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로 마케팅 멀티버스 만들기!

메타버스를 통한 마케팅 A to Z
2022-12-07

이번 아티클은 미니인턴 프로젝트에 참여자 ‘이정우’ 피커가 제작하였습니다.

“일단 해보자!” 라는 모토로 어떤 상황이던 최선을 다하는 당신,  하지만 오늘의 행사는 갑작스러운 비가 망쳐버렸다고요? 멀리서 찾아온 고객들은 교통비라도 환불 해달라 끊임없이 전화 오고, 부장님은 ’어떻게든 이 행사 진행 시켜!’ 

우리 피커분들이 더는 이런 고민 하지 않도록 빠르게, 그리고 좀 더 욕심을 내자면 오랜 시간 고객들의 기억에 남는 행사를 만드는 법! 우리 생활에서 이제는 자주 사용되고 있는 메타버스로 피커분들의 마케팅 멀티버스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메타버스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지금, 시작합니다! 

✅ 왜 메타버스로 하냐고요?

지난 9월, 충청북도 노인종합복지회관에서는 노래자랑이 열렸는데요. 흔한 노래 자랑이 아니었어요. 바로 ‘메타버스 노래자랑’이었습니다! 컴퓨터 속에서 펼쳐진 노래자랑은 어르신들이 직접 배운 게더타운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출처: 충북일보

또한,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은  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인 ‘스마트 꿈드림센터’를 열었는데요. 이를 통해 근처에 상담 센터가 부재해 상담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이나 직접 대면이 힘든 청소년이 메타버스를 통해서 마음 편안하게 상담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출처: 여성가족부 블로그

그만큼 누구나 만들기 쉽고, 소비자가 활용하기 어렵지 않은 메타버스! 목적에만 초점을 둘 수 있어 사람 중심, 소비자 중심 마케팅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할 경우, 주최지인 해당 지역이 중심일 수 밖에 없는데요. 메타버스를 통한다면 각 지역에 계신 분들, 더 나아가서 외국에 있는 전세계 분들과 같이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 교통비도, 넓은 인원을 수용할 대관비도 필요 없죠. 

출처: 내포혁신타운

충남은 ‘ZEP’을 통해서 내포신도시를 메타버스로 구현한 가상 공간 ‘내포혁신타운’을 구축했는데요. 타 지역에 살더라도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귀여운 아바타로  내포신도시를 방문하고 체험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내 NPC와 물건 찾기,  앱에 있는 기능들을 활용한 미니 게임과 방탈출 등 다양한 게임으로 소비자들에게 재미있는 기억을 남길 수 있어요. 

한국문화재재단 문화유산 캠페인_제페토

다음은 내포혁신타운의 전망대 모습인데요. 캐릭터가 망원경에 올라서면 시대 별로 각각 다른 화면이 펼쳐집니다. 에디터가 직접 체험해보니 생생하고 신기해서 앱을 종료한 후에도 기억에 남아 이 기능을 적극 활용하길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BC카드에서 진행했던 이벤트입니다. 앱 내에서 게임을 모두 종료한 이용자들에게 최대 5만 포인트를 지급해주는 이벤트였죠. 에디터가 직접 게임을 하면서 BC카드가 설명하는 카드 기능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니 어떤 것을 홍보하려고 하는지 확실하게 와 닿았습니다!

메타버스는 현재 코인과 NFT (대체불가토큰)을 활용해서 창작자들에게 더 많은 권한과 보상을 주고 거래를 편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현행법 상 게임이면 게임 내 재화를 현금화 할 수가 없죠. 게임으로 만든 대가 보상은 괜찮고 콘텐츠를 ‘소비’ 한 재화를 환전 할 겨우 불법이 되는데요. 업계에서는 장기적으로 둘의 경계가 애매할 수가 있기에 대안이 필요하다는 전망입니다. 그렇지만 잘 사용하는 방법이 있죠. 뚜렷한 법의 체계가 마련되기 전에 메타버스 내부 체계가 더욱 구체화 되고 있습니다! 

출처: Fashion Insight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운영사 네이버제트와 이커머스 인공지능(AI) 솔루션 기업 옴니어스가 업무협약을 체결해 협력 관계를 기반으로  메타버스 내 패션 스타일 데이터를 체계화할 방침입니다.  AI 기술을 통해 크리에이터의 창작 역량을 강화하여 보다  개인화 된 콘텐츠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요. 

제페토는 현재 200개의 국가에 3억 4000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죠. 제페토는 매일 수백만 개의 크리에이터 제작 아이템이 팔리는  전 세계에서 가장 액티브 한 가상 패션 마켓플레이스 중 하나로 콘텐츠가 현실과 가상을 넘나들 수가 있답니다! 그럼 이곳에 피커 분들의 콘텐츠가 있다면, 휴대폰 하나로 전세계까지 홍보 할 수 있겠죠? 

매일 쏟아져 나오는 콘텐츠 속에서 우리는 쉽고, 빠르고, 재밌는 것만 기억하기 마련인데요. 어떤가요? 이 모든 것들 메타버스가 할 수 있을 것 같지 않나요? 코로나 비대면 시대와 만나 갑자기 다가온 메타버스, 그래서 아직은 불안정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벌써 3억이 넘는 이용자를 보유할 정도로 세계인을 하나로 잇고 있는 공간입니다! 메타버스의 각 기능들을 적극 활용해서  또 다른 고객을 만드는 홍보 콘텐츠를 제작해보세요. 

어플 별 기능 총 정리

우리 피커 분들만의 홍보 멀티버스가 전세계로 나아가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조회수
12,689

DB수집부터 콜 상담까지 #CPA광고 .

성과를 달성할 만큼만 과금하는 가장 합리적인 광고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간편식은 우리의 일상을 많이 바꿨습니다. 굳이 음식에 필요한 재료들을 손질할 필요가 없어졌고, 조리에 많은 노력을...
트렌드
아티클
#194 | 4월 4주차 신선한 문화 콘텐츠 이슈/뉴스들!
문화콘텐츠
아티클
알잘딱깔센. 반백살인 나도 아는 단어가 된 걸 보면 더 이상 핫한 신조어는 아님이 분명하다. 그런데...
직장생활 트렌드
아티클
이건 국뽕이 아니다. 정말 진심으로 하는 말인데, 요즘 대한민국이 정말 핫하다. 
SNS 트렌드
아티클
해외 진출을 지원하며 브랜드와 친밀해지려면 더 많이 투자해야 할 겁니다
트렌드
WPL limited
2주 간격으로 공개 되는 WPL 마케터 뮤직 플레이리스트를 공개합니다. 𝗣𝗟𝗔𝗬𝗟𝗜𝗦𝗧 | 𝗧𝗛𝗘 𝗩𝗔𝗨𝗟𝗧 𝟮𝟬𝟮𝟰 𝗠𝗔𝗥𝗖𝗛...
문화콘텐츠
아티클
아마존이 해조류 양식을 한다?   (출처: 어바웃 아마존) 아마존이 북해 네덜란드 연안의 풍력발전 단지 내에...
AI 트렌드
위픽 미니인턴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