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된 마케팅 – 그로스 해킹

프로세스와 실행 전략 바이블
wpl sign
2021-12-16

|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빠른 속도의 다기능 실험을 통해 고속 성장을 자극하는 마케팅 접근법이다.
-빠르고 잦은 실험들에 입각한 접근법이라는 점에서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린 스타트업 방법론’과 유사하다.
-전통적인 방식의 마케팅 캠페인에 들어가는 엄청난 비용을 절약하면서도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다.
-단순히 새로운 고객 확보뿐만 아니라, 활성화시키고 포섭해서 더 자주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하나의 묘책을 발견하는 일이 아닌, 작은 성공들이 축적되어 성장의 순간을 만들어내는 일이다.
-정성적 연구와 정량적 자료 분석을 이용해 사용자 행동과 사용자 기호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발굴한다.
-회사 전체를 아우르는 큰 규모에도, 단일 캠페인이나 프로젝트 등 작은 규모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
-부서 간 단절을 깨고 각 분야의 전문지식을 묶은 다기능 팀을 조직함으로써, 데이터 분석과 기술적 노하우를 마케팅 지식과 결합시켜 더 유망한 방법들을 빠르게 고안할 수 있다.

| 그로스 해킹 팀 구축

-고객 퍼널의 전 단계를 고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로 팀을 구성하거나, 팀 간의 협업이 원활히 이루어져야 한다.
-팀은 일반적으로 그로스 해킹 리더, 제품 매니저, 소프웨어 엔지니어, 마케터 분석가, 제품 디자이너 정도로 구성된다.
-추진 방법은 ‘데이터 분석과 식견 정리’ > ‘아이디어 도출’ > ‘실험 우선순위 결정’ > ‘실험의 진행’의 사이클 반복으로 이루어진다.
-그로스 해킹팀이 부서별 책무의 경계를 넘나들 수 있는 권한을 갖도록 지지가 필요하다. 경영진의 지지가 없을 경우 그로스 해킹팀은 관료 체계, 영역 싸움, 비효율, 타성과 싸워야 한다.
-그로스 해킹 팀은 기존 제품 팀에 속한 그로스 해킹을 담당하는 ‘제품 중심 모델’과, 기존 제품 팀에 속하지 않고, 제품 자체를 새로 만들 수도 있는 ‘독립형 모델’로 구분된다.
-‘제품 중심 모델’에서는 제품 관리 중역에게, ‘독립형 모델’에서는 성장 담당 부서장에게 직접 보고하는 것이 일반적인 보고체계다.
-어떤 팀이, 어떻게 ‘하기로 되어 있는지’에 얽매이지 않고, 전문 분야의 경계를 뛰어넘는 협력을 이끌어내야 한다.
-회사와 사업의 발전에 따라 그로스 해킹 팀의 구성과 초점 변화가 필요하다.
-그로스 해킹 시행을 위해 단 하나의 제품 혹은 웹 사이트 가입 페이지와 같이 한 가지 측면에 대해서라도 협업하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여러 차례 성공이 거듭되면 조직의 협조가 쉬워진다.

| ‘머스트 해브’인가

-제품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지, 고객은 누구인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알게 되기까지는 그로스 해킹 실험을 진행하지 않아야 한다.
-지나치게 이른 그로스 해킹 실험은, 아무도 원하지 않는 제품에 돈을 쓰는 것이며, 초기 고객을 안티 팬으로 만들 수도 있다.
-제품의 유용성이 사용자에게 ‘머스트 해브’가 되는 순간을 ‘아하 순간’이라 부른다. 아하 순간을 찾았다면 그로스 해킹 실험을 진행해도 괜찮다.
-아하 순간은 설문 조사 혹은 제품의 유지율 분석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A/B 테스트는 효과가 좋고 대체로 비용이 적게 드는 실험 방법이다. 실행이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제공하는 데이터가 제한적이다.
-그로스 해킹 팀은 모든 고객 정보가 저장된 단일 장소인 ‘데이터 레이크(데이터 웨어하우스)’를 만들어야 한다. 이는 제품을 이용하고 있는 독특한 사용자 집단을 찾는 데 용이하다.
-통합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하지 못한다면, 잘못된 데이터를 근거로 조치를 취하건 피상적이고 무의미한 지표에 의존하게 된다.

| 성장의 지렛대

-그로스 해킹의 출발점이 아하 순간을 만드는 것이라면, 다음 단계는 성장 전략을 결정하는 것이다.
-성장의 초기 단계에서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지렛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실험 과정을 잘 구성해야 한다.
-성장 전략을 설정하는 첫 단계는 어떤 지표가 핵심 지표인지 파악하는 것이며, 이 핵심 지표를 ‘북극성’이라 부른다.
-북극성은 회사의 성장과 목표 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회사의 북극성 아래 각 팀의 북극성이 존재할 수 있다.
-북극성을 발전시키는 일에 전념하면 시간과 자원을 어떻게 쓸 것인지를 좀 더 쉽게 결정할 수 있다.
-좋은 그로스 해킹 팀은 북극성 지표를 세우기 위해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적절하고 정확하게 하는 데 공을 들인다.
-데이터에는 숫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정량 분석은 정성적 탐색으로 보완해야 한다.
-발견해낸 것들은 조직 전체가 쉽게 이해하도록 가공할 수 있어야 한다.

조회수
11,832

의사는 곧 병원이다! #닥터 브랜딩 .

스타 원장님이 필요한 병원 담당자님 주목! 위픽만의 병의원 마케팅 노하우...
함께 읽으면 좋아요
북클럽
어제 제가 사용중인 맥북프로의 발열이 심해져서, 홍대에 있는 애플스토어에 방문했어요. 특별히 새로운 제품이 출시된 것도...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마케팅조언
아티클
이건 국뽕이 아니다. 정말 진심으로 하는 말인데, 요즘 대한민국이 정말 핫하다.  코로나 이후로, 구대륙 유럽에...
SNS 트렌드
WPL limited
테크니컬 SEO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아티클
진정한 '안전'이란 무엇일까요?
광고털기 영상광고
아티클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브랜드와 친밀해지려면 더 많이 투자해야 할 겁니다
트렌드
아티클
전환 광고에 당근이 통할까?
마케팅사례 마케팅전략 커머스
WPL limited
2주 간격으로 공개 되는 WPL 마케터 뮤직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합니다. 𝗣𝗟𝗔𝗬𝗟𝗜𝗦𝗧 | 𝗧𝗛𝗘 𝗩𝗔𝗨𝗟𝗧 𝟮𝟬𝟮𝟰 𝗠𝗔𝗥𝗖𝗛...
문화콘텐츠 플레이리스트
WPL limited
위픽스콜레 코칭입문교육으로 마케팅력을 업그레이드하세요!
강연 자기계발 직장생활 커리어
wpl sign
위픽레터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