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픽레터
[위픽레터 26호] 💌 마케팅 업계에서 ‘I’형으로 살아남기
마케터, 내향형 인간도 할 수 있다!
박민지
2022-01-19

💌제 26호 2022년 01월 19일

안녕하세요. 성격 테스트를 8번 하면 8번 모두 한 치의 오차도 없이 ISFP가 나오는 극한의 내향형 인간입니다.🤦‍️

 공무원이 어울릴 것 같은 저, 놀랍게도 마케터 인턴 4개월차랍니다! 아무래도 업계 특성상 외부 미팅이 잦고, 톡톡 튀는 창작력✨도 많이 필요한데요.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모두 거리가 먼 것 같아 고민이 되는 요즘입니다..ㅜㅜ 주위에 광고, 마케팅 업계에 종사하는 친구들을 보면 INFP, ENFP가 아닌 사람이 없는 것 같아요… 정녕 ‘I’형은 마케터 될 수 없나요?😢

안녕하세요. ISTJ의 아이콘, P에디터🤗입니다!

평소에 아이디어가 마구 샘솟고, 타인과의 만남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강점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저도 낯을 많이 가리고💦 심지어 1분 1초🕙 단위로 계획하기를 좋아해서,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마케팅 업계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많이 고민했는데요.

지금 브랜드 마케터라는 직무를 찾아 조용하지만 열정적으로 일하고 있답니다!

마케터 업무는 다양하니까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직무를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한 것 같아요. 또, 성격에 대한 지레짐작으로 스스로의 가능성을 닫지 않게, 자신과 업무 상황을 분리하는 것도 중요하구요!

질문자님을 위해 저희 <위픽코퍼레이션의 MBTI 구성 비율>을 조사해보았는데요. 위픽도 얼마나 MBTI가 각양각색이던지… 성격은 중요하지 않아요!! H인턴님도 이번 위픽레터 26호를 보고 자신감을 얻어, 본인만의 재능을 빛낼 수 있는 방법을 꼭 찾길 바랄게요!!✊✊

MBTI ‘I’형들은 마케팅을 못한다구요? NO❗

기깔나게 마케팅 잘하는 우리 위픽! 얼마나 다양한 사람들이 마케터가 될 수 있는지 보여드리고자 실시한 <위픽코퍼레이션의 MBTI 비율> 조사 결과는 놀라울 정도로 각양각색이었습니다! 심지어 H매니저님의 고민과는 정반대로 계획적이고, 직관적인 ISTJ✨ESTJ✨가 공동 1위를 차지했답니다.👏👏

저희 위픽코퍼레이션이 특히 퍼포먼스 마케터가 많아서 이런 결과가 나온 것 같은데요. 꼭 톡톡튀는 생각과, 지나가는 사람 붙들고 마구 수다 떨 만큼의 넉살이 없어도 괜찮아요. 마케팅은 정말 다양하고, 각자의 장점에 따라 기여를 할 수 있는 직무들이 많아요! 어때요, 이제 자신감🔥이 생기셨나요?

잠깐❗ 오늘의 위픽레터, 뭔가 허전하지 않으신가요?

위픽레터는 지금 리뉴얼 중입니다.

기다리시는 구독자님들을 위해, 빠른 시일 내로 돌아오겠습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끝나기는 아쉬워, 막간 스낵 콘텐츠를 준비했습니다!

위픽 마케터를 대상으로 해본 마케터 괴롭히는 7가지 질문!

듣기만 해도 벌써 소리 지르고 싶은 질문들, 위픽인들은 어떻게 답변했을지

👇 함께 보시죠! 👇

이미지 출처: MBC 무한도전

퇴근 직전에 온 광고주의 연락! 마케팅 매출로 직결되는 만큼, 절대로 무시할 수가 없죠. 위픽인들의 답변은 두 유형으로 갈렸습니다! ‘항의 내용을 확인 후 다음 주에 해결하겠다고 회신 드린다.’, ‘퇴근은 없다. 어쩔 수 없이 야근을 강행해 최대한 빠르게 처리한다. (그런데 칼퇴에 대한 분노를 조금 곁들인…)’

가장 기억에 남는 답변은 ‘친절히 받고 만나서 같이 놀자고 제안한다.’였는데요(?) 누구보다 광고주에 진심이신 것 같네요!

페이스북 광고 소재 반려는 마케터라면 한 번, 아니 다섯 번쯤은 경험하셨을텐데요.💧 도대체 어떤 알고리즘으로 반려가 되는건지…. P마케터도 잘 돌아가던 광고를 동일하게 다른 계정에서 ON했더니 바로 반려가 났던 어이없는 경험이 있답니다. 저희 회사에는 집행하는 페이스북 광고마다 반려가 나서 별명이 ‘또 그분이야’가 되었던 분도 있었을 정도로, 이 질문은 마케터를 정말 고통받게 하는데요!

역시나 2번 질문은 모두 분노부터 표출했습니다. ‘인생..’, ‘또 시작이네..’, ‘아 왜!!’, ‘뭐가 문제지? 큰일 났다.’, ‘아, 왜, 또’, ‘페이스북은 나랑 싸우고 싶은 걸까?’ 등 다들 페이스북에게 단단히 화가 난 모습이었는데요. 페이스북은 도대체 무슨 알고리즘으로 저희의 피.땀.눈물이 담긴 광고 소재들을 반려시키는 걸까요?🤦‍♀️

나의 발표에 따라 회사의 매출이 좌우되는 중요한 PT! 정말 떨리는 순간이죠. 발표에 임하는 위픽인들의 각오는 대단했습니다! ‘정신 차리면 내가 알아서 잘 끝냈을 것’, ‘나는야 PT 찐천재’, ‘내가 최고다’, ‘인상 깊었던 드라마 캐릭터에 빙의한다’, ‘된다, 된다, 된다’ 등 비장한 눈빛👀이 보이는 것만 같네요!

이번 답변 중에는 발표를 준비하는 법에 대한 좋은 조언도 함께 있었습니다. PT를 준비하는 마케터들부터, 소소하게 발표를 준비하는 대학생까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대본까지 다 짜서 읽는 건 별로다. 맥락과 순서만 잘 정리한다. 자료를 준비하며 잘 숙지하고, 잊지 말고 강조해야 할 포인트만 리마인드한다. 사람이 많으면 떨리는 건 어쩔 수 없다. 발표를 준비하며 논리는 이미 갖췄으니, 문장 앞 뒤 자르지 않고 잘 완성해서 이야기하는 것에 신경 쓴다. 좀 느려도 괜찮으니까.’ (P마케터, 브랜딩팀, 팀장)

대박이 났으면 일단… 좋은거죠!💸 그치만 왜 대박이 났는지 모른다면 조금 찜찜하겠죠? 철두철미한 위픽인들은 모두들 조금의 자랑을 더해 여기저기 물어봐 어떻게든 이유를 분석해낼 것이라고 답했답니다!

홀가분하게 퇴근했는데, 지하철에서 혹시나 하고 본 광고에 오류가 있다면 저는 지하철에서 망부석이 되어버릴지도 몰라요.💨 그치만 스스로의 실수는 최선을 다해 수습해야 하는 법! 다른 위픽인들도 그 자리에 멈춰서 핸드폰으로 되는 데까지 수정해보고, 안되면 집에 가자마자 노트북부터 킨다고 답했습니다. 당장 그 자리에서 택시 타고 회사로 복귀한다는 넘치는 열정🔥의 마케터도 두 분 계셨습니다.

마케터는 혼자서 일하는 직업이 아닙니다. 광고 기획, 운영, 콘텐츠 제작,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동료들과 소통해야 하죠. 이번 답변은 이런 업무 특성이 잘 드러났습니다. 본인보다 경험이 많은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 드리거나, 동료에게 아이디어 도움을 요청한다는 답변이 제일 많았는데요. 혼자서 도무지 해결이 안될 때, 동료에게 도움을 요청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 순간의 감정이 그대로 드러나게 의식의 흐름 한 줄을 남겨주신 분도 있었습니다. (‘사라지고 싶다…’ – INTP)

7번은 가장 답변에 물음표가 많은 질문이었습니다. 최대 5개까지도 물음표를 남기신 분이 있었는데요. 생각만 해도 많이 놀라신 것 같아요! 대부분의 반응은 ‘뭐지?’, ‘왜지?’, ‘요즘 나의 행적을 되돌아본다.’, ‘일단 반성부터 한다.’였습니다. 프로님들은 다수가 ‘아무 생각도 없다’라며 역시 프로다운 모습을 보이셨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꿀팁을 더 빨리 받아보고 싶다면?👇

👇누구보다 트렌디한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박민지의 글 더보기
[위픽레터 31호] 💌 착하지만 일 못하는 동료, 어떡하죠?
[박케터의 광고털기 #4] 시몬스는 어쩌다 OSV를 만들게 되었을까
[박케터의 광고털기 #3] 천만배우 하정우 데려다 인간극장 찍은 '그랑사가' 광고 털기
[박케터의 광고털기 #1] 광고에서도 감칠맛 나는 '미원' 광고털기
[위픽레터 29호] 💌 일.잘.러 마케터들의 '찐' 구독 리스트
위인의 날, 새로운 1년을 준비하는 시간
위픽레터 더보기
[위픽레터 41호] 💌 요즘 주목 받는 공간 브랜딩의 성공 비결은?!
[위픽레터 20호] 💌 이메일 마케팅 전문가 등장이요.
[위픽레터 1호] 💌 단기간에 신규 고객을 늘리려면 어떤 마케팅을 해야 하나요?
[위픽레터 9호] 💌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작하는 방법
[위픽레터 17호] 💌 정기구독 서비스? 우리 회사도 당장 해볼래!
[위픽레터 12호] 💌 초기 병원 홍보가 막막하다면, 이 루트를 따라 걸어봐요!
페이스북
이메일
링크드인
프린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