 경험해 보세요.
B2B DB마케팅 병원마케팅 세일즈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