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 일.잘.러 마케터들의 ‘찐’ 구독 리스트

마케팅 천재✨들의 인사이트의 비밀(쉿!🤙 위픽인들에게만 알려드려요!)
2022-02-16

💌 제 29호 2022년 02월 16일

마케터는 언제나 흐름에 발 빠르게 대처해야하죠! 다양한 아이디어도 내야하는 만큼, 평소에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중요한데요. 마케팅 업계에 발🦶 들이신 분이라면 한번쯤은 아이디어의 벽에 부딪혀 보셨을 겁니다.

이번 K구독자님은 이제 마케팅을 접하신 만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방향을 잡는 데부터 좌절😱하신 것 같은데요. 이런 K구독자님을 위해 위픽에서 다양한 직무의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정말 마케터들은 보고 듣는 것도 남다른지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요. K구독자님을 구조하기 위해 무려 100명이 넘는 마케터분들이 조언해주셨습니다! 어쩌면 내 추천도…? 눈 크게 뜨고 구독자님의 흔적을 찾아보세요! 이번 위픽레터에는 광고가 없어요! ❌

구독 하나도 안하시는 분 있나요? P에디터만 해도 한달에 구독료만 2만원씩 나가는데요… 초창기만 해도 신박한 방식으라 주목받았던 구독 경제는 이제 10명중 10명이 쓰는 당연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들을 떠먹여주는 구독 서비스, 마케터들이 빠질리가 없죠! 마케터들의 ‘구독 서비스’ 조사 결과는 역시 🥇**‘넷플릭스’가 압도적 1위,** 🥈네이버 맴버십이 2위를 차지했는데요.

독특했던 서비스로는 ✔‘lewv’님의 ‘리움미술관 맴버십’✔ ‘윤’님과‘jamitt’님의 ‘롱블랙’✔ ‘여님’님의 **‘술담화’**가 있었습니다! 인사이트는 무작정 그 분야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곳에서 얻을 수 있는 만큼, 그림이나 책📖, 매거진 인터뷰에서도 아이디어💡를 얻으시는 것 같아요!

뉴스레터 포화시대!💥 이슬아 작가님이 메일로 보내주는 수필 정기 구독을 오픈하며 한 때 화제가 되었는데요. 뉴스레터 시장이 핫해지기 전 초기의 뉴스레터라고도 할 수 있겠죠! 최근 유명한 뉴스레터라고 하니 P에디터는 정치 이슈를 정리해주는 ‘뉴닉🦔’, MZ세대의 트렌드를 업데이트해주는 ‘캐릿🥕’이 가장 먼저 생각났어요! 역시 다른 분들도 두 뉴스레터를 먼저 떠올려주셨는데요. 🥇**‘뉴닉’이 1위,** 🥈**‘캐릿’이 2위**였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더욱 다양한 뉴스레터가 생겨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응답들이 있었는데요. ✔ ‘뿌루루’님의 ‘이유없는 기후식’✔ ‘정의의오리’님과 ‘희주’님의 ‘데일리바이트’✔ ‘지평선 넘어’님의 ‘어피티’✔ ‘승’님의 **‘까탈로그’**까지! 정말 많은 분들이 자신만의 꿀팁을 공유해주셨습니다! 🤗 저희 위픽레터도 몇 분 계셔서 감동받았답니다…😭

지하철에서 유튜브 안보시는 분 있나요? 오늘도 P에디터는 쿠키🍪 굽는 영상을 보며 고소한 출근길을 보냈는데요. 2021 나스미디어에 따르면, 유튜브를 정보 검색매체로 이용하는 사람이 57%에 달한다고 합니다! 사람이 직접 설명💬해주는 것 같은 데에서 오는 신뢰감과, 시각자료와 실제 이용 후기를 들려주는 유튜브 콘텐츠의 특성상 점점 더 포털사이트로서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만큼 유튜브는 정말 다양한🌈 채널들을 구독하고 계셨는데요. 이번에는 공동 1등🏆인데요, 국내외 광고들을 정리해주는 WLDO 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게 통찰력을 키워주는 드로우 앤드류 채널이 🥇공동 1위를 했습니다! ‘뿡뿡랜드’님은 **‘ebs다큐’**를, ‘앞날창창V’님은 ‘세바시’, ‘윤’님과 ‘세빈’님은 **‘곽팀장’**채널을, ‘광광ㄱ’님께서는 **‘EO’**채널을 추천해주셨습니다!

P에디터는 잠시 음식점 줄을 기다리거나, 화장실에서 양치질을 하거나 할 때 무의식적으로 인스타그램을 보는데요. 일상과 콘텐츠가 공존하는 공간이다 보니, 다들 SNS에서는 뚜렷하게 인사이트를 얻지는 않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3분이나 언급해주신 🥇**영감노트(@ins.note)** 계정이 1위를 차지했는데요. 이외에는 최신 트렌드를 받아볼 수 있는 ‘아이즈매거진(@eyesmag)’를 ‘꽃바람하늘’님이, 마케팅 관련 정보를 올려주는 ‘25크리에이티브(@25_creative)’를 ‘하미키’님이, 다양한 분야의 책 구절을 소개해주는 ‘텍스쳐리드(@texture.read)’를 ‘kokong’님께서 추천해주셨어요. 간단한 내용을 전달하지만 이런 계정들을 팔로우 해놓고, SNS를 이용하며 스쳐지나가듯이 인사이트를 자주 접하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이거 들으면 항상 광고가 대박나고, 업무 효율이 300%가 된다! 하는 음악이 있을까봐 음악은 번외로 질문을 드렸는데요.😋 아쉽게도… 노래는 전혀 겹치는 것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치만 겹치는 유튜브 플레이리스트 채널은 있었어요! 인스타그램 감성 룸투어에는 항상 등장하는 🎵에센셜 채널을 많이 언급해주셨답니다!

이미지 출처: KBS 태조 왕건

✨마케팅 ‘인사이트’ 얻는 꿀팁✨

마케터들이 ‘찐’으로 이용하는 다양한 구독서비스! 우리 K마린이님을 돕기 위해 많은 분들이 공유해주신 콘텐츠들은 정말 다양했지만, 놀랍게도 이유는 공통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세가지 키워드로 이야기하면 ‘시의성’, ‘다양성’, ‘가치관’인데요. 1) 방금 나온 이슈, 트렌드를 어떻게 빨리, 간결하게 접할 수 있는가. 2) 얼마나 다양한 분야의 내용을 접할 수 있는가. 3) 이렇게 접한 내용들을 나는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인데, P마케터도 잘 실천을 못하고 있었던 것 같네요…😰

또, 이외에 추천해주고 싶은 인사이트 얻는 꿀팁에는 ‘책📖’이 정말 많이 언급되었는데요. 영상을 보거나 짧은 글을 읽는 것도 좋지만, 깊이 있는 생각을 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글을 접하는 것이 시야👀나 통찰력을 키우는 데에 좋다는 의견이 많았어요. ‘희댕’님께서는 ‘아이디어는 이 세상🌍에 없는 새로운 것이 아닌 만큼, 책을 피면 인생이 핀다는 마음으로 책을 통한 인풋을 통해 아웃풋을 성장시키는 것이 좋다’며 K마린이 님의 고민에 진심🙏으로 조언해주셨어요! ‘쏘옹’님께서는 다양한 이미지들을 접하기 위해 전시도 추천해주셨구요, 이외에도 ‘힙마비(@hip.marvie)’나 청년마케터‘홀릭스같은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것도 다른 사람들의 인사이트를 접할 수 있다는 조언들이 있었습니다!

‘시의성’, ‘다양성’, ‘가치관’. 최대한 시대의 흐름을 빠르게💨, 다양하게 파악하고 여기서 나아가 정보의 바다에서 나만의 가치관을 세우는 것이 결국 최종적인 나만의 ‘인사이트’인 것 같아요. K구독자님처럼 거대한 인사이트의 벽🚧에 마주하신 분, 앞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싶으신 분들 모두 실제 마케터분들이 조언해주신 내용을 참고해서 마음을 다잡고 나아갔으면 좋겠어요! 👊

이미지 출처: 트위터 히켈 @noiac

끝인 줄 아셨죠? 👋 저희 설문조사 중에서 흥미로운 질문이 있어서 한 번 가져와봤습니다! ‘양연지’님께서 ‘언제 어디서나 이런 인사이트들을 한 번에 모아 볼 수 있는 앱이 있었으면 좋겠어요!’라고 해주셨는데요. 연지님 말씀을 듣고 보니…🤔 P에디터도 구독해놓은 뉴스레터가 한바가지 쌓여만 가고, 다른 콘텐츠들은 찾기 귀찮아서 자꾸 안 보게되더라구요. 📚 구독자 분들도 뭔가 여기저기 흩어진 자료들을 ‘나’에게 딱 맞춰서 정리할 수 있는 플랫폼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실 것 같아서 위픽레터가 대신 찾아왔습니다!

1) 헤이버니🌱

설문조사에서 유튜브나 SNS는 생략하셔도 다들 뉴스레터는 하나씩 꼭 보고 계시더라구요. ‘헤이버니’는 이런 뉴스레터를 차곡차곡 대신 정리해주는 서비스인데요. 뉴스레터별로, 카테고리 별로 알아서 모아준다는 장점이 있어요! 자꾸만 쌓여가는 메일함, 헤이버니로 한 번 정리해보는 건 어떨까요! 취향에 맞는 뉴스레터를 추천👍해주기도 한답니다!

2) 피큐레잇📌

피큐레잇은 ‘링크’를 정리해주는 지식 큐레이션 서비스인데요. ‘나중에 시간 되면 북마크 링크 정리해야지’, ‘일단 내 카톡에 링크 보내놔야지’, ‘언젠가는 링크 하나씩 봐야지’ 모두 P에디터에게 해당하는 말이네요.😅 한 번 보고 까먹었던 링크, 언젠가 꼭 다시 필요해질 때가 있지 않나요? 피큐레잇은 이렇게 자신이 직접 원하는 픽 카테고리를 만들고, 링크를 저장하는 간단한 플랫폼이랍니다!

3) 키노라이츠🖥

헤이버니와 피큐레잇이 나만의 인사이트를 차곡차곡 모으는 플랫폼📚이었다면, 이번에는 찾는🔍 플랫폼입니다! 보고싶은 콘텐츠가 있는데 도대체 어느 OTT플랫폼에 있는지, 몰라서 여기저기 검색하고 다니신 적 있지 않으신가요?🤷‍♀️ 키노라이츠는 웨이브, 왓차, 넷플릭스, 티빙, 네이버시리즈온, 구글플레이를 비롯해 아마존 프라임, 디즈니 플러스, 라프텔까지 모든 플랫폼을 통틀어 콘텐츠를 검색해주는데요. 원하는 콘텐츠가 어디에서 서비스하는지를 미리 비교, 확인해서 나에게 꼭 맞는 구독 서비스를 찾아보세요!

💌

From. wepick

마케팅 나만 어려워? 현직 마케터들은 이럴 때 어떻게 하지?

마케팅 현직자의 고민을 위픽 일잘러들이 속 시원하게 해결해드려요!

위픽레터로 고민 보내주세요, 질문자님만을 위한 특A+급 답변 배달 갑니다!

마케팅에 대한 어떤 고민 상담이라도 좋으니, 사연 마구마구 보내주세요 !

저희가 함께 골똘히, 내 일처럼 고민하여 답변해드립니다.

조회수
1

틱톡 공식 대행사 '위픽코퍼레이션' #틱톡 통합 마케팅 .

매력적이고 크리에이티브한 숏폼 콘텐츠 만들고싶지만, 망설여진다면 바로 위픽입니다.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국내 일부 의견은 “다 죽어가는 쇼핑몰 플랫폼 인수해서 뭐하냐”라고 말하지만 前 인터파크 팀장, G마켓 창업자였던 구영배 대표의...
커머스 트렌드
아티클
오래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면 발생하는 SEO 효과
SEO 글쓰기
아티클
단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함 만은 아닐 겁니다
아티클
파이어플라이, 텍스트로 AI 이미지 생성하기 하편
아티클
고객 외연 확장을 통해 오히려 이익 규모를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티클
그 사이 AI와 관련해서 또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몇 개만 간추려서 올려 볼게요.  1. 뤼튼(wrtn.ai)...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위픽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