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 저랑 같이 일하실래요?요즘 채용 비법 대방출

요즘 누가 전략 없이 채용해?
2022-04-19

 

💌제 38호 2022년 04월 20일

출처: KBS 놀라운 토요일, 기업은 구직자에게 개인과 함께 성장할 수있는 회사임을 어필해야함.

요즘 구직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가치에 충족하는 기업을 찾고 선택합니다. 개인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죠. 그만큼 채용 방식도 달라져야 합니다.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기다리기만 하는게 아니라, 구직자를 영입하기 위하여 먼저 다가가는 것이죠. 회사 문화, 업무 환경, 복지 등 기업 가치에 대한 정보를 자사 홈페이지나 다양한 플랫폼으로 상시 공유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회사임을 어필해야 합니다. 이제는 기업이 움직여야 할 차례! 그럼 지금부터 구직자들에게 한 발짝 다가가 볼까요? 

채용은 전략이다!  

‘우리 회사에는 지원자가 없다!’라고 말하기 전, 회사 정보가 충분히 매력적인지 고민해보세요! 우리 기업이 필요한 인재가 누구인지 알리기 위해서는 기업은 브랜딩이 필요합니다. 기업문화나 비전을 홈페이지에 담아 브랜딩 해보세요!

첫번째로 회사가 설립된 이유, 왜 여기 구성원들이 모여 있는지 본질적인 질문을 던져보세요. 그리고 어떻게 브랜드를 만들어가고 있는지 정리해보세요. 마지막으로 미래 전개 방향에 대해 그려주세요!

출처: 우아한 형제들 홈페이지, 회사 비전이 시간 흐름 순으로 정리되어있음.

‘우아한 형제들’ 홈페이지에는 회사의 비전이 아주 잘 나타나 있는데요. 시간에 따라 변화한 기업의 비전을 숨김없이 공개하고 있습니다. 비전 1.0, 비전 2.0, 비전 3.0으로 나눠 이전의 비전들과 현재 비전을 보여줌으로써 어떤 흐름으로 목표가 달라지고 있는지 유연하게 보여주고 있어요. 기업이 성장하면서 달라진 비전의 흐름을 구직자들에게 공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브랜드의 성장 속도 뿐만 아니라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알 수 있을 거예요! 

두 번째로 사람, 일하는 방식, 성공, 최종목표를 우리 회사만의 언어로 정의해주세요. 성과를 내며 일하는 방식은 무엇인지, 무엇을 성공으로 여길지, 우리가 하고자 하는 최종목표를 담아보세요! 

출처: 출처: 당근 마켓 공식 홈페이지, 송년 파티.휴가기록.자유로운 출퇴근 하는 방법 등을 사진으로 담음.

당근마켓🥕은 홈페이지에 4가지 키워드로 ‘우리는 어떻게 일하는지’를 말하고 있는데요.‘우리는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믿어요’라는 문구를 중심으수평적인 소통, 자율과 책임, 즐겁게 성장, 사용자 중심사고 로 키워드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키워드 단순 설명을 넘어서 팀 생활은 어떤지 출퇴근 방식, 문화 회의, 휴가, 송년회 등의 직접적인 동료 간 의사소통 과정을 사진으로 보여줍니다! 

출처: 당근 마켓 공식 홈페이지, 리더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소개하는 페이지가 있음.

또한 각 부서의 리더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동료들과 발맞춰 나가는 의사소통의 마인드 셋, 일하는 방법 등이 담겨있는데요.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상을 알 수 있죠. 리더 덕분에 업무 스킬이 성장한다고 느끼는 직원이 많으므로 ‘상사 간의 관계’를 위해서라도 상사의 생각을 소개하는 것은 필수적이겠죠? 채용을 위한 기업의 브랜딩 과정은 중요합니다! 

구직자와 기업간의 네트워킹을 만들자!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기업을 홍보해야 합니다! 과거의 구직자들은 채용정보를 찾을 때 취업 사이트, 취업 카페를 이용했는데요. 지금은 원티드, 로켓펀치, 커리어리, 링커리어 등 커뮤니티 기능과 채용이 함께 가능한 사이트들이 등장하고 있어요.  지금부터 구직자들이 많이 찾는 채용 플랫폼📲을 소개해드릴게요! 

출처: 원티드, 로켓펀치, 링커리어 공식 홈페이지, 커뮤니티 기능과 채용이 함께 가능한 사이트

첫 번째! 실무역량 기반 인재 매칭 서비스 ‘미니인턴’ 입니다. ‘미니인턴’은 구직자가 기업에서 제시한 프로젝트를 2주 동안 수행하고, 완성된 결과물을 통해 채용까지 연결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출처: 미니인턴 공식 로고

이력서, 자기소개서만으로 파악하기 힘든 구직자의 실무역량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 제품, 서비스에 대한 MZ 세대의 생각도 엿볼 수 있는 좋은 기회! ‘미니인턴’을 통해 기업 핏에 맞는 인재를 채용해보세요!😊

두 번째! ‘링크드인’을 적극 활용해보세요. 링크드인은 채용 중심으로 네트워킹 할 수 있는 직장인들의 SNS입니다! 링크드인에서 적극적으로 자신의 이력을 드러내면서 활발하게 기업과 소통하는 구직자들이 가득해요! 

출처: 링크드인 공식 홈페이지, 링크드인은  직장인의 SNS라고 불린다.

일단 직무 인사이트를 게시글로 올리는 구직자들을 유심히 관찰해보세요! 🧐구직자들은 직무 연관 이슈가 되는 기사를 공유하고 생각을 정리하는데요. 이를 보고 이런 생각을 가진 구직자라면 우리 기업에 필요한 인재다! 라고 확신이 들 수 있죠.

출처: 링크드인 공식 홈페이지

그 다음 1촌 맺기를 하고 소통해보세요! ‘1촌 맺기’ 할수록 관련 직무의 사람들과 네트워킹 기회는 많아져요! 그리고 구직자들에게 컨택해보세요! 관심있는 구직자에게 인사말, 받는 사람, 본문 내용, 맺음말 4가지 요소로 정리해서 예의를 갖춰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구직자들 또한 메시지를 보낸 기업이라면 관심 있게 볼 것입니다! 구직자들은 기업과 현직자들을 검색하고 어떤 이력을 가졌는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세번째! 자사 유튜브 채널로 ‘직장인 브이로그’ 를 제작해보세요! 최근 직장인 브이로그📸 콘텐츠들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자신이 다니는 회사 생활, 조직 문화를 객관적인 평가로 담아 목소리를 내고 있어요. 구직자들은 직장인 콘텐츠를 통해 회사 정보를 얻고 있는데요.

출처: 직장인 유튜버 ‘유네린’ 브이로그

직장인 인플루언서 유튜버 ‘유네린’의 경우 H 홈쇼핑의 쇼핑몰 PD입니다. 직장인의 하루를 영상으로 담아 자연스럽게 직무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회사의 친숙한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죠!

출처: 출처: 유튜브 MBC 엠뚜루 마뚜루 프로그램  ‘아무튼 출근’, 화장품 BM 이새봄편

✔ 영상 스타일 참고하세요!

MBC 방송 ‘아무튼 출근’은 티비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업무 과정 및 기업문화를 잘 보여주었는데요! 에디터 S도 이 프로그램을 보면서 ‘이 직무는 이런 업무를 하는 구나~’ 라는 것을 새롭게 알 수 있었어요! 실제로 그 회사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동기부여도 받았답니다! ‘아무튼 출근’의 진행 방식과 만드실 때 영상 스타일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회사 직원👨‍💼도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카메라를 들고 하루 동안 직장에서의 일상을 공유하는 거죠. 그리고 직장 내 분위기와 실제 업무 과정을 담아 회사를 자연스럽게 홍보해보세요!

세팅 끝! 본격적으로 면접준비!

기업의 브랜딩 그리고 홍보로 구직자들이 많이 모였다면 성공! 이제 구직자들을 대면하는 첫 자리, 맞춤 인재 채용을 위해 면접 준비 과정이 필요합니다.

👉면접 전

지원자들이 준비한 지원서, 포트폴리오📒를 꼼꼼하게 읽어보세요! 또한 어떤 사람을 뽑으면 좋을지, 지원자들이 느꼈을 때 좋은 질문이 무엇인지 등등 다양한 질문을 사전에 신중히 생각해야해요. 지원자의 가능성과 생각을 끄집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면접 질문을 해야 면접의 가치가 올라갈 수있어요. 에디터 S가 받았던 위픽 면접 질문 중 도움이 될 만한 것을 몇 개 가져왔습니다!

출처: 무한도전, 사진처럼 ‘할 수 있다’는 열정 가득 지원자의 가능성을 끄집어낼 수있는 면접 질문은 중요함.

📂지원자에게 필수 면접 질문 3가지 zip.

  1. 내가 위픽에서 얻고자 하는 결과 (배움X, 추상적인 것X,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것, 내 인생에 큰 도움이 되는 것) – 서로가 원하는 것을 주고받는 승승의 관계가 되기 위해 물어봅니다
  2. 나의 비전 -하고 싶은 일을 맡기기 위해 물어봅니다
  3. 내가 잘하는 일, 나의 스킬, 장점 – 잘하는 일을 맡기기 위해 물어봅니다

지원자의 답변에서 중요하게 봐야하는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답이 맞냐’가 아니라 ‘어떻게 답을 풀어나갔는지’를 중점으로 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답을 어떤 논리와 관점으로 다른 사람에게 잘 설명하는지가 곧 앞으로의 회사에서의 소통하는 방식이니깐요!

👉면접 후

합격·불합격 여부는 따로 알리지 않는다면 지원자들의 마음은 어떨까요?😥 통지를 안 하면 불안한 것을 넘어 기간이 길어지면 기분이 나쁠 거예요. 정해진 기한에 정확하게 맞춰 통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합.불 통지 날짜는 지원자와의 중요한 약속으로 지원자를 향한 예의이자 섬세한 배려입니다!

출처: 잡코리아 홈페이지 취업톡톡, 통보가 늦거나 하지 않는 회사는 지원자에게 나쁜 인상을 심어줄 수있음. 

회사에 저격인 지원자를 만나셨다고요? ‘합격했으니 00월 00일부터 출근하세요’라는 문자 한 통만 보내는 것이 좋을까요? 합격자에게 입사 첫날부터 업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정보를 상세하게 설명해주세요. 입사 전 필요한 서류와 준비해야 되는 사항, 필요한 업무 능력 등 체계적으로 정리된 가이드 전달해보세요!

에디터 S는 위픽 합격하고 문자와 이메일로 입사 전 회사에서 쓰는 프로그램, 계약서(필요한 서류), 휴일 등의 상세한 정보를 전달받았는데요! 바로 회사의 소속감을 느낄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회사에 신뢰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충분한 준비과정을 가지자!

채용 전 기업은 지원자를 위한 충분한 준비과정을 가져야합니다. 지원자를 어떻게 온보딩할지 미리 자료를 만들어보세요!📃 온보딩은 정해진 시간에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OJT자료를 미리 만들어서 일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전달해보세요.

출처: 위픽 코퍼레이션, 위픽 신입을 위한 OJT 자료.

인수인계서에는 업무과정을 최대한 자세하게 적어주세요! 구직자 입장에서 새로운 업무환경과 처음 들어보는 회사 언어가 있을 수 있어요! 자세히 알려주지 않아도 인수인계서를 참고해 수월한 업무 진행을 한다면 좋겠죠?

출처: 위픽 코퍼레이션 인수인계서, 인수인계서가 자세할수록 신입이 모르는 부분을 찾아 볼 수 있음.

 업무에 의미를 만들자!

우리 회사가 줄 일과 지원자가 하고 싶은 일이 일치되어야 합니다. 채용 전 앞서 위에서 얘기했던 모든 내용을 확인하고 지원자가 원하는 일과 방향이 회사에 맞는지를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 함께 변화를 만들어가는 소기업 일수록 한 명, 한 명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더 중요한데요. 지원자와 승승 하는 관계가 되기 위한 업무의 의미를 만들어가야 해요.

앞서 소개 드린 회사의 비전도 있지만 채용공고에는 추상적인 말보다는 어떤 능력, 어떤 일을 하는지 정확하게 밝혀주세요! 그래야 지원자들이 이 회사에서 해당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어떤 능력을 발휘해야 할지 알 수 있어요!

구직러, 이직러 분들!🏃‍♂️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 만들기 막막하시실꺼에요. 기획, 마케팅 직무 취업할 때 포트폴리오 제출은 필수인 것 다들 알고 계시죠?  웹사이트 같은, 깔끔하고 직관적인, 수정과 업데이트가 쉬운 포트폴리오는 노션 포트폴리오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미니인턴에서 그 고민을 해결해 줄 야심찬 이벤트를 진행한다는데요! 노션 포트폴리오 템플릿 & 포트폴리오 가이드북을 무료로 드려요!포트폴리오 가이드북 참고해서 노션 포트폴리오 만들고 경쟁력 있는 지원자가 되어 보아요! 직관적이고 효과적으로 나의 역량을 어필할 합격 포트폴리오로 완성시킬 기회! 🔑놓치지 마세요~😉

👆 자세한 내용은 클릭해서 보세요!! 👆  

🎈이벤트 기간 : 4월 18일 ~ 5월 1일 (14일 간)

오늘의 위픽레터 어떠셨나요?
위픽은 구독자님의 피드백을 기다립니다!

좋았어요😊 / 아쉬워요 😥

마케팅 나만 어려워? 현직 마케터들은 이럴 때 어떻게 하지?
마케팅 현직자의 고민을 위픽 일잘러들이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려요!
위픽레터로 고민 보내주세요, 질문자님만을 위한 특A+급 답변 배달 갑니다!
마케팅에 대한 어떤 고민 상담이라도 좋으니, 사연 마구마구 보내주세요 !
저희가 함께 골똘히, 내 일처럼 고민하여 답변해드립니다.

조회수
1

당신의 영상이 외면받은 이유? #비디오 마케팅 .

일주일만에 링크 클릭 6,000회 클릭률 14% 달성 비법! 강력한 비디오 마케팅의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사용자 인터뷰를 계획하고, 실행하고, 분석하기
아티클
모든 내용의 피드백을 붙잡고 있을 수 없다
아티클
네가 안다고 내가 아는 게 아니야
아티클
퇴사 전 준비사항과 프리랜서 마케터가 일 구하는 방법
자기계발 직장인
아티클
사회생활에서 레떼루란 무엇인가
MZ세대 직장인
아티클
그래도 링크드인 만한 커리어 네트워크는 없다
미디어 자기계발 직장인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