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완
2022-05-27

지난 2022년 5월 24일(미국 시간) 구글에서 마케팅 라이브 2022를 개최하였다.

작년에 진행되었던 컨퍼런스는 팬데믹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지만

이번 컨퍼런스는 구글이 새롭게 선보인 신사옥에서 오프라인 및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전 세계로 라이브 스트리밍 되었다.

< 구글 마케팅 라이브 2022 키노트 연설 >

Google Marketing Live 2022에서 다룬 주요한 키워드는 자동화, 개인정보, 시각적 정보 와 새로운 쇼핑 경험이다.

이번 컨퍼런스에서 다룬 주요한 내용을 아래 3가지 분류로 나누었다

1. 검색 및 온라인 동영상의 가능성을 재창조

2. 성과 중심의 광고로 결과를 제공

3. 미래의 마케팅을 위한 회복력을 구축

1. 검색 및 온라인 동영상의 가능성을 재창조

멀티 검색: 이미지 검색과 텍스트 검색을 합하여 제품의 정보를 더 쉽고 편하게 검색 가능

Phone screen shows the ability to search for a green version of an orange dress, using text and images at the same time.
이미지 출처 : 구글 블로

더욱 시각화된 광고
올해 안으로 쇼핑 광고에 이미지와 동영상을 포함할 수 있게 되며 고객에게 더 눈에 잘 띄는 새로운 쇼핑 광고를 게재할 수 있을 예정 (미국만 해당)

Example Shopping ad
이미지 출처 : 구글 Ads 고객센터



스트리밍 콘텐츠와 광고 기술의 조합
Display & Video 360 에서 커넥티드 TV 캠페인을 사용하여 디스커버리의 HGTV 네트워크 또는 YouTube에서 쇼를보고있는 잠재 고객과 연결될 예정

Google AR 검색
일부 검색결과를 3D 및 증강 현실(AR)로 볼 수 있어 쇼핑객이 3D 및 AR 검색 기능을 통해 제품을 체험하고 실제 환경과 상호작용 가능

제품 피드의 인벤토리 확장
Shorts를 포함한 Youtube의 더 많은 위치에 표시될 예정

GIF demonstrating an ad for e’Balm Natural Care in YouTube Shorts, including a person smelling different products.
이미지 출처 : Google Ads 고객센터



판매자 결제
구글 검색에서 상품의 웹사이트 내 결제페이지로 이동 가능하여 소비자의 구매 여정을 간소화 할 수 있음.(테스트 중)



로열티 혜택
향후 몇 개월 내에 충성 회원을 위한 특가, 무료 배송, 포인트 등의 포인트 멤버십 혜택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며
Performance Max 캠페인을 통해 새로운 충성도 회원을 유치할 수 있는 기능을 시작(미국만 해당)

Screenshot of ad offering "Get free shipping with Sephora Rouge"
이미지 출처 : Google Ads 고객센터

새로운 충성 회원 유치 방법
충성 고객 목록을 Customer에 업로드하기만 하면 되며 Match와 Google은 자동화를  통해 나머지 작업을 수행하며
해당 광고는 잠재적인 신규 충성 회원에게만 표시됨.

2. 성과 중심의 광고로 결과를 제공

Permormance Max 캠페인(실적 최대화 캠페인)
작년 출시한 실적 최대화 캠페인은 새로운 목표 기반 캠페인 유형으로 단일 캠페인을 통해 Youtube, 디스플레이, 검색, 디스커버, Gmail, 지도등
모든 Google Ads 인벤토리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몇 가지 개선 사항이 있음

  1. A/B 테스트와 같은 추가 실험 도구 출시 예정
  2. Search Ads 360과 Google Ads 모바일 앱 모두에서 확장된 캠페인 관리 지원
  3. 매장 판매 최적화를 위해 매장 판매 목표 지원 및 짧은 기간 매장 방문 목표를 위한 버스트 캠페인 기능 제공
  4. 새로운 세 가지 통계 보고서 제공(기여 분석 통계, 예산 통계, 퍼스트 파티 데에터에 대한 잠재고객 통계)
  5. 최적화 점수 및 추천을 통해 캠페인 개선 방법 제시



반응형 검색 광고를 위한 자동으로 생성된 애셋 출시(올해 말)
방문 페이지에서 직접 텍스트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방문 페이지 콘텐츠 및 기존의 고품질 자산을 가져와 Google Ads에서 자동으로 애셋 생성

Screenshot of the opt-in page for automatically created assets
이미지 출처 : Google Ads 고객센터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모바일 환경을 고려한 세로 모드 광고 인벤토리가 출시될 예정이며, 제품 피드를 기반으로 스크롤 가능한 광고 및 동영상이 도입 예정. (올해 말 출시 예정)

Three examples of the new responsive display ads on a mobile phone
이미지 출처 : Google Ads 고객센터

최적화 점수의 확장
Google Ads 내 모든 캠페인 유형에 적용될 예정

Google 비즈니스 메시지 출시
Google 검색, Google 지도, 심지어 기업의 웹사이트나 앱에서 직접 기업에 메시지를 보내 적시에 지원을 받을 수 있을 예정

새로운 애셋 라이브러리에서 애셋 관리
Google Ads의 애셋 라이브러리를 사용, Google 드라이브와 통합하여 모든 콘텐츠에 쉽게 액세스 가능하며 Youtube에 최적화된 동영상 광고를 만들 수 있게 될 예정

Google Analytics 4의 자동 인사이트
이전 보다 더욱 고도화된 기계 학습을 사용하여 자동 인사이트 도출

3. 미래의 마케팅을 위한 복원력을 구축.

상승도 테스트 도입
Google Ads 및 Display & Video 360에서 검색 광고효과 테스트와 전환 상승도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음
검색 광고효과 테스트를 통해 Youtube 캠페인이 Google 및 Youtube에서 자연 검색을 유도하는 데 미치는 영향 측정 가능하며
전환 상승도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 및 지역 기준으로 전환수 증가분 측정 가능함

새로운 Google 태그
몆 주 안에 전체 사이트 태그가 Google 태그가 될 것이며, 태그 추가를 간소화하는 새로운 기능 사용 가능하며 태그를 결합하거나 재사용, 태그 설정을 관리하는 데 추가 코드가 필요하지 않음.

내 광고 센터를 출시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가 광고에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을 제어 가능 (올해 말 예정)

관심 기반 광고 및 리마케팅 ​​캠페인에 대한 테스트를 확장
Google Ads 및 Display & Video 360에서 Privacy Sandbox API의 신호 통합 (올해 말 예정)

기존 도구의 재활성화

MMM 데이터 플랫폼을 개선
데이터 입력을 보다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으므로 MMM을 만드는 사람은 누구나 미디어의 영향을 더 빨리 파악 가능

서정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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