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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픽레터 43호] 💌 리뷰 콘텐츠 전쟁시대! 소비자의 리뷰 경험은 중요해!
리뷰가 곧 기업의 경쟁력이야!
김세련
2022-05-24

 

고객의 리뷰는 기업의 경쟁력입니다!
💌제 43호 2022년 05월 25일

출처: 올리브영, 올리브영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결해 리뷰를 쓸 수있는 QR코드를 마련했다.

 리뷰💯가 곧 기업 경쟁력인 시대입니다! 이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후기가 구매 당락을 결정짓고 있죠. ‘맥킨지앤드 컴퍼니’ 조사에 따르면 실구매자의 후기는 쇼핑몰의 추천보다 잠재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10배 가량 높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리뷰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전쟁! 기업은 다양한 프로모션이나 커뮤니티, 전문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고객 참여를 유도하는 리뷰 확보 방법에 대해 파해쳐 볼께요~! 

✅리뷰작성에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자!

리뷰를 업로드 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세요! 무신사는 고객이 리뷰를 업로드할 수 있는 선택지를 다양화했어요! 

출처: 무신사 공식 홈페이지, 무신사는 리뷰를 다양하게 쓸 수 있는 옵션을 마련했다.

상품이나 사이즈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후기부터, 자신의 스타일을 공유할 수 있는 후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후기를 쓸 수 있어요! 또는 취향에 따라 다른 고객의 후기에 댓글을 남기거나 추천 버튼을 누를 수도 있습니다! 리뷰 형식을 고를 수 있게 해 작성을 손쉽게 만든 거죠!

출처: 무신사 공식 홈페이지, 같은 제품도 다양하게 리뷰하고 있는 사람들

리뷰를 쓰는 것을 깜박하는 고객도 있을거에요! 리뷰 리마인딩 서비스를 적용해보세요! 크리마리뷰는 리뷰 리마인딩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주어진 기간 안에 리뷰를 작성하지 않으면, 알림 팝업을 띄어 작성 혜택을 안내하는 것이죠!

베스트 리뷰 왕을 선정하자! 

리뷰가 어느정도 쌓이셨다고요? 그럼 지금부터 ‘베스트 리뷰왕🤴’을 선정하고 혜택을 제공하세요! SSG 닷컴은 베스트 리뷰어를 선정해 SSG머니를 제공하는 “프리미엄 리뷰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출처: SSG닷컴, 상품후기와 언박싱 영상은 다른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SSG 닷컴베스트 리뷰를 결정하는 기준은 뭘까요? 바로 ‘영상 위주로 촬영한 리뷰’ 입니다! 젊은 구매층은 주로 영상리뷰로 상품 정보를 획득하는데요.. 상품 포장을 여는 ‘언박싱’ 영상📸 위주로 촬영한 리뷰는 다른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고객들의 후기를 꾸준히 관리한 덕에 지난해 말 기준 3천 4백만건의 리뷰를 확보했다고 해요!   

출처: 11번가, ‘꾹꾹’ 영상리뷰콘텐츠는 짧은 글과 별점 그 이상의 후기를 만든다.

마찬가지로 11번가도 영상 리뷰를 중시해요! ‘꾹꾹’ 이라는 영상 콘텐츠 리뷰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동영상 리뷰를 보고 도움이 되면 ‘’좋아요’를 누를 수 있습니다. 베스트 리뷰를 선정하고 혜택을 제공해 내용이 풍부한 후기를 쌓아보세요~

(삐빅) 가짜 리뷰는 차단하자! 

사람이 일일이 리뷰를 모니터링해 가짜 리뷰, 부적절한 리뷰를 처리하는 것은 힘들겠죠? 가짜 리뷰는 고객의 신뢰도를 감소시키기에 꾸준히 관리해야 해요! 최근 플랫폼 기업들은 가짜 리뷰에 나타난 공통적인 특징을 AI에 학습시킨 뒤 비슷한 유형을 골라내 차단시킵니다.  

출처: 배달의 민족, 가짜리뷰는 관리해 신뢰할 수 있는 리뷰 문화를 만들고 있다.

G마켓, 옥션 등은 AI로 관련없는 이미지, 의미가 불명확한 텍스트를 걸러내죠! 그리고 음란물, 명예훼손, 저작권 침해 등 불법적 내용도 차단합니다. 배달의 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 형제도 허위 리뷰 11만 4052건을 차단해 신뢰할 수 있는 리뷰 문화를 만들고 있어요!

리뷰 커뮤니티를 형성하자!  

소비자들이 자유롭게 상품리뷰와 정보를 올리는 커뮤니티를 만드세요!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화장품에 진심인 사람들을 위한 리뷰 플랫폼 ‘에스아이뷰티(S.I.BEAUTY)’만들었는데요! 사람들이 자유롭게 상품 리뷰와 정보를 올리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출처: 신세계 에스아이뷰티,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으로 리뷰를 쓸만한 동기를 주고 있다.

리뷰를 쓸수록 사람들이 내 리뷰에 반응해준다면 리뷰를 쓰는게 즐거워지겠죠.😃SI뷰티는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 활동 지수라는 제도를 도입했어요! 활동지수는 리뷰 작성, 뷰티찜, 팔로잉, 좋아요❤, 체험단 응모 등 다양한 활동을 할 때마다 적립됩니다! 

커뮤니티 활동으로 리뷰를 쓸 동기를 부여해주는 것이죠! 커뮤니티는 고객끼리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앱 내 인플루언서를 양성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에서 리뷰 UX는 중요합니다!  평가 및 리뷰 UX📱만 달라져도 제품 반품을 감소시키고 고객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리뷰 잘 보이게 하는 법 3가지를 소개드릴께요! 

1번! 제품 상세 페이지 스크롤 전에 노출시키기! 

더이상 리뷰는 부가적인 정보가 아니에요. 상품 페이지에서 상품리뷰는 대표 상품 이미지, 상품 가격과 더불어 중요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중요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구성하세요! 

출처: 무신사

2번! 다양한 상품 특징에 대한 고객 평가 보여주기! 

고객에게 온라인에서 확인할 수 없는 정보를 명확하게 알려야 합니다! 상품의 색상, 온라인 사진 일치도, 사이즈 등 상품 특성에 대한 다양한 고객 평가를 보여주세요! 

출처: 무신사는 가방의 사이즈, 밝기, 색감, 수납공간을 필터링을 통해 바로 보여주고 있다.

✅3번! 유용한 리뷰를 먼저 보여주자! 

리뷰가 많아지면 사람들은 리뷰를 읽는데 시간이 드는데요. ‘최근 등록된 순’으로 리뷰를 보여주는 것보다 ‘도움 순’ 리뷰들을 먼저 보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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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세련
마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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