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얻는 콘텐츠 인사이트

궁극의 브랜드 팬덤 만들기
2022-11-22

해당 아티클은 에디터의 브런치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https://brunch.co.kr/@yesicakim/26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여러분,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검색엔진을 최적화한다는 것이 정확히 무슨 의미일까요? 여기서 최적화란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원하는 결과를 찾기 쉽도록 웹사이트 콘텐츠를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좀 더 풀어서 표현하자면, ‘검색 사용자의 의도를 담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 콘텐츠를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잘 노출되도록 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는?

검색창에서 무언가를 검색을 하면, 수많은 검색 결과 페이지(SERP)가 나옵니다.

[그림 1] 수많은 검색 결과 페이지

그럼 검색엔진 사용자들은 이 많은 검색 결과 페이지를 모두 확인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검색 결과 중 가장 위에 있는 페이지를 클릭할 것입니다. 

그럼 마케터들 입장에서는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콘텐츠가 검색 결과의 첫 페이지 상단에 노출되는 게 중요할 텐데요,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검색엔진 최적화입니다. 

광고가 아닌 오가닉 콘텐츠(블로그 게시물 등 유료 광고를 집행하지 않고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콘텐츠)를 검색 결과 페이지(SERP)에 잘 노출시키고, 이를 통해 자연 유입을 증가시키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의 목적이자 필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의 구성요소

그럼 어떻게 해야 검색 결과 페이지에 우리 콘텐츠가 잘 노출될 수 있을까요? 

방법을 찾으려면 먼저 검색 결과 페이지가 어떻게 구성되고 작동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 구글을 예로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가 구글에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그에 맞는 검색 결과 리스트를 보여주는 페이지를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라고 하는데요, 

이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SERP)는 사용자의 검색에 대한 Google의 응답이라고 할 수 있죠. 

이때 구글은 검색어에 따라 단순한 링크 주소뿐만 아니라 추천 스니펫(검색 결과나 출처에서 정보 일부를 알려주는 작은 박스), 관련 질문(People Also Ask), 동영상 블록 등의 다양한 구성요소(SERP Features)를 포함해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구글에 ‘퍼포먼스 마케팅’이라고 검색하면 최상단에 키워드 광고가 뜨고 그 아래 추천 스니펫이 노출됩니다. 어센트 코리아도 보이죠. 

[그림 2] 키워드 ‘퍼포먼스 마케팅’ : 검색 결과 페이지의 구성요소 – 상단

그 아래는 자연 검색 결과와 함께 관련 동영상들도 노출되고요, 더 밑으로 내려가면 키워드 광고 등이 보이죠.  검색 결과 페이지는 보통 이런 식으로 구성이 되는데요, 각 구성요소의 특징을 좀 살펴보겠습니다.

[그림 3] 키워드 ‘퍼포먼스 마케팅’ : 검색 결과 페이지의 구성요소 – 하단

1. 광고 검색 결과(paid Google Ads results)와 자연 검색 결과(organic search results)

먼저, 광고 검색 결과는 왼쪽 상단에 ‘광고’라는 글자가 표시되면서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링크를 말합니다. 광고 검색 결과가 많은 키워드는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자연 검색 결과의 개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사용자가 좋아하는 콘텐츠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콘텐츠를 참고해야 합니다. 

추천 스니펫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정확한 답을 즉각적으로 제공하는 기능인데요, 웹페이지에서 가져온 콘텐츠의 주요 핵심 내용이 짧고 명확하게 표시되기 때문에 검색 사용자들이 많이 참고를 하는 부분이라 할 수 있죠.

3. 지식패널(knowledge Panel)

지식패널은 어떨까요? 보통 검색 결과 페이지의 오른쪽에 노출되는데요,  특정 웹페이지가 아닌 ‘위키디피아’ 같은 구글 지식 정보 사이트에서 정보를 가져온다는 것이 추천 스니펫과  다른 특징입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콘텐츠 인사이트 

구글은 이처럼 검색자 의도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를 찾아서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노출해 주고 있는데요, 

검색 결과 페이지에 노출된 콘텐츠들은 하루에 85억 번이나 검색하는 수많은 검색자들로부터 만족도 테스트를 받습니다. 때문에 특정 주제에 대한 콘텐츠를 기획해야 하는 마케터라면 해당 키워드의 검색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되는 콘텐츠에서 수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퍼포먼스 마케팅’의 검색 결과 페이지에 동영상 블록 형태로 검색 결과 페이지가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서 ‘퍼포먼스 마케팅’ 주제와 관련해서 동영상 포맷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어느 정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마지막에 관련 책 추천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아 관련 도서에 대해서도 검색자들이 많이 찾고 있음을 알 수 있죠. 

지금 보시는 것처럼 ‘포트폴리오’라고 검색을 하면 검색 결과 페이지에 ‘이미지’와 관련된 검색 결과가 상단 영역에 많이 노출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구글이 검색 결과 페이지에 가장 많이 노출해 주는 콘텐츠 포맷을 꼼꼼히 살펴보면 고객이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 형식이 무엇인지 힌트를 얻을 수 있죠. 

[그림 4] 키워드 ‘포트폴리오’ : 이미지 중심 검색 결과 페이지 사례

구글 검색 결과, 어떻게 활용할까? 

구글은 수많은 검색자들이 입력한 키워드를 통해 검색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는지 반응을 살피고, 검색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최적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고도화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구글의 검색 결과 페이지 활용은 이제 마케터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일이 되었는데요, 고객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는 무엇일지, 어떤 포맷이 유용할지 고민된다면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를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예시카의 더 많은 생각이 궁금하다면?

✅ 브런치 https://brunch.co.kr/@yesicakim

조회수
1

최저비용 · 최대효과 #퍼포먼스 마케팅 .

가장 효율적이고 가장 쉬운 성과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경험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

함께 읽으면 좋아요
아티클
국내 일부 의견은 “다 죽어가는 쇼핑몰 플랫폼 인수해서 뭐하냐”라고 말하지만 前 인터파크 팀장, G마켓 창업자였던 구영배 대표의...
커머스 트렌드
아티클
오래된 콘텐츠를 업데이트하면 발생하는 SEO 효과
SEO 글쓰기
아티클
단지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함 만은 아닐 겁니다
아티클
고객 외연 확장을 통해 오히려 이익 규모를 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티클
파이어플라이, 텍스트로 AI 이미지 생성하기 하편
아티클
그 사이 AI와 관련해서 또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몇 개만 간추려서 올려 볼게요.  1. 뤼튼(wrtn.ai)...

위픽레터,
아직 구독 안하셨나요?

🌤️ 매주 1회 아침 8시!
세상을 달리고, 세상을 바꾸는
마케터들의 기록에 위픽레터가 함께 합니다.

이름*
이메일*
비밀번호*
예시카

마케터에게 제안하기

마케팅, 강연, 출판, 프로젝트 제안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