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보고서쓰기의 기본개념
마케팅 보고서 필수 사항
2021-12-16
email 공유
facebook 공유
linkedin 공유

1. 마케팅 개념 변화
-생산증대→판매기법→효율추구→고객만족→기업전략→기업문화

2. 고객니즈의 이해
-마케팅 성과를 위한 출발점, 고객관계→고객혁신으로 패러다임 변화

3. 시장발견을 위한 마케터의 지적역량 3I
-상상력(감성), 통찰력(이성), 직관력(감성+이성)
-상상력:Junior level Worker, 통찰력:Senior level Worker, 직관력:CMO

4. 마케팅 보고서의 완성도 제고

1) 기본적인 통계분석 필요
-교차분석, Table 분석, T-test, 분산분석, 회귀분석, 판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다차원척도법, 컨조인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

2) 추상적, 단위적 오류 경계
-추상적 개념들로 현상을 규명하거나, 유의성 검증 결과에 의존하는 오류

3) 관념과 숫자의 조화
-마케팅 보고서는 컨설팅 보고서(산업 전문성)와 마케팅 리서치 보고서(마케팅연구 전문성)의 사이

4) 당위적 결론은 무의미
-구체적인 개선사항이나 대안의 도출 등 결론이 시작이 되지 않아야 한다

5. 마케팅 보고서 시각적 표현 방법

1) 보고서의 스토리라인 구성
-서론, 본론1, 본론2, 결론

2) 슬라이드 구성의 원칙 준수
-통일된 포맷의 슬라이드는 심리적 안정과 시각적 집중 효과

3) 템플릿 최대한 활용
-직접 제작이 어려운 경우 완성도 높은 보고서 템플릿을 카피하는 것이 최선

4) 차트는 단순하고 고급스럽게 구성
-하나의 차트에 하나의 메시지, 심플한 레이아웃, 메시지와 차트 내용 일치 확인

5) 표는 최소한의 선으로 표현
-가로/세로축의 선을 최소화, 타이틀과 본 내용을 차별화

6. 외부환경분석

1) 거시환경 분석
-정치적 환경,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2) 교차영향력 분석
-환경요인들의 인과관계를 파악해 가장 영향력 있는 환경요인 발견

3) 산업구조 분석
-산업 내 영향요인간의 관계를 조직적으로 분석

4) 경쟁자 분석
-자사 경쟁자의 능력과 강약점을 분석하고 자사와 경쟁자들을 객관적 관점에서 비교

5) 360도 레이다망 분석
-기존 경쟁자 외 넓은 의미의 잠재적 경쟁자를 포함한 분석방법

7. 내외부 환경분석

1) 시나리오 분석의 8단계
-시나리오 분석의 목적, 시장의 주요 이슈 도출, 이슈별 발생가능 상황 리스트, 발생가능 상황의 분류, 시나리오 조합구성/비현실적 조합제거, 가능성 있는 전략대안의 선정, 전략대안과 시나리오의 적합성 평가, 전략대안의 선택

2) SWOT 분석
-SWOT(기회, 위협, 강점, 약점) 분석은 과거 내/외부 환경 단순 나열에 그쳤다면 현재는 내/외부 환경요인으로 전략적 대안 도출

3) 성공적인 인터뷰의 9가지 원칙
-인터뷰 가이드 준비, 상대 대화 유도 및 공감, 상대방의 상사가 모임 주선하도록 유도, 동료와 함께 인터뷰, 지도 대신 경청, 대화 반복 및 확인, 우회적 접근, 너무 많은 것 요구 금지, 인터뷰 종료 후 추가질문

8. 마케팅의 소비자 분류
-새로운 고객을 획득하는 비용은 현재 고객 유지에 비해 5배 이상의 비용 소요, 평균적으로 기업은 매년 고객의 10% 유실, 고객이탈률의 5% 감소는 산업에 따라 25%~85%의 이익 증가, 고객에 의한 이익률은 기존 고객이 평생 지나는 동안 증가

9. 기업과 소비자 관계

1) 충성도 사다리
-장기적 관계에 따라 용의자, 잠재고객, 시험구매자, 반복구매자, 단골고객, 지지자, 동반자 단계로 구분

2) RFM
-최근 언제, 얼마나 자주, 얼마나 많이 구매하는가에 따라 기존고객은 귀빈고객, 철새고객, 꼬리고객, 휴면고객, 이별고객, 변심고객으로, 잠재고객은 희망고객, 유보고객, 혜성고객, 미지고객, 오해고객, 주저고객으로 분류

신태성
프로
인문학적인 마케터입니다
마케팅팀
위픽 마케팅팀의 일에는 한계도, 가이드라인도 없습니다.
신태성의 글 더보기
진화된 마케팅 - 그로스 해킹
구글애즈 : 키워드광고 세팅 팁
매거진 더보기
제품 개발자의 자세
지역성장 바우처 신청하기
지역성장 바우처 소개
중소기업 혁신 바우처 신청하기
중소기업 혁신 바우처 소개
수출 바우처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