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친환경 마케팅?! 아니, 진정성 충전 찐환경 마케팅해봐

친환경 브랜딩도 진정성이 보여야해!🤔
2022-03-16

 

💌제 33호 2022년 03월 16일

구독자님, 환경에 ‘찐’ 관심있으신가요? 🧐 에디터 S는 처음에는 환경에 관심은 없었지만 최근에 좋아하는 비건 브랜드 톤 28의 클렌징 워터🧴 사용으로 환경보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톤28은  비건인증을 받고 종이 패키지를 사용하는 친환경 브랜드에요. 제품이 종이 패키지여서 쓰면서도 지구를 지켜야 한다는 사명감이 들고 재활용 과정에서 뿌듯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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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톤28 공식 홈페이지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생활💸을 하기 시작했어요. 작년에 화두가 되었던 ESG 경영 다들 들어 보셨나요? 👂

ESG 경영은 기업이 얼마나 친환경적이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지,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의사결정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위해 노력하는지를 평가하는 경영 방식입니다.  이제 ESG 경영 시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환경에 대한 이슈는 브랜드가 관심을 갖고 실천해야 하는  중요 과제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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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tvN ‘놀라운 토요일’

결국 기업은 소비자에게 브랜드의 가치와 윤리성을 전달하는 활동을 브랜딩의 기준으로 삼아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포인트! ‘지속적이고 꾸준하게’ 환경을 위하는 우리만의 활동을 이어가야 해요. 제품의 기획, 제작 과정부터 제품을 다 쓰고 처리하는 과정♻까지 책임지는 기업까지 있듯 이요. 💨

이번 위픽레터에서는 환경보호🌲라는 사회적 이슈에 주목하고, 브랜드가 경제적 가치와 공익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친환경 브랜딩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1. 브랜드의 목적을 명확히 세우자. 

친환경을 단순히 트렌드로만 소비하지 말고 왜 친환경을 하는지, 어떻게 친환경을 하는지 목적과 진정성을 보여줘야합니다. 🤗

친환경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의미를 전달하는🔊 마케팅이기 때문에 철학이 뚜렷해야 합니다. 여기 바로 환경보호에 진심인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진정성을 투명하게 보여준 브랜드가 있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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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시타’ 공식홈페이지

바로 코스메틱 브랜드 시타입니다. 🍃 시타는 친환경을 트렌드처럼 소비하는 기업들과 다르게 WHY를 아주 자세하게 밝혔어요. 시타의 가치관은 일상 속에 폐기물을 없애는 ‘제로 웨이스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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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시타’ 공식홈페이지

 시타의 화장품 용기는 환경을 해치지 않는 생분해 수지 원료🌳를 사용했을 뿐 아니라, 그 용기의 수거와 퇴비 과정을 전적으로 책임집니다. 👩‍🌾 전 과정을 홈페이지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죠. 물음표가 없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브랜드 철학을 잘 다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2. 고객을 소비자가 아닌 시민으로 보자! 

‘내가 사용하면 어땠을까?’,‘우리 가족이 사용하면 어땠을까’라고 생각해보세요. 🤔환경문제는 지구🌍뿐만 아니라 넓게 보면 우리에게 다시 되돌아오는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을 소비자가 아닌 시민으로 보는 관점👀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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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동구밭 공식 홈페이지

동구밭은 지구와 사람에게 모두 안전한 친환경 세탁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출시했는데요. 해양 오염의 주범인 미세 섬유까지도 생분해 되는 성분이 특징입니다. 매일 사용하는 생활용품으로 지구를 살리고 살림까지 편리하게 만들었죠. 💁‍

3. 소비자가 직접 경험하는 친환경 브랜드 캠페인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이제는 직접 소비자 경험에 변화를 줄 때입니다. ❗
친환경 브랜드 캠페인의 가장 큰 목적은 기업 취지에 맞는 소비자들의 실생활 변화에요. 캠페인을 통한 친환경 실천은 일상을 넘어 습관으로 스며들어야 합니다. 솔직히 지구를 위한 실천이 말이 쉽지 매일 실천하려면 어렵잖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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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배민 문방구X밑미 <14일 하루 한가지 그린 액션>

️배민 문방구와 밑미가 실행한 <14일 하루 한 가지 그린 액션>은 유니크한 리추얼 도구로 지구를 위한 실천을 정하고📗 공유하는 캠페인입니다.✍ 친환경 습관을 공유하는 캠페인으로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액션 할 수 있게 만들었는데요. 서로 응원의 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해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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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러쉬 공식홈페이지

캠페인은 제품이 주도하지만 나머지는 사람이 만들어갑니다. 러쉬의 플라스틱 줍깅 캠페인은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쓰레기 줍기 운동을 실천하고 SNS를 통해 참여를 유도했어요.🏃‍️ 1년에 무려 30톤이 넘는 쓰레기를 수거했는데요. 친환경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까지 행동하는 기업의 실천력은 그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만약 ‘비건’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있다면 이를 위해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행보가 있어야 합니다. ️

✅ 4. 소비자와의 소통 오픈! 

브랜딩은 기업 혼자 하는게 아니에요.❌ 소비자와 직간접적으로 소통해서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고객에게 사랑받고 신임을 얻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인사이트를 캐치할 수 있어야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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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이니스프리 공식 인스타그램

이니스프리는 뷰티 제품 개발 프로젝트 ‘크레이지 이니스프리 시스터즈’를 모집했습니다. 고객에게 설문지를 받아 신제품 ‘그린티 샴푸바’를 만들기도 했어요.💚 고객과 소통의 의미도 살리고 진정성 있는 친환경 뷰티 제품을 만들겠다는 취지죠.✨ 소비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친환경 제품, 더 기억에 남지 않을까요?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의견을 직접 반영하기 위한 노력 또한 중요해요.

✅ 5. 친환경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 

한걸음 더 친환경에 가까워지고 싶으시다면 친환경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추천드려요.✌ 투명 플라스틱 리사이클링 숄더백🛍을 만드는 플리츠마마와 현대카드 💷가 리사이클링 숄더백 프로젝트 협업을 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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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현대카드 DIVE

현대카드는 자체 출시한 생수 ‘아워워터’ 💧가 사내에서 3만 병 소비되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이를 문제점으로 주목해 공병🧴을 재활용할 수 있는 활동으로 콜라보를 생각했죠. 큰 것이 아니더라도 기업의 상황에 맞는 작은 문제점에 주목해 보는 관점이 필요해요.🎯 그 문제점을 브랜드 간 상호 보완하여 해결하고 유의미한 친환경 아이디어를 제안한다면 브랜딩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질에는 변화가 없어야 해🔅

‘환경 콘셉트의 제품을 판매합니다! 신상이니 많이 구매💸해 주세요.’라고 하면 과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만 있을까요? 친환경 브랜딩의 본질은 불필요한 소비가 없는 진정한 환경 보호에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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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파타고니아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파타고니아(Patagonia)는 인류 보편적 사회문제를 풀기 위해 재킷을 만들지만 재킷을 사지 말라고 주장하는데요.📣 이들은 옷👚을 만들 때 원료를 최대한 재활용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본질적인 가치관 하나가 사람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킵니다. 이면에 숨겨진 이윤 확보 목적만이 아니라 말에 모순 없이 핵심을 명확하게 찔러야 해요. 🎯

일관성 있고 꾸준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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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tvN ‘놀라운 토요일’

소비자들은 이제 똑똑해졌습니다.🕶 친환경에 진심이 아닌 것들을 금세 알아채고 그럴싸한 포장을 위한 단기적인 홍보와 마케팅💰에 쉽게 속아넘어가지 않아요. 사람에게 믿음을 주려면 꾸준히 그 행동을 하듯이 기업도 소비자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서는 꾸준한 행보가 중요해요. 🙌 예를 들어 패키지를 친환경 소재로 바꾸고 어느 정도의 쓰레기가 줄었는지 등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알려준다면 이 기업은 진심이구나 하는 믿음이 생기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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