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픽레터
[위픽레터 14호] 💌 일당백 체험단, 이렇게 구하는 거였어?
위픽이랑 깐부 맺으실 분!
안정원
2021-10-20

 

안녕하세요! 이렇게 사연을 보내게 되니 떨리네요! 😀

저는 수원에서 택배로 휘낭시에, 마카롱, 밤식빵 등 다양한 베이커리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어요. 취미로 시작했던 일이 커져서 이제는 사업자 등록까지 마친 어엿한 1인 사업체 사장입니다.

지금까지는 동네 손님들, 혹은 지인의 지인 등 아는 사람들에게 판매를 했었어요. 이제 더 많은 분들께 제 베이커리를 알리고 싶어서, 블로그 체험단을 시작해 보려고 해요.

혼자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보다는, 체험단을 모집하는 편이 효과가 좋을 것 같은데.. 무료도 있고 유료도 있고 생각보다 복잡하더라고요.

위픽레터에서 제 고민에 대한 답을 주셨으면 좋겠어요! 😶

 

 

안녕하세요. 위픽레터를 찾아주셔서 감사해요! 밤식빵이라니! 저도 꼭 먹어보고 싶네요. 😊

최근 네이버 블로그가 다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때 광고성 글이 너무 많아서,

젊은 세대에게 외면을 받기도 했었는데요, 올해 #오늘일기 챌린지를 통해서 다시 MZ세대의 기록 공간으로 자리매김했어요. 💪

고객들이 어떤 플랫폼에서 우리 제품 후기를 찾아볼 것 같은지 예상해보고, 그 매체에 맞춰서 체험단 모집 전략을 세우시면 돼요. 사장님은 블로그 체험단이 가장 효과적일 거라고 예상하셨으니 블로그 체험단에 대해 고민해봐요! 💡

 

1. 내가 직접 모집하기🙋

(1) 제품이나 서비스만 제공하기!

첫 번째로 체험단에게 따로 비용을 제공하지 않고, 제품만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에 우리 제품을 소개하는 글을 작성하고, 그 밑에 댓글로 후기를 남겨줄 블로거를 찾는 거예요! 이 경우에는 선착순으로 체험단을 마감하는 경우가 많아요. 이 방법의 장점은 제품을 보내주는 것 이에 외는 홍보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블로그 이웃이 적거나 영향력이 크지 않은 인플루언서가 홍보를 맡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즘은 많은 사장님들이 카카오톡 ‘오픈채팅’을 활용해서 블로그 체험단을 모집하기도 하고, 같은 사장님들끼리 정보를 주고받기도 한다고 해요! 지역별 오픈채팅방에 들어가거나, 스스로 오픈을 할 수도 있어요! 오픈 채팅을 활용하는 방법은 대행사를 통하지 않고 체험단을 구할 수 있는 방법 중 가장 핫-하게 떠오르는 방법이라고 해요.✋

(2) 제품이나 서비스, + 원고료 제공하기

이제 내가 직접, 유료로 블로거들을 모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원고료도 함께 제공하는 방법이에요. 첫 번째 방법처럼 직접 글을 올리고 댓글을 확인할 수도 있지만, 직접 인플루언서나 파워블로거들에게 개별적으로 연락을 하는 방법도 있어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정의 원고료까지 지급한다면 조금 더 퀄리티 있는 글을 쓰는 블로거들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내가 직접 체험단을 모집하게 되면,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요. 직접 모집하고 직접 선별해야 하죠. 그러나 대행사를 통하는 것보다 비용을 줄일 수 있고, 내가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진행 현황을 면밀하게 살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 제품 사진은 10장에서 20장 사이
  • 글자수는 800자에서 1200자
  • 동영상은 짧고 간결하게
  • 업체명, 장소, 키워드, 요청사항 요구
  • 광고임을 밝히는 문구 필수
 

2. 대행사에게 문의하기🔈

조금이라도 빨리, 그리고 확실한 홍보 효과를 원하신다면 블로그 체험단 대행사를 찾아 문의해보세요!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법이 될 수 있어요.

대행사를 알아보시기로 마음을 굳히셨다면, 먼저 한 군데를 정해서 상담하는 건 금물이에요! 돈을 주고 의뢰하는 만큼, 무조건 여러사이트를 비교해보고 결정해야합니다. 😀

대행사에 블로그 마케팅을 의뢰하게 되면, 업체에서 알아서 적합한 체험단을 선별하고 최적화된 방법을 찾아서 전략을 세워줘요. 대행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1:1로 관리와 상담을 해주는 대행사가 많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해결할 때 보다 사장님이 신경 쓰실 부분들이 확실히 적어진다는 점은 확실한 장점이에요!

 

 

1. 1회 계약이 가능한가

2. 세금발행서 발행이 가능한가

3. 자체적으로 보유한 SNS채널이 있나

4. 실제 고객들의 과거 후기가 어떠한가

5. 담당자와 원할한 연결이 가능한가

6. 체험단 업체보다는 마케팅 회사가 운영하는 체험단 선호

 

 

체험단과 기자단 차이💭

여기서! 체험단과 기자단의 차이를 궁금해하시는 사장님도 계실 것 같아요!웹상에서 검색을 하면 OO 제품 기자단이라고 적혀있고, 체험 후기를 적은 글들도 종종 확인할 수 있거든요.

체험단은 제품을 제공받아 사용한 후, 체험성 원고를 작성해요. 직접 사용을 하면서 느낀 제품의 특장점 등을 담아 자신의 SNS에 업로드합니다.💭 기자단은 제품을 제공받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에서 제품을 설명하는 자료를 받고 그 정보를 바탕 삼아 원고를 작성해요. 대부분 업체에서 원하는 가이드가 있어서, 체험단보다는 정해진 형식을 지켜서 써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기자단은 제품을 제공받는 대신, 원고료를 지급받습니다. 체험단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한정되어 글을 작성해야 하지만, 기자단은 업체에서 어필하고 싶은 부분을 많이 제공할 수 있어요. 제품 소개를 넘어 브랜드 자체를 알리고 싶거나, 어떤 이미지로 브랜딩 하고 싶을 때 유리하죠. 우리 제품의 성격을 잘 판단하고 체험단이나 기자단 중 적합한 홍보 방법을 골라보세요!👀

 



주의❌😑

블로그 마케팅은 광고임을 분명히 밝혀야 합니다!

업로드된 블로그 하단에는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았다”라는 협찬 문구를

기재하셔야 추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요.

무료, 유료, 대행사, 서포터즈, 기자단. 어떤 방법을 선택하시든,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꾸준함입니다!

만족하시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끝까지 달려봐요! 위픽이 응원합니다!💪😊

 

 

위픽레터랑 깐부 맺을 사람💕?”

오징어게임🦑

 

드라마 브리저튼을 제치고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드라마가 된 오징어게임!

그 인기에 힘입어서, 국내에서 오징어게임을 활용한 수많은 마케팅이 나오고 있어요.

드라마의 유행어인 ‘깐부’, ‘내가 뭐라고 했지?를 활용한 CF들이 제작되고,

달고나 뽑기, 무궁화 놀이가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어요.

대한민국은 지금 🦑오징어게임🦑 열풍이랍니다.

오징어게임이 성공하면서, 눈에 띄는 마케팅 전략들이 많이 등장했어요.

그 중 가장 흥미로웠던 두 가지를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1. 이태원 오징어 게임 체험관

  • 오프라인 마케팅🚴

오징어 게임 공개 초반, 이태원 역에서 ‘오겜 월드’라는 체험존을 만들었어요. 실제 드라마에 등장하는 소품들을 전시하고, 드라마에 나오는 게임도 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놨죠. 초반 오징어게임을 알리는데 톡톡한 몫을 하며, 오프라인 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가 되었어요. 😊

출처 : 중앙일보

 

2. 무신사 X 오징어게임

  • 콜라보마케팅👫

대표 패션 플랫폼 무신사도 오징어게임과 손을 잡았습니다.👐 무신사에서 초록색 체육복과 티셔츠 세트를 추첨 방식으로 딱 456명에게만 판매한다고 밝혔어요. 가격도 45,600원으로 딱 맞췄구요. 10/18일 시작되는 이번 콜라보 마케팅은 벌써부터 반응이 뜨겁습니다.

출처 : 무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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