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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성이 선택한 생리용품 '위픽' MD 옥수입니다~ 

저번 포스팅은 생리 기간에 먹으면 좋은 음식에 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그 중,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 생리 주기 중 두 단계인 난포기, 배란기에 대해 이야기를 했었는데, 

오늘은 이어서 남은 두단계인 황체기와, 월경기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 역시 여성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3. 황체기


약 11일에서 17일까지 지속되는 황체기에는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하여 

팽만감, 과민성, 심경 변화와 같은 월경 전 증후군(PMS)이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프로게스테론의 증가로 인해 식욕이 증가하고 지방과 칼로리가 높은 보양식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게 되죠. 

이에 더해 프로게스테론으로 인해 여성의 몸은 혈당 변화에 더 민감해질 수 있어요. 

즉, 황체기에 너무 적게 먹게 되면 급격한 기분 변화로 인해 더 감정적인 상태가 되기 쉽겠죠.




"가볍게, 하지만 자주"



식사를 건너 뛰어서 발생할 수 있는 급격한 정서 변화를 막으려면, 

배고픔을 느낄 때 규칙적으로(3-4시간마다) 뭔가를 먹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프로게스테론의 또 다른 부작용은 변지, 소화 불순 등이 있어요. 

이로 인해 여성들이 생리 전 주에 소화 장애를 호소하곤 하는데요. 

따라서, 일시적인 팽만감이 있을 수 있다고 해요.

프로게스테론으로 인해 발생한 식욕을 억제하고 팽만감을 줄이기 위해서 

비타민B, 칼슘, 마그네슘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보세요! 

이러한 음식은 당 섭취 욕구를 줄이고 체액 저류를 완화하며, 호르몬의 원활한 분비를 도와줍니다. 

대표적으로 고구마, 호박, 파스닙과 같은 녹말 채소를 볶은 음식이 있답니다.




병아리콩, 강낭콩 또는 풀을 먹인 소와 유기농 칠면조로부터 얻을 수 있는 단백질 외에도 현미와 기장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밤에 페퍼민트 차를 마시거나 스피룰리나와 같은 해조류를 스무디에 첨가하면 황체기에 호르몬 균형을 이루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4. 월경기



생리 주기의 마지막 단계는 대부분 여성이 2-7일 동안 겪는 월경기입니다. 

월경기에서 프로게스테론 분비는 감소하고 에스트로겐의 수치는 최고로 증가한 뒤 감소합니다.

이 시기에는 자궁 내막을 제거하는 격렬한 과정이 포함되기 때문에 

몸과 신장을 회복시킬 수 있는 혈액 형성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월경기에는 보양식을!"



수분이 풍부한 과일, 전반적으로 혈당 수치가 낮으며 철, 아연 및 아이오딘이 풍부한 채소가 월경기에 섭취하기 좋은 음식인데요. 

특히 팥과 강낭콩, 케일, 다시마, 미역, 버섯, 밤, 비트, 수박이 매우 좋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여성들이 호르몬의 종류와 변화하는 호르몬 수치들을 이해하면 

어떤 영양분을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주기 내내 본인의 몸을 잘 파악하는 것이 

여러분의 몸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아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스트레스 관리, 유기농 식품 섭취, 충분한 수면 시간과 알맞은 호르몬 균형 등과 같은

여러분의 몸이 여러분에게 보내는 요구에 항상 귀를 기울여주세요!









난포기, 배란기에 이어 황체기, 월경기에 좋은 음식까지 알아봤습니다! 

생리 주기 단계별로 딱딱 맞춰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면 정말 좋겠지만, 

우리의 몸은 항상 일정하지 않고 조금씩 변화하기 때문에 사실상 맞춰 챙겨먹기는 힘들어요. 

하지만, 조금이라도 필요한 영양분을 챙겨 생리 주기 때, 

몸과 마음을 건강히 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상으로  여성이 선택한 생리용품 '위픽' MD 옥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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