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플랫폼 UX Writing 키워드 특징 분석 – 의류편
커머스 플랫폼 UX Writing
송승연
2021-12-28

 

안녕하세요! 공감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 승연입니다 : )

회원 가입하면 쿠폰을 드려요!

3시 이전에 주문하면 당일 출고!

 

쇼핑하시면서 이런 문구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옷 살 생각이 없었지만 갑자기 혹! 하게 만드는 저 문구들을 <UX Writing> 이라고 합니다.

 

고민하는사람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캘리그라피 - 크라우드픽
출처.크라우드픽

먼저 UX Writing 이란 무엇일까요?

“사용자가 플랫폼 안에서 효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텍스트를 작성하는 것” 입니다.

오늘은 의류 커머스에서 어떤 UX Writing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뺏어오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 제이스타일

 

제이스타일의 메인 페이지에선 가장 먼저 진행하고 있는 이벤트 배너들이 눈에 들어와요.

만약 배너 이벤트 보다 제이스타일을 나타낼 수 있는 문구가 위치한다면?

‘당당한 나만의 옷장. 플러스 사이즈 쇼핑몰 제이스타일’

처음 방문한 사용자들도 이곳이 어떤 브랜드인지 한 번에 알 수 있지 않을까요?

 

제이스타일에서는 회원 가입을 하면 어떤 쿠폰이 발급 되었는지 자세하게 알려줘요.

사용자는 “쿠폰이 발급되었습니다” 다는 말보다는 “신규가입 7% 할인쿠폰(3만원 이상 구매 시, 최대 1만원)” 이라는 쿠폰의 자세한 내용을 더 궁금해 한다는 점 !

쿠폰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다면 사용자들이 소비를 계획하는데 한 층 더 쉬워지겠죠?

[히든 밴딩을 사용해 허리라인을 쏘옥] [폭넓은 사이즈를 가진 바지의 종류]

플러스 사이즈 의류를 찾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눈에 띄게 배치했어요.

원하는 정보가 먼저 제시된 것을 본 사용자는 신뢰도가 높아진 채 남은 제품 설명을 읽지 않을까요?

 

 

제이스타일에서는 Smart Fit 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수치로만 표현되어있는 의류를 온라인으로 구매하기 어려운 사용자들에게

이런 신체 정보를 가진 분들은 어떤 사이즈의 옷을 구매했음을 알려주어 쇼핑의 편리성을 높여주고 있어요.

하지만 나의 신체 정보를 적기 민망하거나 노출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생길 수 있어요…

제이스타일은에선 “저한테만 말해주세요. 맞는 사이즈를 찾아 드릴게요 : ) ” 라는 문구를 사용해 사용자들이 안심하고 신체 정보를 기입해 맞는 사이즈의 옷을 구매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사면 오늘 출발” 과 남은 시간을 보여주어서 언제까지 구매를 해야 하는지 직관적으로 알려주고 있어요.

내일 입을 옷이 필요한 사용자들에게 구매를 몇 시 까지 고민해도 되는지 안심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요.

 

■ 소녀나라

 

소녀나라의 메인 페이지 또한 의류 사진들로 채워져 있지만 다른 점이 하나 있습니다!

추워진 계절에 맞는 시기적절한 이벤트. “특보 전국 할인 한파 특가 MAX 70%” 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오면서

최근 추웠다고 느꼈던 사용자들은 할인된 의류에 관심을 가지고 구매까지 이어지기 쉬워요.

소녀나라 또한 비슷하게 “오늘출발 내일도착” 이라는 문구를 활용했어요.

마감시간 전까지 구매를 한다면 내일 도착한다는 확실한 정보를 보여주고 있어요.

오늘 출발이 가능한 상품은 상세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오늘 출발 가능 재고 안내” 를 클릭하면 제품 색상, 사이즈 별로 오늘 재고가 당일 배송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요.

확실한 정보를 항목 별로 자세하게 작성돼 있으니 사용자가 한눈에 보고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겠죠?

 

제품 상세 설명에 “옷장 속 꼭 필수로 있어야 할 아이템” 이라는 문구를 추가해 해당 옷이 없는 사용자들이

‘헉 나는 이 옷이 없는데? 이 옷이 필수라고?’ 하는 생각이 들 수 있게 마음을 움직여주고 있어요.

마지막으로 진행하고 있는 기획전의 이름을 “이건 찐이야. 갓성비 대박 아이템 모음” 으로

주 사용자인 10대가 한눈에 알아보고 구매할 수 있는 단어들로 구성해 기획전의 참여도를 높일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깨달음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캘리그라피 - 크라우드픽
출처 : 크라우드픽

두 가지의 온라인 의류 쇼핑몰 UX Writing 몇 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온라인 의류 쇼핑몰들의 공통된 특징은

  1. 우리 쇼핑몰이 젤 저렴해요!

신규 가입을 하면 주는 쿠폰, 한파를 맞아 진행하는 저렴한 가격의 기획전 등으로 사용자들이 해당 쇼핑몰에서 옷을 구매를 하는 것이 가장 이득인 것처럼 느낄 수 있게 자극하고 있어요.

2. 시간만 맞춰 시키면 내일 입을 옷이 하루 만에?

“오늘 출발 내일 도착” 과 같은 직관적인 문구로 내일 필요한 옷을 전 날에 구매가 가능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어요.

 

UX writing을 잘 작성하기 위해선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간결함과 짧음을 혼동해선 안됩니다!

사용자가 가지는 우려와 의심을 해소할 수 있는 문구와 이해하기 쉬운 문장으로 시작해보는 것이 어떨지 추천 드리며 의류 커머스 분석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

 

 

 

 

 

 

 

 

 

 

송승연의 글 더보기
커머스 플랫폼 UX Writing 키워드 특징 분석 - 가구편
커머스 플랫폼 UX writing 키워드 특징 분석 - 식료품편
B2B 플랫폼으로 한 걸음 나선 기업들
매거진 더보기
[박케터의 광고털기 #13] ‘과대광고’로 말하는, 신한금융그룹의 원대한 꿈
[박케터의 광고털기 #12] 당신의 한 표를 '치킨'에 행사하세요!
[박케터의 광고털기 #11] 간장 이름 탄생 대서사시, 청정원 광고 털기  
[박케터의 광고 털기 #10] 빵사고 50억 버는 혜택이 있다고?! T멤버십 광고 털기
Google Marketing Live 2022 리뷰
CRM마케팅팀 비즈니스 아이디어 회의 1차

댓글

페이스북
이메일
링크드인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