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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픽레터 44호] 💌 메타버스 4분요약! 기초부터 활용까지!
메타버스에 탑승하실 분! 클릭!
김세련
2022-06-02

 

고객의 리뷰는 기업의 경쟁력입니다!
💌제 44호 2022년 06월 02일

출처: 우리은행, 우리은행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직원 간의 소통을 강화했다.

구독자님! 메타버스가 핫한 토픽으로 떠오르고 있는 건 알고 있지만 알쏭달쏭 헷갈리시죠? 🙄특히 메타버스를 활용한 업무를 맡게 되었다면 더 혼란스러우실 거예요. 메타버스는 단순 가상현실과 다르게 ‘경제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출처: GS25, 신한은행 메타버스에서 오프라인 상품 구매 가능한 가상 편의점을 오픈했다.

가상현실에서는 현실 세계의 실재감을 원했다면 현실세계에서는 비대면 생활환경을 요구했습니다. 이 두 세계의 상황이 잘 맞물려 하나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이 가능한 세계, 메타버스를 만들게 된 것이죠! 또 하나의 특징은 메타버스에서 경제적인 활동은 실제 화폐가 아닌 가상화폐💸로 이루어진다는 점이에요. 지금도 현실과 가상을 오고 가는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된 ‘가상화폐’ 시스템은 진화와 함께 메타버스를 활용한 시장은 점점 더 성장하고 있어요!

출처: 하나은행, 박성호 하나은행장이 메타버스 내 하나글로벌캠퍼스에서 신입 행원들과 셀카를 찍고 있다. 

그리고 메타버스는 가상현실과 다르게 시공간 제약 없는 소통👯‍♀️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싸이월드는 미니룸 안에서 이동과 감정 표현 정도만 가능한 사이버 세계였다면 메타버스는 오픈된 세계입니다! 메타버스 내에서는 자신이 만든 아바타로 현실 세계처럼 유대관계를 맺고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죠. 

이전에도 가상공간을 활용하는 플랫폼은 계속 존재해 왔지만 왜 메타버스는 더 큰 주목을 받을까요? 그 이유를 크게 2가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 충족!

메타버스는 인간의 ‘자아실현’에 대한 갈증을 충족해줄 수 있습니다! 3차원 가상 세계에서 현실 세계의 한계에서 벗어나 자유로워질 수 있어요. 현실의 ‘나’가 할 수 없는 것을 가상의 캐릭터는 쉽게 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사람들은 메타버스에서 자신이 알지 못했던 또 다른 나를 알아가며 자아실현의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메타버스만의 특징을 기회로 삼아 이용자의 욕구에 맞게 구현한다면 메타버스는 환상을 넘어 엄청난 기회로 작용할 수 있겠죠?😃   

출처: 제페토, 사람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아바타’라는 자신의 분신을 통해 자유를 누린다.

MZ세대들과 접점을 만들 수있어!

구독자님! 혹시 메타버스 공간의 명품 브랜드 샵을 방문한 적 있으신가요? MZ세대들은 메타버스에서 아바타를 만들고 플랙스 (flex)💸를 하며 대리 만족하는데요! 해외 명품 브랜드 구찌는 ‘구찌 빌라🏠’를 만들어 아바타가 자유롭게 상품을 입어볼 수 있게 했습니다. 

출처: 구찌 공식 홈페이지, 명품 브랜드 구찌는 제페토를 활용해 MZ세대를 사로잡을 메타버스 공간을 만들었다.

이외에도 국내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미래의 소비주체 MZ세대들을 대상으로 메타버스 내에 속속히 입점하고 있는데요. 이들은 메타버스 공간에서 MZ세대들과의 접점을 만들고 있는 것이죠!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셨다면 이제 실행만이 남았습니다! 실행 전, 기업의 브랜드 메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잘 선택해야 되겠죠? 그럼 지금부터 메타버스 베스트 활용 사례를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의 특징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우리 브랜드에 효과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잘 선택해 기획에 임해보세요! 

출처: 제페토

📌제페토 

✅소개: 네이버 자회사 네이버 제트에서 만든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이용 환경: 모바일에 최적화된 플랫폼, 3D 그래픽 환경을 구현한다. 

✅장점: 주로 아바타와의 소통이 중점으로 가상 공간안의 나를 닮은 아바타를 만들어 사람들과 함께 소통할 수 있다. 

✅단점: 대체로 무료이지만 일부는 유료 서비스이니 참고! 

출처: 배스킨라빈스 배라 펙토리

배스킨라빈스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플랫폼 ‘제페토’를 활용해 메타버스 라이브 커머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는데요!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 가상 캐릭터와 실제 라이브 스타 리코, 서경환이 출연해서 제품을 소개하고 모바일 교환권을 판매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브랜드 경험을 넘어 실제 상품구매까지 이어진 것이죠. 실제 제품을 라이브에서 시식하고 설명하면서 가상세계와 현실을 넘나드는 커머스 경험을 만들었어요. 

출처: 게더타운 

📌게더타운 

✅소개: 업무 중심의 화상 회의 플랫폼 

이용환경: PC 최적화(크롬만 지원) 된 플랫폼이다. 

✅장점: 채팅, 음성대화, 화상 회의 이용 가능하다. 

✅단점: 동시 접속 인원수 25명까지 무료이지만 그 이상의 규모에서는 일정 금액 결제해야 한다. 

출처: KB국민은행, 게더타운 메타버스를 활용해 연수 개강식을 개최했다.

KB국민은행은 게더타운을 활용해 신입 행원 연수 개강식을 게더타운으로 개최했습니다! 메타버스 공간에 지역마다 주요 지점들의 건물구성했고 실제처럼 체험할 수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CJ 올리브네트웍스도 메타버스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했어요! 본사를 배경으로 메인홀과 직무별 상담룸 등 2개의 가상 공간이 꾸며졌죠. 직무 상담 룸에서는 현직에 있는 선배들에게 직무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유로운 질의 응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CJ 올리브네트웍스, CJ 올리브네트웍스는 게더타운에서 온라인 채용 설명회를 진행했다.

출처: ZEP.

📌ZEP 

✅소개: 제페토 운영사 네이버 제트와 ‘바람의 나라:연’을 개발한 게임사 합작 법인 메타버스 플랫폼 

✅장점: ZEP은 인원수와 행사 규모 상관없이 무료이다. 링크 임베드 기능을 활용해 외부 링크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로 연결할 수 있어 온라인 행사 진행 시 활용도가 높다! 

✅단점: 맵을 제작할 때 수정사항의 반영이 느리다. 중간에 발표자 얼굴이 안 보이는 에러가 생긴다. 

출처: 중앙대학교, 서울권 8곳 대학은 ZEP을 활용해 2022 채용 박람회를 개최했다.

서울대, 중앙대 등 서울권 대학 8곳에서 ZEP을 활용해 2022 채용 박람회를 개최했는데요!  LG, 삼성, 현대, 포스코 등의 다양한 대기업 채용 부서 담당자들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어요! 로비로 들어서면서 캐릭터를 커스텀하고 부스 배치도에 따라 일대일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출처: 메타버스 고객 센터 위픽 유니버스

저희 위픽에서도 ZEP을 활용해 메타버스 고객 센터 ‘위픽 유니버스’를 오픈했는데요! 기업 브랜딩고객 상담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찾는 소통 도구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브랜드 홍보, 전시 공간을 넘어 고객 문의를 응대하고 사업 제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들어오셔서 위픽유니버스에서 원하는 정보만 효율적으로 받아보세요! 

구독자님! 앞으로 메타버스 시장은 과연 어디까지 확장될까요? 이번 위픽레터로 메타버스에 탑승하실 준비가 되셨다면 지금 바로 브랜드 목적에 맞는 플랫폼을 선택해 맞춤형 공간을 만들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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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련
마케터
세상을 밝히는 마케터 꿈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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