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장 이름 탄생 대서사시, 청정원 광고 털기  

총 25자의 간장 이름이 탄생됐던 사연
wpl sign
2022-06-15

안녕하세요. 박케터입니다.  

오늘은 청정원의 <대한민국에서 이름이 가장 기~~인 간장 이야기> 광고를 가져왔습니다. 

저는 이번 광고 제목을 처음 봤을 때, ‘간장에 왜 저렇게 긴 이름을 붙여올까?’ 하는 의문이 스쳐 갔습니다. 

간장 이름이 얼마나 길면, 광고 제목을 대한민국에서 가장 길다고 지었을까? 

그렇지만, 이 광고를 보자마자 이런 수많은 의문이 단 30초 만에 해소되었습니다.  

자세한 스토리가 궁금해지는 이번 광고! 지금부터 탈탈 털어볼게요. 


출처: 청정원

이번 광고는 “청정원햇살담은11년이상씨간장숙성공법양조간장골드”라는 청정원의 신상 제품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제품명은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짧게 짓는 법인데, 이렇게 긴 이름을 붙이다니 굉장히 특이하네요. 

그러면, 이 간장은 왜 이렇게 긴 제품명을 갖게 되었을까요? 

그 답을 정확히 알 수 없겠지만 이 제품을 기획한 사람의 생각을 추측해 볼 수는 있겠죠. 

아마도 제품 이름에서부터 이번 신제품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알리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이 사실은 시중에 팔리고 있는 “양조간장”, “진간장”과 다르게, 이번 신제품은 “11년이상”, “씨간장”, “숙성공법” 같은 단어로 제품명이 길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알 수 있죠.  

같은 이유로 이번 광고에서도 신제품 이름이 탄생하게 된 과정을 마치 한 편의 드라마로 담아 제품이 우수한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청정원 본사에서 신제품 이름을 결정하기 위한 회의가 열립니다. 

광고의 주인공인 김 팀장이 신제품의 이름을 발표하고 있네요. 

이번 신제품 이름은 “청정원 양조간장”입니다.  

김 팀장의 발표를 들었던 상무는 “심플하네! 근데…. 이 제품도 100% 자연숙성 이잖아요?”물으면서 자연에서 숙성된 ‘햇살담은’ 이라는 문구를 추가하라고 김 팀장에게 지시합니다.  

우리의 김 팀장은 바로 공장으로 수정 요청합니다. 

그렇게 돌아가는 인쇄기… 

그런데…. 첫 번째 수정 요청은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제조에 참여한 간장 명인이 ‘씨간장 덧장’이라는 중요한 포인트가 빠졌다고 지적합니다. 

김 팀장은 공장 사장님에게 다시 전화를 겁니다.  

이번에는 장독을 굽는 장인이 등장합니다. 장인은 “11년이 없네…” 라는 혼잣말과 함께 장독대를 깨부수려는 퍼포먼스(?)를 하시네요. 

어쩔 수 없습니다. 김 팀장은 다시 공장에 전화하게 되었네요. 

무수한 수정 요청으로 절망과 기쁨을 반복하며 바쁘게 돌아가는 공장의 모습이 중간중간 등장합니다. 

드디어 제품 이름이 “청정원햇살담은11년이상씨간장숙성공법양조간장골드”로 결정되면서 광고가 마무리됩니다.  


이 광고는 광고의 등장인물이나, 대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100% 자연숙성”, “씨간장” “11년” 같은 장점을 기억을 남기는 데 성공했습니다. 

광고에 덧장을 알려준 명인이나 장독을 굽는 장인을 출연시켜 제품이 완성하기까지 들인 정성을 전달한 거죠. 

이런 점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제품명이 길다는 약점을 극복하고, 그 비하인드 스토리로 제품의 우수성도 알린다는 광고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그 스토리가 제품명이 달라질 때마다 생산공장이 어려움을 겪는 실제와 닮았다는 점도 공감을 사기에 충분했죠. 

실제로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많은 수정을 거치고 생산공장까지 시제품을 몇 번이나 만드니까요. 

이런 실화 같은 스토리를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었던 데는 배우들의 맛깔나는 연기도 한몫했습니다. 

특히 제품명이 수정될 때마다 점점 곤란해지는 김 팀장과 공장 사장님 표정이 많은 웃음을 주었습니다. 

이번 광고의 댓글을 보면, 사람들이 긴 제품명 뒤에 숨겨진 비하인드 스토리를 유쾌하게 풀어냈다고 호평을 보내고 있습니다. 

또, 댓글에서 동종업계의 사람들은 웃프다고 평가할 정도로 광고가 현실과 닮았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공장 사장 역을 맡은 성지루님을 포함한 배우님들의 실감 나는 연기도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조회수
11,200

의사는 곧 병원이다! #닥터 브랜딩 .

스타 원장님이 필요한 병원 담당자님 주목! 위픽만의 병의원 마케팅 노하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진정한 '안전'이란 무엇일까요?
광고털기 영상광고
아티클
호텔의 욕실은 왜 집보다 한층 더 고급스럽게 느껴지는 걸까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저는 ‘수전’의 디자인이...
레퍼런스
아티클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그냥 신발이 필요해서, 신발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 구매했을 뿐인데 내가 신발을 한 켤레 살 때마다...
레퍼런스 브랜딩
아티클
아이웨어 매장(안경원)에 가본 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떠오르는 일반적인 풍경이 있을 거예요. 가지런히 정렬된 안경, 선글라스들...
레퍼런스 브랜딩
아티클
모두가 게임을 즐길 때, 우리 모두가 이깁니다.
광고털기 레퍼런스 영상광고
아티클
광고음악과 통일된 크리에이티브로 브랜드 인지도를 올린다!
레퍼런스
wpl sign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