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픽레터 17호] 💌 정기구독 서비스? 우리 회사도 당장 해볼래!
구독 서비스 지원 플랫폼 추천까지 맡겨주세요!
2021-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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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7호 2021년 11월 10일 

안녕하세요. 우리 직원의 추천으로 고민 비슷한 걸 남겨봅니다. 저는 어린이 장난감을 직접 만들기도 하고, 도매를 하기도 해요. 그리고 사원수 12명의 작은 사업체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최근의 젊은 사원들이 구독? 이야기를 많이 하면서, 우리 장난감도 정기배송 서비스를 시작하자는 의견을 주고 있어요… 요즘에는 신문이나 우유 말고 다양한 물품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는 건 알았지만.. 정말 장난감도 정기 구독을 신청할 사람들이 있을까요…?구독 서비스를 하려면 아예 사이트를 다시 만들어야 하는 건지 걱정되기도 합니다.. 이 서비스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위픽레터에 사연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장난감도 충분히 정기 구독 아이템으로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정기 배송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우리 제품의 시장을 정확히 파악해야 합니다. 지금 구독 서비스를 시작하고 있는 기업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프로세스를 취하고 있는지 등 경쟁사를 먼저 분석해 보시는 건 필수에요. 시장을 확실히 분석한 후, 확실한 컨셉과 타켓층을 정하면 충분히 승산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구독경제🚀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부터, 구독경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여러 플랫폼 소개까지 사장님을 위해 꽉꽉 채운 답변을 보내드릴게요 💬

구독경제란?🚀

일정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를 일컫습니다. 다들 알고 계시는 넷플릭스나 왓챠부터 꽃 정기배송, 과자 정기배송까지 다양한 서비스들이 모두 구독경제 서비스에 포함돼요!

장점은?✨

기업 입장에서는 소비자가 구독을 해지할 때까지, 정기적인 매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회원의 누적 매출에 신규 회원의 매출이 더해지는 셈이죠. 거기다 소비자가 제품을 구독하는 동안에는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의 일상에 녹아들어서 간접적으로 광고가 될 수도 있고요.🔊

그래도 단점도 있는 거 아냐?💢

기업 입장에서는 당연히 손이 많이 간다는 단점이 있어요. 정기 배송 물품에 따라 차이는 나겠지만, 소비자들의 니즈를 맞춰서 계속해서 콘텐츠나 물건을 업데이트해야 하니까요.💥 넷플릭스나 왓챠같은 콘텐츠 서비스📺, 혹은 샐러드나 샌드위치 같이 신선식품🥗만 정기배송 서비스가 있다고 생각하셨다면 놀라실 거예요!구독경제 자료 조사를 해보면서 가장 신기했던 품목들을 뽑아 봤어요. 생리대부터 꽃&화분, 과자, 그리고 침구류까지! 계속해서 다양한 물품들이 정기 배송 서비스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과연 구독 서비스는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요…?🚀 그렇게 핫🔥하다는 구독경제, 우리 브랜드도 해보고 싶은데 아예 사이트를 다시 만들어야 하는 건지, 어떤 플랫폼을 써야 하는 건지 막막한 분이 계시다면 주목해 주세요! 정기 배송 서비스를 지원하는 세 가지 사이트를 소개해 드릴게요😊

1.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정기구독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이용하시는 사장님들 정말 많으시죠? 최근 스마트 스토어에서 정기 배송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는 사실, 다들 알고 계셨나요?👀 올해 8월부터 런칭된 서비스로, 이미 스토어에 가입되셨다면 몇 가지 설정만으로 바로 이용하실 수 있어요! 편리한 접근성이 가장 큰 장점이죠.🤩 설정-판매자 계정 정보-노출 서비스 관리 메뉴에서 먼저 정기구독 서비스를 연동해 주셔야 나머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 다음 상품 등록에 구독 설정 항목에서 ‘설정함’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 다만 사장님이 유의해 주셔야💥 하는 부분이 있어요. 첫 번째는 구독 회차에 따라 할인율을 지정해 줄 수 있다는 것!💛 설정 페이지에서 쉽게 할인율을 지정하실 수 있어요. (ex. 3회 이상 배송이면 10%할인등) 구독 배송을 신청하면 할인율이 커진다는 부분을 홍보 포인트로 잡아도 좋겠죠? 두 번째는 패널티에 대한 부분입니다. 이 서비스는 빠른 결제와 빠른 배송이 핵심이기 때문에 결제 완료일로부터 +1영업일 내에 배송이 되지 않으면, 페널티가 발생합니다.😂 이 점도 유의하셔서, 내가 판매하려는 제품이 빠른 공급과 배송이 가능한 지 제대로 따져보셔야 할 것 같아요!

2. 카페24

정말 많은 브랜드들이 사용하고 있는 쇼핑 플랫폼이죠? 카페 24에서도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낙 이용법이 간단하다고 호평이 자자한 사이트여서, 카페24를 통해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어요. 카페24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에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기배송을 신청한 후,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제출하고 심사를 통과하면 시작이에요! 그 후에 어떤 상품에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선정하고, 할인율 등 세부적인 상품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워낙 프로세스가 잘 구축되어 있어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이해가 빠르실 거예요! 이미 많은 사장님들이 카페24 플랫폼을 사용하고 계세요. 아직 본격적인 사이트를 개설해 보신 적이 없으시거나, 구독 사업을 시작으로 새로운 사이트를 개설해 봐야겠다는 니즈가 있으신 사장님이시라면 이 플랫폼을 추천드릴게요!✨ 3. 워드프레스 마지막은 워드프레스입니다! 한국에서는 상대적으로 다른 플랫폼에 비해 인지도가 낮고 사용 방법이 어렵다는 평가를 받지만, 내가 만들고자 하는 사이트가 확실한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만한 플랫폼을 찾기 힘들다는 평가도 많아요😎 워드프레스에서 커머셜을 만들고 싶다면, 우커머스 솔루션을 사용하면 돼요! 워드프레스를 베이스로 정하고, 우커머스 플러그인을 설치해서 만드는 형태라고 이해하시면 쉬워요! 정기구독 관련해서는 초창기에 서비스를 구축한 만큼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해요. 무료 체험 기간을 운영한다거나, 구독 회차에 따른 할인 가격과 쿠폰을 설정할 수도 있어요. 구독과 관련된 안내 메일과 결제 메일을 발송하는 서비스도 있구요. 이미 워드프레스를 통해 사이트를 구축하신 사장님들은 우커머스 솔루션을 통해 구독 서비스를 시작해 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아요!🔑 Hmmm… 구독경제의 전망이요? 더 이상 물건을 소유하는 개념만이 중요한 시대가 아니에요. 요즘은 소유와 구매보다도 어떤 서비스와 물건을 체험하고 경험했다는 사실에 더 초점을 두고 있어요. 다양한 산업에서 체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는 것이 증거겠죠. 꽤 성행한 것 같은 구독경제이지만, 아직도 블루오션이라고 보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특히 장난감 분야는 아직 독보적인 업체가 있는 것도 아니고요. 어렵게 생각하시지 마시고, 일단 ‘주기적인 배송’이라는 목적에 맞춰서 B사장님 브랜드만의 특화된 테마를 찾아보세요. 아이들의 창의력을 높여주는 장난감, 최신 유행하는 장난감 모음처럼요! 곧 멋지게 정기 구독 시장에 데뷔하셨으면 좋겠습니다😎

11월, 이제는 위드코로나로!💫

2021년 11월. 드디어 위드 코로나 정책이 시작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일단 코로나와 같이 가보자는 정책이에요😶. 약 2년 동안 너무 많은 분야의 자영업자들이 고통을 겪었고, 백신 접종률이 전체 70%가 넘어갔으니 일상생활을 천천히 회복하면서 코로나에 대응해 보자는 의미라고 해요❕ ‘위드 코로나’라는 새로운 상황에 맞춰, 다양한 산업에서도 특수한 상황에 맞춘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유통가 위드코로나 특수 마케팅 총력전🙆 코로나로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도하지 못했던 유통가 브랜드들이 위드코로나와 여러가지 기념일을 맞아, 적극적인 마케팅을 보여주고 있어요. 다양한 캐릭터들과의 콜라보를 준비하고 있다고 해요! 출처 : 이데일리 국내여행 가보자고! 🚴 위드코로나와 함께 대한민국 숙박대전이 다시 열립니다. 전국 지차체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최대 5만원까지 숙박을 할인 받을 수 있다고 밝혔어요. 여기어때 조사결과 위드코로나 선언 이후, 국내 여행을 떠나겠다는 앱 이용자 응답이 84.2%에 달했다고 합니다. 출처 : 여기어때 썸네일출처 : Sips by
안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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