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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픽레터 4호] 💌 잘 운영되던 페이스북 성과가 갑자기 떨어진다면?
당연하지만 놓친 부분은 없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박희은
2021-08-16

안녕하세요! 저는 성형외과에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사원입니다.
저희 성형외과 메인 채널인 페이스북에서 종종 효율이 좋던 광고 성과가 갑자기 떨어질 때가 있어요.

예약이 많이 오던 소재였는데, 갑자기 노출수가 확 줄더니 클릭이나 전환 수도 급격하게 떨어지더라고요…
다른 소재들보다 유독 이 소재가 예약이 많이 들어왔던 터라 그냥 광고를 꺼버리기가 아쉽네요ㅠㅠ

또 병원이다 보니 심의를 받기까지 시간도 걸리는 문제도 있구요…
어떤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 건지 저희가 운영하던 소재와 광고 성과 공유드릴 테니 한 번 살펴봐주실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H담당자님. 전달주신 소재와 광고 성과를 살펴보았습니다. 
퍼포먼스가 뚝뚝 떨어지기 시작했는데 원인을 모르겠다면 무작정 뜯어보고 크리에이티브를 개선하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좀 더 빠르고 신속한 처방을 원한다면 아래 절차대로 진행해보는 것을 추천드려요.


핵심을 요약하자면, 페이스북은 생각보다 똑똑해서 가장 성과가 좋은 광고에 예산을 분배하기 때문에

페이스북이 좀 더 빠른 성과를 내도록 불필요한 선택지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월 2억 이상의 광고비를 집행하는 당사에서 활용하는 상세 전략을 공유해드릴게요.

◆ 광고, 안되면 우선 꺼주세요

전환 광고에서 ROI를 측정할 때 왜 이런 상황이 벌어졌는지를 곰곰이 살펴보면

불필요한 테스트를 너무 많이 했거나 비효율적인 광고들에 예산이 배정된 사례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경우를 살펴보고 하나씩 시도해보세요.


1) 광고 off : 보통 한 캠페인 안에 여러 세트들을 구비해 두었을 테니, 광고 off는 작은 개념부터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작업이 완료되면 굳이 세트를 끄지 않아도 되겠죠.

  • 전환단가가 평균 이상인 광고 OFF
  • CTR(링크클릭률)이 평균 이하인 광고 OFF
  • CPM이 평균 이상인 광고 OFF
  • CTR(전체클릭률)이 평균 이하인 광고 OFF

2) 캠페인 off : 1) 항목을 모두 검토 후 적용하고 3일 정도 경과를 지켜봤으나 전환 단가가 일정 수준 이상이라면 미련 갖지 말고 과감하게 오프 해주세요.
3) 전체 기간 빈도가 1.8 이상인 광고 오프 후 신규 광고 세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광고 게시물 확인을 통한 CTR(링크 클릭률) 긴급 점검해주세요

1) 이미지 시안 체크 

  • 계절감, 프로모션, 디자인 등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 체크해 주세요.

2) 포스팅 멘션 체크

  • 오타, 줄 구분 적용은 잘 되었는지 체크해 주세요. (반드시 모바일/PC 동시 체크)
  • 핵심 내용이 3줄 이후에 적혀 ‘더보기’로 내용이 접히진 않았는지 체크해 주세요.

3) 악성 댓글 확인

  • 블랙컨슈머가 우리 제품을 험담하고 있을 경우 댓글 감추기를 해주는 것도 방법이나, 잘못된 정보의 댓글이라면 다시 정정해 주는 것은 오히려 전화위복이 될 수 있습니다.

◆ 랜딩페이지 확인을 통한 CVR(전환율) 긴급 점검해주세요

1) 접속 속도 체크

  • 호스팅 만료, 트래픽 초과 등의 문제로 접속이 되지 않는지 체크해 주세요.
  • 랜딩페이지의 서버 문제로 접속 속도가 매우 지연되는 경우는 아닌지 체크해 주세요.
  • 첨부 이미지의 용량이 500kb 이상인지 체크해 주세요. (모바일 고려시)

2) 전환 테스트

  • 제품 구매 (혹은 전환 목표) 버튼 클릭 시 오류가 발생하진 않는지 체크해 주세요. (전환율이 급격히 떨어진 경우라면 이 문제가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이니, 반드시 테스트 해보셔야 합니다.)
  • 페이스북 사용 시 전환 추적에 누락이 발생하진 않는지 체크해 주세요. (픽셀 누락 여부 확인)

마케터라면 위 글을 보고 기본적인 사항 외에 별것 없다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실무를 진행하다 보면 기본을 놓칠 때가 많습니다. 당연하지만 놓친 부분들은 없는지 상시로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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